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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 ‘12일 오전 ·13일 오후’에 고속도로 가장 혼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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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1, 2019, 13:09:31

하루 평균 671만명 이동...승용차·버스·철도 순으로 이용
12일~14일, 고속도로 이용하는 모든 차량 통행료 면제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올 추석 연휴 중 추석 전날인 12일 오전과 추석 당일인 13일 오후에 고속도로가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추석은 귀성 기간이 짧아 귀경길보다는 귀성길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국토교통부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을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 기간으로 정했다. 국토부는 해당 기간에 총 3356만명, 하루 평균 671만명이 이동하며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 수는 1일 평균 512만대로 예측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실시한 교통수요 조사결과에 따르면 추석날(13일)에 최대 897만명이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용 교통수단은 승용차가 86.3%로 가장 많고 ▲버스 8.7% ▲철도 3.9% ▲항공기 0.6% ▲여객선 0.5% 순으로 조사됐다.

 

조사결과 추석 전날인 12일 오전 시간대(09시∼12시)에 귀성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귀경은 귀성객과 여행객이 동시에 몰리는 추석날(13일) 오후 시간대(12시~15시)에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승용차 이용 시 고속도로 최대 소요시간은 귀성의 경우 ▲서울-대전 4시간 40분 ▲서울~부산 8시간 30분 ▲서울~광주 7시간 10분 ▲서서울~목포 8시간 30분 ▲서울~강릉 4시간 40분 등이다. 귀경은 ▲대전~서울 4시간 20분 ▲부산~서울 8시간 30분 ▲광주~서울 6시간 50분 ▲목포~서서울 7시간 30분 ▲강릉~서울이 4시간 20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12일 0시부터 14일 24시 사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을 대상으로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된다. 또한, 11일부터 15일까지 경부선·영동선 고속도로에서 버스전용차로제가 오전 7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4시간 연장 운영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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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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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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