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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 입력 오류 이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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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2, 2019, 14:08:24

가맹희망자 위한 정보공개 시스템..연이은 액수 오류
8월 정보공개서 ‘영업이익’이 ‘매출’보다 큰 기업 3곳
서울시 담당 부서 “바로 수정할 수 있는 단순한 문제”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에서 운영하는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의 정보공개서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일부터 21일까지 올라온 정보공개서를 전수 조사한 결과 세 업체의 영업이익이 매출액보다 크게 기록됐다.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정보제공시스템)은 가맹본부가 가맹희망자들을 위해 매출·가맹점 수·영업이익 등을 공개하는 사이트다. 가맹본부는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6조 2’에 따라 공정위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하고 가맹희망자에게 정보를 제공해야만 한다.

 

공정위 가맹사업과에 따르면 정보제공시스템은 기업이 정보공개서에 반드시 적어야 할 내용을 제출하면 공정위가 이를 심사·검토한 뒤 정보제공시스템에 입력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기업이 직접 정보제공시스템에 매출 등을 입력한 뒤에 공정위가 검토해 공개할 때도 있다.

 

가맹희망자들에게 있어선 가장 신뢰할 만한 참고자료가 돼야 하는 셈이다. 가맹본부가 제공하는 영업 자료도 있지만 해당 자료는 “수치가 부풀려졌을 가능성도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증언이다.

 

◇ ‘말도 안 되는’ 액수 적었지만 담당 부서 “고치면 되는 단순한 문제”

 

하지만 1일 등록한 (주)다이닝팩토리의 ‘동경야시장’ 정보공개서의 ‘재무상황’엔 실제로 있을 수 없는 수치가 적혔다. 2018년 영업이익이 20억 1588만 2000원으로 같은 해 매출액(6억 9354만원)보다 크게 나타난 것이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영업이익이 매출액보다 큰 건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전년인 2017년 매출액·영업이익과 비교해보면 왠지 영업이익과 매출액을 바꿔 적은 것 같다”고 분석했다.

 

2019년부터 서울·인천·경기 소재 기업의 정보공개서는 해당 시·도청에서 입력·심사하고 있다. 담당 부서인 서울시청 공정경제과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바꿔 적은 게 맞다”며 “기업에서 (입력을) 위임받은 사람이 입력할 때 틀렸거나, 저희가 잘못 올린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현재 동경야시장의 정보공개서는 수정된 상태다. “정보공개서를 검토하지 않고 공개하나”라는 질문에 서울시청 공정경제과는 “이런 건 바로 수정할 수 있는 단순한 문제다, 바로 (잘못 적은 수치를) 고쳤다”고 답했다.

 

동경야시장 관계자는 “취재 전까지 잘못 적힌 사실을 몰랐다”며 “오류가 있어 바로 수정했다는 시청측 담당자의 답을 받았다”고 했다.

 

◇ 8월 3주간 ‘매출<영업이익’ 적힌 정보공개서만 세건

 

‘동경야시장’ 정보공개서가 올라온 1일부터 21일 오후 6시까지 3주에 걸쳐 정보제공시스템에 올라온 정보공개서를 모두 조사한 결과 ‘동경야시장’처럼 매출보다 영업이익이 높게 기록된 기업은 두 곳이 더 있었다. 그 중엔 유명 유통업체 L사도 있었다.

 

L사의 경우 2017년 매출액은 1057억 1850만 7000원이었다. 같은 해 영업이익은 4901억 5064만 1000원으로 약 4배 많았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2018년 매출이 10조 2177억 7801만 6000원인 것으로 봤을 때 몇 자리가 누락된 것 같다”고 분석했다.

 

L사 관계자는 “(L사가 공정위에 제출한) 2017년 매출액 부분 끝 숫자 세 자리가 누락돼 기입됐다”며 “확인 결과 (L사는) 공정위 쪽으로는 정확히 숫자를 기입해서 보냈다”고 답했다.

 

2017년 L사의 실제 매출은 10조 5718억 1953만 7000원이었다. 1000억과 100억 단위의 1과 9가 누락되고 1000만 단위의 3이 0으로 잘못 적힌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L사의 2017년 실제 매출은 정보공개서에 기록된 매출보다 100배 정도 많았다.

 

㈜올바른에프앤비가 운영하는 미카도스시의 정보공개서도 2016년 영업이익(2753만 8000원)이 매출(643만 6000원)보다 높았다. 하지만 공정위 관계자는 “정보제공시스템에 올라온 정보공개서는 모두 심사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그는 “2017년 자료는 2018년에 심사해서 올린 거고, 2018년 정보는 심사 완료된 것을 올린 것 ” 이라며 “ 명백히 빠지거나 틀린 부분(수치)은 입력 과정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다”고 했다.

 

끝으로 관계자는 “오류는 매년 업데이트 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잘못 적힌 미카도스시와 L사의 2016년·2017년 매출액이 아직까지 수정되지 않은 점에 대한 답은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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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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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2025.05.05 08:14: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가 가정의 달인 5월에 돌입하며 마케팅 프로모션을 강화합니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각종 기념일이 몰려있을 뿐 아니라 따뜻한 봄 날씨를 즐기려는 나들이객이 가장 많은 달이기도 합니다. 식품업계는 다양한 체험 행사와 신메뉴, 한정판 굿즈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의 관계사인 상하농원은 오는 11일까지 ‘쏘! 해피 피크닉 DAY’라는 주제로 축제를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온 가족이 함께하는 가족오락회, 버블쇼·풍선아트·복화술 연극 등 관객 참여형 마술 SHOW, 퓨전국악 및 현악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체험교실에서는 신제품 부어스트 소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고, 고구마 심기와 딸기 수확 체험이 마련됩니다. 상하농원의 철학과 역사를 소개하는 ‘공방 가이드 투어’ 프로그램과 지난해 새롭게 조성된 ‘수목원 산책’도 함께 진행됩니다. 행사장 곳곳에는 이끼 액자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어린이를 위한 체험 부스도 운영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오는 18일까지 가정의 달 맞춤형 상품으로 기프트 푸드 4종을 비롯해 MD 9종을 소개합니다. 기프트 푸드는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 ‘깰끄쇼즈 샌드쿠키 세트’, ‘플라워 버터 쿠키 틴 세트’, ‘초콜릿 칩 쿠키 바스켓’ 등 4종입니다.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은 지난 2022년 테이스티 오브 서울 100에 선정된 ‘메종엠오’와 협업했습니다. 감사의 달 전용 MD ‘굿포유 시리즈’ 9종도 출시했습니다. ‘SS 굿포유 도이나 텀블러 473ml’를 포함해 ‘블렌더 보틀’과 협업한 ‘굿포유 쉐이커 보틀 710ml’를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콜드컵, 키 체인 등 상품들을 함께 준비했습니다. 매장에서 직접 주문을 통해 해당 제품을 구매 시 특별 제작한 ‘핑크/민트 리유저블 백’을 3000원에 판매합니다. 아이스크림∙커피 브랜드 백미당은 프랑스 크림치즈 브랜드 끼리와 협업한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제품은 ▲우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두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밀크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등 총 4종으로 구성됩니다. 오는 31일까지 전국 55개 매장에서 판매됩니다. 백미당은 지난해 베이커리 메뉴 확장과 함께 끼리치즈케익 제품을 선보이며 첫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한정 출시를 기념해 SNS 인증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백미당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백미당X끼리 메뉴 구매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전국 백미당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1만원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맥도날드는 5월 ‘패밀리 캠페인’을 전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특히 오는 25일 ‘2025 맥도날드 해피워크’를 개최합니다. 서울 상암 월드컵공원 평화광장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메인 4km 걷기 코스 외에도 오프닝 행사, 무대 공연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참가비 전액은 ‘RMHC Korea’에 기부돼 장기 치료를 받는 환아와 가족들을 지원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가정의 달을 기념해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도 열립니다. 매장에서 제공되는 트레이맷 컬러링 도안을 색칠해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100명 중 추첨해 해피워크 굿즈를 증정할 계획입니다.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의 당선작 중 일부는 맥도날드 광고에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소비뇽 블랑 데이, 어버이날, 로즈데이 등 다양한 기념일에 어울리는 와인 6종을 추천했습니다. 소비뇽 블랑 데이를 위한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은 뉴질랜드산 향과 산미가 특징이며 프랑스 상세르 지역의 ‘르네상스 상세르 마지 데 까이요뜨’는 꽃향과 과실 풍미가 복합적인 와인입니다.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에는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은 ‘마쩨이 필리프’, ‘스프링밸리 빈야드 프레데릭’을 선보였습니다. 또 로즈데이와 성년의 날을 위해 장미를 닮은 와인으로 ‘제라르 베르트랑 꼬뜨 로즈 뮈스카 로제’와 ‘바바 로제타’를 소개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전국 주요 와인샵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은 가정의 달을 맞아 신메뉴를 출시합니다. ‘갈릭페뇨 스테이크 파스타’와 ‘갈릭 컷 스테이크&허니갈릭 프라이 플래터’가 포함된 ‘시그니처 컷 스테이크 듀오 세트’와 감자튀김 위에 립을 타워처럼 쌓아올린 ‘허니 갈립 타워’ 등을 선보입니다. 베트남의 ‘쉐라톤 나트랑 호텔 앤 스파’ 숙박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는 글로벌 캐릭터 '미니언즈'와 협업해 한정판 콜라보 굿즈와 신메뉴를 선보입니다. ‘HELLO! BELLO! 고구마 피자’는 고구마 피자에 케이준 치즈후라이 토핑을 더한 제품입니다. 굿즈는 ‘반올림 미니언즈 피자케이스’와 ‘반올림 미니언즈 피규어 양념통’으로 각각 5월 1일과 5월 19일에 순차 출시됩니다. 오는 7일까지 쿠팡이츠에서 ‘반올림피자&미니언즈 컬래버 기념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 관계자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미니언즈와의 협업을 기획했다"며 "한정판 굿즈와 업그레이드된 신메뉴를 통해 반올림피자와 유쾌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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