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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GS25-랄라블라 숍인숍 테스트 매장 가보니...“상품 다양하지만 아쉬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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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19, 17:10:25

GS25 속 랄라블라 숍인숍 테스트 매장..오프라인 접점 매장 상품 다양성 높여
실적 부진 랄라블라 GS25로 살리나..“ 뷰티업계 고급화 트렌드 반한다” 지적도
편의점 이용객은 “식욕저하”..랄라블라 이용객은 “구매경험 저하” 아쉬움 나와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GS25에 들어섰지만 익숙한 라면 냄새 대신 향수 냄새가 났다. 편의점 안쪽에 있는 랄라블라 매장에서 손님들이 향수를 뿌려보고 있었기 때문. 포스기는 두 개였지만 한 간판에 GS25와 랄라블라 로고가 합쳐져 있었다. 문 역시 GS25 편의점쪽에 난 입구 하나뿐이었다.

 

서울시 광진구 화양동 건국대학교 후문에 위치한 GS25 건국점의 풍경이다. GS25와 랄라블라 중간에 있는 취식대에서 라면을 먹고 있던 대학생 신 씨(25)에게 반응을 묻자 “한 매장에서 여러 물건을 살 수 있는 건 좋지만 향수 냄새 때문에 머리가 아파 다시 방문하긴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 GS25 속 랄라블라…숍인숍 형태 테스트 매장 가보니

 

GS25 건국점 안엔 H&B(헬스앤뷰티) 스토어인 랄라블라가 9월 말 들어섰다. GS25의 입구로 들어가면 내부에 랄라블라 매장이 있는 숍인숍 형태다. 두 매장 모두 직영점으로 포스기(카운터)는 각각 하나씩 있다. 편의점에 들러 급할 때 화장품까지 모두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편의점인 GS25와 함께 랄라블라를 24시간 운영하는 것도 차별점이다. 밤 10시가 되면 랄라블라는 포스기를 마감하지만, 매장은 그대로 열려있어 GS25 포스기에서 GS25 직원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한밤중에도 H&B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 해당 랄라블라 매장엔 음료를 보관하는 냉장고 등의 코너가 없었다. GS25와 매장을 공유하고 있어 별도의 음료·식품 코너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건국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박 씨(25)는 “늦은 시간에 학교에서 일정을 끝낸 뒤에도 잠시 들려 필요한 화장품 등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며 “학교 후문에서 도보로 15분 거리 내에 H&B 스토어가 없었는데, 이번에 랄라블라가 생겨 편해졌다”고 말했다.

 

GS25 측은 “해당 점포 한 곳만 테스트 차원에서 편의점과 랄라블라를 복합 운영 중”이라며 “몇 년 전 GS수퍼마켓 안에 랄라블라를 배치해 숍인숍 형태로 운영한 적이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 대해 다양한 테스트를 시도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학가에 랄라블라 주 고객층이 많다고 판단해 편의점과 랄라블라의 복합 매장이 추가 수익을 낼 수 있을지 테스트해 볼 예정”이라며 “이 같은 형태의 매장을 늘릴 계획 등은 아직 없다”고 덧붙였다.

 

업계 관계자는 “결제·배달 서비스와 온라인 쇼핑 등이 발전하면서 ‘오프라인은 편의점만 살아남을 것’이라는 말이 나오는 때”라며 “H&B 스토어와 편의점을 합쳐 품목을 다양화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 편의점은 화장품 냄새로 “식욕 저하”…H&B 고급화 추세에 역행하진 않을까

 

하지만 긍정적인 평만 나온 것은 아니다. GS리테일의 이번 시도에 대해 뷰티 업계 관계자는 “GS25를 통해 랄라블라를 살리는 모델을 생각한 것 같다”면서도 “여러 시행착오를 겪을 것 같다”고 평가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랄라블라는 최근 H&B 사업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기존 ‘왓슨스’를 ‘랄라블라’로 브랜드명을 바꿔 운영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말까지 매장을 300개로 늘리겠다고 공언했지만, 실제 매장 수는 168개에서 올해 약 150개로 줄어든 상태다.

 

영업 면에서도 랄라블라는 지난해 254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이에 업계에서는 GS리테일이 편의점 업계 1~2위를 다투는 GS25를 이용해 랄라블라에 이른바 ‘심폐소생술’을 하려는 것 같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한편, 이번 복합매장에 대해 '고급화 전략'을 추구하는 뷰티 업계의 최근 트렌드에 반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시코르·세포라 등 프리미엄 뷰티 스토어까지는 아니더라도, 비교적 깔끔한 환경을 원하는 고객 입장에선 편의점 음식 냄새가 나는 뷰티 매장에 굳이 오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다.

 

 

실제로 랄라블라를 이용한 박 씨는 “랄라블라와 붙어있는 편의점 취식대의 음식 냄새 때문에 어수선하다”며 “늦은 시간까지 운영하는 매장인 데다가 근처에 H&B 스토어가 없어 종종 이용할 것 같지만, 꼭 필요한 물건을 사러 올 때가 아니라면 다른 고급스러운 매장을 두고 굳이 올 것 같진 않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편의점 이용자들도 불만을 제기했다. GS25와 랄라블라의 경계 지점에 취식대가 위치해 있다보니, 향수 냄새 때문에 머리가 아파 다시 방문하긴 힘들 것 같다는 것이다.

 

해당 매장에서 음식을 보고 있던 연구원 조 씨(28)는 “화장품 냄새 때문에 식욕이 없어져 음료수만 사서 나가려던 참”이라며 “앞으로는 근처에 있는 CU나 세븐일레븐에 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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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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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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