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최고속도 180km/h의 고속 도심철도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사업추진이 확정됐다. GTX-B 노선이 개통되면 남양주, 부천 등 수도권 지역의 교통망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사업추진 방식 결정을 위한 민자 적격성 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즉시 신청하고, 올해 내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사업추진 방식이 결정되고 설계 등 후속 절차가 차질없이 진행되는 경우, 이르면 2022년 말 공사에 들어갈 수 있다.
GTX-B는 송도~서울역~청량리~마석 간 80.1km 구간을 잇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5조 7351억원이다. GTX-B는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로 주파한다. GTX-B를 이용하면 ▲송도~서울역(82분→27분) ▲여의도~청량리(35분→10분) ▲송도~마석(130분→50분) 등으로 이동 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비타당성 결과에 따르면 2030년 기준 하루 평균 29만명이 본 노선을 이용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4만 4000대가량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건설기간 중 약 7만 2000명의 고용이 창출되고, 운영 기간(2040년 기준)에는 약 4만 5000명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사업추진으로 남양주‧구리시 등 수도권 동북부 지역과 인천, 부천 등 수도권 서부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측은 해당 노선이 남양주 왕숙 등 수도권 신도시 발전에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A노선 및 C노선과의 시너지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GTX-B 사업추진으로 GTX 3개 노선이 모두 건설돼 수도권 교통지도를 새롭게 바꾸고,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해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