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terview 인터뷰

‘연결’에 꽂힌 이승환 대표 “생존하려면 브랜드가 되는 수밖에 없겠죠”

URL복사

Monday, August 19, 2019, 06:08:00

구독자 약 50만 ㅍㅍㅅㅅ 대표..제1회 인간생존전략포럼 세션2 주제 발표
“미디어만으론 큰 돈 못 벌어”..교육 · 커뮤니티·살롱 비즈니스 등 ‘연결’ 관심
“ 일자리 감소에 개인이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브랜드화’ 되는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주식회사 대기업’, ‘돈 주는 고객은 절대자요, 신일지어다’, ‘콘텐츠의 신 이승환’.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의 명함에 적힌 문구다. 지난 2012년 문을 연 ㅍㅍㅅㅅ는 ‘명성’ 보다 ‘전문성’ 을 가진 필진들의 글을 특유의 위트로 풀면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현재, 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스토리 등의 구독자는 약 50만. 기존 미디어와 다른 방식을 선택한 이 대표에게 생존에 관해 묻자 두 가지 대답이 돌아왔다. “요즘은 연결에 많이 ‘꽂혀’있어요.”, “결국 인간은 브랜드가 되는 수밖에 없겠죠.”

 

 

◇ 점수 맞춰 택한 전공 중국어..흥미 떨어져 시작한 블로그

 

- 중국어학을 전공했다고 들었는데 IT 분야와 온라인 매체에 관심을 가진 계기가 있나?
“점수에 맞춰서 대학을 가다 보니 전공에 별 관심이 없었다. 그래서 공부보다 다른 짓을 하는 시간이 더 많았다. 인터넷을 하다가 당시 갓 생겨난 블로그를 접했고, 블로거로 활동을 시작했다.”

 

- ㅍㅍㅅㅅ 초기까지 팟캐스트 관련 회사에 다녔다고 들었다. 방송보다 글을 선택한 이유는?
“‘팟빵’에 근무했지만 특별히 팟캐스트를 해본 적은 없다. 블로그를 택한 이유는 당시 다양한 지식을 가진 유저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SNS와 비슷하게 블로그 역시 초창기 유저들의 얼리어답터 경향이 강했고, 수준 높은 콘텐츠가 많았다.”

 

- ㅍㅍㅅㅅ 설립 목표가 ‘명성이 아닌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의 글’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어쩌다 이런 생각을 했나?
“어릴 때부터 ‘키보드 워리어’(SNS·커뮤니티 등에서 글로 타인과 공격적인 토론을 주고받는 이) 짓을 많이 했다. 그때 오프라인처럼 온라인에서도 외부활동을 많이 하는 ‘유명인’에게 힘과 지지자가 몰린다는 걸 알았다. 이들보다는 ‘자신만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쌓은 사람들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 살면서 가장 크게 방향을 바꾼 적이 있는지 궁금하다. 그게 ㅍㅍㅅㅅ 창간인가?
“딱히 손에 꼽을 만한 일은 없는 것 같다. 삶은 흐르는 대로 간다고 생각한다. ‘잘못되면 어쩌지’ 하는 걱정도 일을 시작한 다음에 하는 편이고. ㅍㅍㅅㅅ 역시 회사에 다니면서 사이트를 만들고, 1년 정도 운영하다가 창업을 하게 된 경우다. 회사가 망할 뻔한 일은 정말 많았지만, 어찌어찌 넘어갔다.”

 

 

◇ “원칙보다는 경험에서 배우는 편”

 

- 가장 힘들었던 때가 있나. 극복 방법도 말해달라.
“원래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이야기는 오히려 안 하지 않나. 회사를 차린 뒤로 일상적으로 힘들어진 건 많다. 그 전엔 사람 문제가 생겼을 때 회사를 나가면 그만이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내가 대표니 그럴 수가 없다. 계속해서 문제를 안고 가면서 해결하거나, 구렁이 담 넘듯 문제를 소멸시키거나 해야 한다.”

 

- 남다른 삶의 궤적을 그려가는 이 대표만의 삶의 원칙은?
“사실 남다른 건 없다고 생각한다. 그보다 우연이 크다고 본다. 온라인 활동을 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났고, 그중에서 전문적인 이들을 보면서 좋은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다. 원칙은 오히려 없는 것 같다. 대신 과거에 했던 선택과 경험에서 스며들 듯 배운 것들로 살아가는 편이다.”

 

- ‘과거’보다 ‘지식’으로 무장한 AI가 일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이 대표의 전망이 있다면?
“언제나 그랬듯 기술이 발전할수록 소수의 고급 노동력과 ‘기계로 대체하기도 돈이 아까운’ 노동자로 양극화될 것 같다. 중간 일자리가 사라지면 폭동이 일어날 거고, 이걸 막기 위해 국가에서 국민들에게 돈을 주겠지. 노동하는 게 프라이드일 정도로 인간이 필요 없는 시대가 올 거라고 생각한다. 요즘 논란인 성인용품 ‘리얼돌’에 AI가 들어가면 ‘로봇보다는 불편할지라도 나는 인간과 연애해’라는 프라이드를 가진 사람도 나타나지 않을까.”

 

◇ “인간은 브랜드로, 언론은 사실선별·편집·인사이트 제공자로”

 

- 그러다 보면 인간이 할 일이 대부분 사라지지 않겠나.
“실제로 그럴 거라고 생각한다. 영화 ‘매트릭스’가 되든 ‘매드맥스’가 되든, 결국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 브랜드가 되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자신만의 콘셉트와 캐릭터를 갖는 식으로 변해갈 거라고 본다. 그러다 보면 갈수록 ‘프라이버시’라는 개념도 사라지겠지.”

 

- 그 안에서 미디어의 역할은 뭘까?
“미디어의 정의에 따라 달라질 것 같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갈수록 커지고 발전하지 않나. 언론의 경우 수많은 ‘사실’ 중에서 중요한 것을 걸러주고 편집하고 인사이트를 주는 역할을 할 거라고 생각한다. 대신 이런 역할이 유의미한 수입을 보장할지에 대해선 매우 부정적으로 본다. ‘와치독’이길 포기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거고, 그러지 않은 언론엔 국가가 돈을 줘야 하지 않을까.”

 

- 이 대표 이야기만 들었을 땐 언론에 미래가 없을 것 같다.
“이미 대기업 임원들은 크고 중요한 정보들을 잘 정돈된 상태로 받고 있지 않을까. 그런 수준의 정보들을 제공하는 언론이 살아남을 수는 있지 않을까. 단 이 같은 정보 제공은 유료로 전환되는 순간 임팩트가 줄어드는 게 문제다. 굉장히 소수를 위한 뉴스 서비스가 되기 때문이다.”

 

- 많은 콘텐츠를 생산하며 얻은 인사이트가 있다면?
“사람들의 감정선을 어떻게 움직일 수 있을지에 대한 답이다. 콘텐츠를 만들 때, 이에 담길 모든 것을 조각으로 쪼갠다. 그리고 어떤 조각을 어떻게 엮고, 그 뭉치를 어디에 배치할 때, 사람의 감정이 어떻게 움직일지 고민한다. 영상으로 치면 시작부터 3초까지 어떤 음악·컷·자막·대사를 넣을지를 두고 하나하나 재배치를 반복한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사람들에게 어떤 감정 변화를 일으키는지 고민한다. 그렇게 대단한 깨달음은 아니고, 인간의 뇌에 와닿는 스토리는 인류 역사에서 변하지 않는다는 답으로 돌아갈 뿐이다.”

 

- 살아가는 데 막연한 공포를 가진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없다. 사람마다 상황과 맥락이 다르기 때문이다. 대신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이 정도 이야기는 할 수 있지 않을까. ‘스킨 인 더 게임’이라는 책에 대충 ‘창업을 하면 자유를 얻는 대신 모든 걸 잃는다’는 내용이 있다.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대신, 나오는 순간 모든 것을 위협을 받는 게 창업이라고 생각한다.”

 

 

◇ “당장 관심 있는 건 ‘연결’”

 

- 그렇다면 뉴스 시장에 한해 이야기한다면?
“ 현재 뉴스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 신규진입자와 남아있는 사람 모두 각자의 역량을 보여주기 힘든 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

 

- ㅍㅍㅅㅅ가 전문성·객관성·유머를 지향한다고 들었다. 지금도 마찬가진가?
“각 요소가 어느 정도 지켜지고 있는 것 같다. 사실 ‘짬뽕’인 것 같다. ㅍㅍㅅㅅ가 엄청 전문적이거나 객관적이라거나, 엄청나게 웃긴 건 아니다. 대신 세 요소가 모두 어느 정도 잘 갖춰져 있다고 생각한다. 팩트에 대한 경쟁력은 언론이 더 우위를 가졌을 거고, 우리는 그보다 조금 더 깊이 있고 말랑말랑하겠지.”

 

- ㅍㅍㅅㅅ의 미래가 궁금하다. 생각하고 있는 방향성은?
“다른 분야와의 연결에 많이 ‘꽂혀’있다. ㅍㅍㅅㅅ를 커뮤니티나 살롱비즈니스 같은 사업으로 발전하거나 확장하지 않을까 싶다는 뜻이다. 미디어 하나만 붙들고 있는 건 효율적이지 않은 것 같다. 미디어는 트래픽 제너레이터 역할을 하고, 그룹은 이를 통해 모은 사람들 안에서 커뮤니티나 교육 등으로 사업을 하는 게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본다.”

 

- ㅍㅍㅅㅅ를 하면서 재밌다고 느끼는 순간은?
“많은 창작자가 공감하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변화를 작게나마 일으켰을 때 재밌고 뿌듯하다. 대중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이들을 알리고, 한 번쯤 만나보고 싶은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것. 그게 가장 재밌는 점이다.”

 

 인더뉴스 창간 6주년 ‘인간생존전략’ 포럼참가 사전신청하기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