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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원공제회, 보험사와 ‘같은’ 상품 ‘다른’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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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9, 2019, 06:09:00

보험금 늑장 지급에 고객 불만↑..왜 늦는지 설명도 불충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 A보험회사와 한국교직원공제회에 각각 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공제) 상품에 가입한 B씨는 최근 건강이 악화돼 병원에 1주일 간 입원했다. 가입한 보험 모두 입원비 보장이 되는터라 B씨는 퇴원 직후 보험사와 공제회에 같이 보험금을 청구했다. 그러나 이후 두 곳의 대응은 너무 달랐다.

 

A보험사는 모바일로 보험금을 청구한 직후 접수 확인 문자를 보내줬고 보험금도 24시간 이내에 지급했다. 반면 교원공제는 만 3일이 지나서야 보험금 청구가 접수 됐음을 알려줬다. 보험금은 언제 나올지 알수가 없다.

 

교원공제는 평소 자신들이 판매하는 공제상품은 일반 보험상품과 차이가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실제로 공제 대신 보험이라는 명칭을 쓴지도 오래됐다. 상품의 기본적인 구조와 보장 내용 등도 상당히 비슷하다. 그러나 위 사례와 같이 보험금 지급을 비롯해 전반적인 고객서비스는 차이가 크다.

 

통상 보험사는 입원비 같은 정액 보장의 경우 만 하루가 지나기 전에 보험금을 지급한다.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간편한 모바일 청구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입원비는 지급 여부만 결정하면 되기 때문에 심사 절차가 까다롭지 않다”며 “또 고객 편의성 증대 차원에서 모바일 청구도 지원하고 있어 보통 24시간 이내에 지급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보험사와 뚜렷하게 비교되면서 교원공제가 고객서비스에 너무 소홀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상품을 판매할 때는 보험사와 별 차이가 없다고 강조하면서 막상 계약이 이뤄진 다음은 관리가 부실하다는 지적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교원공제는 아직 구체적인 고객서비스 개선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공제회 관계자는 “모든 지연 건에 대해 안내 문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진 않다”며 “지급 심사 중에 지급이 확연히 지연될 것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건별로 문자 안내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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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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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美 럭셔리 오디오 브랜드 B&W 인수…8년 만의 대형 M&A

삼성전자, 美 럭셔리 오디오 브랜드 B&W 인수…8년 만의 대형 M&A

2025.05.07 09:52: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자회사 하만 인터내셔널을 통해 미국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를 인수하며 최근 고성장 중인 글로벌 오디오 사업 강화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자회사 하만 인터내셔널이 6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마시모의 오디오 사업부를 3억5000만달러(약 50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 인수 절차를 연내에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습니다. 삼성전자가 대규모 인수·합병(M&A)에 나선 것은 2017년 80억달러(약 9조4000억원)를 투자해 하만을 인수한 이후로 8년 만에 사실상 처음입니다. 하만이 인수하는 럭셔리 프리미엄 오디오 사업은 바워스앤윌킨스(B&W), 데논, 마란츠, 폴크, 데피니티브 테크놀로지 등입니다. 1966년 영국에서 설립된 B&W는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디자인, 고급스러운 소재, 고품질 사운드로 오디오 전문가와 애호가들 사이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럭셔리 오디오의 대표 브랜드입니다. 1993년 출시 이후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스피커’ 중 하나로 극찬을 받으며 B&W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라우드 스피커 노틸러스는 대당 1억5000만원이 넘습니다. 아이코닉한 유선형 디자인으로 유명한 무선스피커 제플린,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노이즈 캔슬링 기술로 유명한 헤드폰 PX7 시리즈 등은 유명한 전 영국국가 대표 축구선수 데이빗 베컴이 홍보대사로 활동할 정도의 대표 제품들입니다. 또 CD 플레이어를 최초 발명한 115년 전통의 데논, 프리미엄 앰프·리시버 제품군에서 고품질 음향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 마란츠도 인수했습니다. 하만은 지난해 포터블 오디오 시장에 약 60%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가 큰 헤드폰, 무선이어폰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습니다. 하만은 이번 유명 브랜드를 인수해 세계적인 오디오 명가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컨슈머 오디오부터 카오디오 사업까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삼성 측은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에 인수하는 마시모의 오디오 사업을 하만의 라이프스타일 사업부문과 합쳐서 2025년 608억달러에서 2029년 700억달러까지 성장이 예상되는 컨슈머 오디오 시장에서 글로벌 1위 입지를 공고히 하고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또 “카오디오 사업에서도 기존 하만카돈, JBL, 마크레빈슨, AKG, 뱅앤올룹슨에 B&W 등을 포함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자동차 업체 및 고객들에게 브랜드별 차별화된 오디오 경험과 음향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업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인수를 계기로 삼성전자의 모바일, TV, 가전 사업과의 시너지 확대도 기대됩니다. 삼성전자 측은 “이번 하만의 빅딜은 삼성전자의 모바일과 TV 등의 차별화된 음향·오디오 기술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며 “다양한 스피커·오디오 기기와 연결·제어 등 스마트싱스, 차별화된 고객 경험 측면에서 시너지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하만 AKG와 하만 카돈 등의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해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 무선이어폰, 사운드바, 패밀리허브 등의 사운드 품질을 높였고, 이번에 인수하는 브랜드에 축적된 오디오 기술 및 노하우를 적용해 차별점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데이브 로저스 하만 라이프스타일 사업부문 사장은 “하만은 75년 역사의 오디오 전문기업으로 세계 최정상의 위치로 성장해 온 것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며 “여기에 또 하나의 명품 오디오 B&W까지 확보해 명실상부한 오디오 명가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하만은 디지털 콕핏과 차량용 오디오 분야에서 세계 1위로 꼽히는 전장업체입니다. 삼성전자 인수 첫해인 2017년 하만의 영업이익은 600억원에서 지난해에는 1조3000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수천억원 규모의 M&A에 나선 것은 하만 인수 이후 처음이어서 이번 빅딜을 계기로 향후 대규모 M&A에 본격적으로 나설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박순철 삼성전자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달 30일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불확실성 속에서도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미래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며 “주주가치 제고와 미래 성장을 위한 M&A도 지속 검토 중이며 가시화되는 대로 즉시 공유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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