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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과 100~200원 차이”...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때 아닌 ‘생수 전쟁’,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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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9, 2019, 09:09:30

대형마트 3사, PB 생수 가격 일제히 인하..업계 “온라인몰 신규 고객 확보 목적 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 성북구에 사는 직장인 A씨는 1~2 주에 한 번씩 온라인에서 장을 본다. 맞벌이 부부이기 때문에 생필품과 식재료 등을 모두 온라인 몰에서 주문한다. 대형 마트 온라인몰부터 오픈 마켓까지 다양하게 이용하는데, A씨는 일주일치 장을 보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있다. 바로 생수 가격 비교다. 한 달에 두 번 이상 생수를 구매하기 때문에 생수 가격에 따라 쇼핑을 하는 곳도 달라진다.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가 생수 최저가 전략을 통해 온라인 채널의 집객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생수의 경우 무거운 무게로 인해 배달 주문하는 것이 이미 일반화된 데다 낮은 생수 가격은 이러한 온라인 채널 이용 고객들을 신규 유입시키는 대표적인 ‘미끼 상품’으로 자리잡았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는 온·오프라인에서 판매 중인 PB 생수 상품의 가격을 일제히 인하했다.

 

먼저, 이마트는 상시 초저가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상품 25개를 새롭게 선보이면서 ‘이마트 국민워터’를 대표 상품으로 내세웠다. 가격은 2L 6병에 1880원, 병당 314원이다. 유명 브랜드 생수 대비 최대 68%, 기존에 운영하던 PB 상품 대비 30% 가량 저렴하다.

 

롯데마트는 PB브랜드인 ‘온리프라이스 미네랄 워터(2L)’ 6병을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1주일간 1650원(병당 275원)에 판매한다. 롯데·비씨·KB 등의 카드로 결제했을 때 가격인데, 행사 이후 판매가도 1860원으로 정해져 이마트 생수보다 저렴하다.

 

홈플러스도 19일부터 1주일간 PB 생수 ‘바른샘물(2L)’ 6병을 1590원에 판매한다. 행사가 끝난 뒤 판매가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홈플러스 측은 “아마도 이마트나 롯데마트의 판매 가격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대형마트들이 이처럼 생수 가격 경쟁에 나선 이유는 주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생수를 구매하는 고객들을 자사가 운영 중인 온라인몰로 유입시키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각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생수 가격은 불과 100~200원 차이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장을 볼 때 소비자들이 생수 가격에 상당히 민감하고,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는데 중요한 ‘미끼’ 역할을 하기 때문에 초저가를 지향한다. 실제로 생수 재구매 시점에 다른 상품들을 한꺼번에 쇼핑하는 경우가 많고, 이 때 쇼핑하는 곳을 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도 생수 가격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생수의 경우 가격도 가격이지만 무게 때문에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고객들이 대다수”라며 “대형마트의 생수 초저가 경쟁은 오프라인 매장 활성화 목적보다는 온라인몰 매출 확대에 방점이 찍혀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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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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