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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서 ‘후진’ 현대·기아車...정의선 부회장 리더십 도마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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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4, 2019, 06:09:00

유럽·중국서 드라마틱한 판매 둔화..미국선 ‘싼 값’으로 간신히 방어
뒤늦게 SUV·친환경차 라인업 강화했지만, 환경규제 대응 ‘첩첩산중’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지난 8월 내수시장에서 뒷걸음질한 현대·기아차가 유럽과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도 입지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 부회장을 필두로 한 경영진이 SUV와 친환경차 등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을 오판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지난 8월 글로벌 시장 총 판매량은 36만 3045 대로, 전년 동월 대비 6.2% 감소했다. 내수 시장 (5만 2897대)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9.7%나 쪼그라들었고, 해외 시장 (31만 148대)에서도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했다.

 

기아차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지난달 기아차는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3362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6% 감소했다. 8월 해외 시장(18만 5509대)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3.0% 늘었으나, 올해 누적 판매량은 전년 대비 0.6% 줄어들었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판매 감소세는 유럽과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두드러진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가 발표한 유럽 자동차 시장 8월 판매량에 따르면, 현대차는 총 4만 809대를 파는 데 그쳐 전년 동월 대비 1.9% 감소했다. 기아차(3만 261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3.2% 뒷걸음질 쳤다.

 

이에 반해 미국업체인 포드와 일본업체인 토요타는 유럽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선전했다. 전년 동월 대비 2% 성장한 포드는 점유율도 0.6%p 오른 5.6%를 달성했고, 전년 수준의 판매량을 유지한 토요타의 점유율(5.0%)도 전년 동월 대비 0.4% 상승했다.

 

중국에서의 판매량은 더욱 신통치 않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베이징 현대)는 지난달 중국 시장에서 5만7125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7만대를 넘겼던 전년 동월 대비 약 20%나 급감했다. 올해 누적 판매량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2% 줄어든 37만 6408대에 머물렀다.

 

 

현대차는 그나마 미국 시장에서 13개월 연속 성장세를 보이며 분전하는 모습이다. 미국의 자동차 전문지인 워즈오토(WardsAuto)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1~8월 미국 누적 판매량 46만 7755대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했다. 같은 기간 41만 8979대를 기록한 기아차도 전년 동기 대비 4.6% 늘었다.

 

하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썩 반가운 일만은 아니다. 현대차의 미국 시장 성장은 제품 경쟁력 개선보다 시장 변화의 영향이 더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미국에서 출시되는 신차들의 가격이 대폭 오르면서 현대차와 같은 값싼 차들이 상대적으로 이득을 봤다는 것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인더뉴스와 통화에서 “미국시장은 신차 가격이 굉장히 많이 올라 중고차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며 “이와 맞물려 신차도 저렴한 차 위주로 수요가 많아지면서 값싼 현대차가 덕을 본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현대차는 SUV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중국 시장에서 세단 라인업을 키우며 화를 자초했다”며 “한창 성장하고 있을 때 경영진이 적극적인 R&D보다 부동산 투자 등에 눈을 돌렸던 것도 제품 경쟁력 저하로 이어졌다”라고 지적했다.

 

한국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의 김호섭 애널리스트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성장 둔화와 SUV 대응 지연 등으로 현대·기아차의 실적이 떨어졌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 같은 부진한 판매 실적은 신용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현대·기아차의 최근 실적 및 제약요인을 다룬 보고서에서 “현대·기아차의 미국 판매량은 증가하고 있지만, 2019년 상반기 누적 판매량과 점유율은 여전히 2017년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 하고 있다”며 “특히 신차 경쟁과 이에 따른 인센티브 부담으로 판매량 증가에도 수익성 개선 속도는 늦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서유럽(EU) 지역에서 업체별로 2020년까지 대당 평균 CO2 배출량 95g/km이하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페널티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며 “내연기관 효율화 및 신차 출시, 전동화 투자 관련 비용 부담과 더불어 규제수준 미충족으로 벌금까지 내면 수익성에 적지 않은 부담요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중국시장에서 판매 부진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의 리더십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결과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중국 시장에서 가장 큰 폭의 수요 감소를 기록한 이유는 소형 및 준중형 세단 시장이 인기가 없었는데도, 경영진이 이 시장에 집착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중국에서 주력으로 판매했던 세단 모델인 엘란트라와 엑센트의 판매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차 역시 SUV 전략모델의 판매량이 늘긴 했지만, 세단(K3·K4·K5) 모델의 판매가 크게 줄어 전체 판매량도 축소됐다.

 

뿐만 아니라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최대 규모인 중국의 친환경차 시장에서도 죽을 쒔다. 중국의 친환경차 시장은 지난해 120만대를 기록해 전년 대비 80.6%나 급성장한 반면, 같은 기간 현대·기아차는 두 회사를 합쳐도 6000대 수준에 불과하다.

 

올해 상반기 현대·기아차의 중국시장 친환경차 누적 판매대수도 3047대에 그쳤다. 현대·기아차와 판매량이 비슷했던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와 폭스바겐이 올해 상반기 각각 9000대와 2만 2000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것과 대조적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중국시장의 실적부진과 미국시장의 낮은 수익성, 서유럽의 환경규제 강화 등은 현대·기아차가 극복해야 할 최대 과제”라며 “사업경쟁력 고도화, 미래 대응력 강화, 경영 조직 혁신 등의 중장기 경영 전략과 리더십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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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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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KE Way’ 선포…조원태 회장 “정체성 규정하는 핵심 될 것”

대한항공 ‘KE Way’ 선포…조원태 회장 “정체성 규정하는 핵심 될 것”

2025.03.04 14:22:0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이 창립 56주년을 맞아 새로운 기업의 가치 체계 'KE Way(웨이)'를 선포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4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 5층 대강당에서 '보딩 데이' 행사를 개최하며 'KE Way'를 공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이날 행사에서 "새로운 기업 가치 체계인 'KE Way'를 통해 대한항공이 가장 사랑받는 항공사로 자리매김 하길 바란다"며 "이를 이루기 위해 대한민국 최고의 항공전문가들이자, 고객들의 오랜 신뢰와 성원에 부응할 수 있는 역량과 책임감을 갖춘 우리 임직원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조 회장은 통합 대한항공 출범에 대해 "조직문화 융합은 단기간에 이뤄질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장기적 관점에서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어려움은 인지하고 있으며, 양사 직원들의 정서와 가치관을 충분히 고려해 점진적으로 시행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조 회장은 이날 11일 공개를 앞둔 신규 CI에 대해 현재 새로운 브랜드 가치와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신규 CI를 선공개하고, 추후 통합 대한항공 출범 시점에 맞춰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새 뉴니폼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대한항공이 선포한 KE Way에는 대한항공의 존재 이유와 새로운 비전, 미션 등을 담았습니다. 최상위 개념인 존재 이유는 'Connecting for a better world'(더 나은 세상을 위한 연결)로 명명했습니다. 한진그룹의 창립 이념인 '수송보국'(輸送報國)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적 항공사이자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고객과 사회, 전 세계를 연결해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간다는 의미입니다. 새 비전은 'To be the world's most loved airline'(세상에서 가장 사랑받는 항공사)다. 사회적 책임 실천과 고객 만족 달성을 통해 모두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기업으로서 글로벌 명성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담았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미션은 ▲가장 높은 수준의 안전 관리와 서비스 및 운영'(Beyond Excellence) ▲고객과 동료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문화'(Journey Together) ▲전 세계 활발한 교류 확대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공헌'(Better Tomorrow) 등 3가지로 구성했습니다. 새로운 미션을 위해 임직원이 갖춰야 할 코어밸류(핵심 가치)도 수립했습니다. ▲Professional(전문성 있는) ▲Responsible(책임을 다하는) ▲Caring(존중하는) ▲Collaborative(협력하는) ▲Proactive(주도하는) ▲Challenging(도전하는) 등 입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부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임직원 설문조사, 내외부 환경분석, 전문가들의 자문·협력을 거쳐 신규 기업 가치 체계를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조 회장은 "KE Way는 우리 모두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가는 여정의 구심점이자, 대한항공의 정체성을 규졍하는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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