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siness General 비즈니스 일반

호텔업계, 가을맞이 프로모션 전략 변화...시원함→입지·환경 활용

URL복사

Monday, October 07, 2019, 06:10:00

여름철엔 풀장·빙수·보양식 등 ‘시원함’이 공통 테마
가을엔 주변 환경 및 호텔 입지 고려한 패키지 선보여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가을을 맞아 유통업계가 분주해졌다. 여름 무더위가 물러가고 청명한 하늘과 선선한 바람이 찾아오면서, ‘더위’에 포커스를 맞췄던 기존 프로모션을 대신할 전략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호텔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여름 시즌과는 구별되는 전략의 프로모션 및 패키지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여름에는 시원한 풀장·빙수·보양식 등 ‘시원함’을 공통 테마로 내세운 ‘호캉스(호텔+바캉스) 패키지’가 대세였던 반면, 이제는 호텔 입지·환경 감안해 메인 고객층을 선정하고, 맞춤형 상품들을 선보이는 전략이 주를 이루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켄싱턴 호텔 앤 리조트(이하 켄싱턴 호텔)’다. 강원·경상·전라·충청권 등 각 지역의 국립공원 및 주요 명산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최근 ‘단풍 패키지’를 잇따라 선보였다. 단순히 호텔에 머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지역의 ‘단풍 명소’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먼저 설악산 입구에서 5분거리에 위치한 ▲켄싱턴호텔 설악은 ‘설악의 가을’ 패키지를 출시했다. 객실 1박·2인 조식 뷔페와 함께 설악산국립공원 입장권(2매)도 패키지에 포함돼, 단풍을 볼 수 있는 다양한 등산 코스 체험이 가능하다.

 

과거 오대산 호텔로 출발한 ▲켄싱턴호텔 평창은 전나무 향을 맡으며 단풍 여행을 즐기는 ‘오대산 단풍여행’ 패키지를 선보였다. 이 또한 객실 1박과 2인 조식 뷔페가 제공된다. 호텔 관계자는 “해당 패키지에는 특히, 드라마 ‘도깨비’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오대산 월정사 입장권이 2매 포함돼 있다”며 “월정사의 ‘전나무 숲길’이 오색 단풍을 감상하기에 최고의 명소”라고 소개했다.

 

이밖에도 ▲켄싱턴리조트 지리산남원은 지리산 능선을 거닐며 힐링할 수 있는 ‘지리산 둘레길’ 패키지, ▲켄싱턴리조트 지리산하동은 이색 레포츠 체험과 단풍 구경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알프스 스카이 하동’ 패키지, ▲켄싱턴리조트 충주는 유람선 위에서 느긋하게 단풍을 감상할 수 있는 ‘충주호 단풍’ 패키지를 각각 선보였다.

 

 

단풍 명소는 없지만, 탁 트인 아라뱃길 전경을 곁에둔 ‘호텔 마리나베이 서울(이하 마리나베이)’은 ‘레이디스 풀 파티(Ladies Pool Party)’ 패키지를 선보였다. 오는 31일까지 진행되는 해당 패키지는 우정 여행을 원하는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수페리어 패밀리 트윈 1박과 함께 스카이풀 3인 및 칵테일 3잔으로 구성됐다.

 

특히, 올 여름 완공돼 최신식 시설을 자랑하는 루프탑 풀(스카이풀)은 가을을 맞아 온수풀로 운영되는데, 아라뱃길의 넓고 아름다운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리나베이 측은 “가을 시즌 낭만적인 우정 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여성 고객들을 위해 3인이 즐길 수 있는 풀 파티 패키지를 마련했다”며 “온수풀이 가동되는 스카이풀에서 따뜻한 물놀이와 함께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심에 위치해 있어 자연 명소 활용이 어려운 호텔들은 각각의 가을 콘셉트를 선정, 패키지·프로모션으로 선보였다.

 

여름 내 SNS상에서 ‘애망빙(애플망고빙수)’ 신드롬을 일으켰던 호텔신라가 이번엔 가을 감성을 담은 디저트와 관련 패키지를 선보였다. 서울신라호텔의 라운지&바 ‘더 라이브러리’에서 ‘골든 애프터눈 티’ 세트를 출시한 것. 가을이 제철인 무화과를 활용한 샌드위치를 비롯해 푸아그라 몽블랑·피스타치오 케이크·산딸기 마카롱 등 총 3단으로 구성되며, 취향에 따라 차 또는 커피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애프터눈 티 세트는 단품으로도 구입 가능하지만, 호텔의 온수풀 야외 수영장인 ‘어번 아일랜드’도 이용하고 싶다면 ‘골든 어텀 애프터눈 티’ 패키지를 이용하면 된다. 패키지는 ▲비지니스 디럭스 룸 1박 ▲골든 애프터눈 티 세트 ▲어번 아일랜드(야외 수영장) All Day 입장(2인) ▲실내 수영장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오는 31일까지 이용 가능하다.

 

 

광화문·서대문·마포·역삼·서초·구로 등 도심에 위치하고 있는 호텔신라의 프리미엄 비즈니스호텔 신라스테이는 어린이 동반 고객들이 부담없이 찾기 쉬운 위치적 특성을 활용해 ‘키캉스(키즈+바캉스)’ 패키지를 출시했다.

 

특히, 이번 패키지는 CJ제일제당 ‘비비고’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키캉스 키즈 쿡쿡 위드 비비고’ 패키지로 운영된다. 기존에 진행했던 콜라보가 쇼룸에 한정됐다면, 이번엔 ‘체험활동’으로 한 단계 진화한 셈이다.

 

패키지 구성에는 ▲숙박 1박 ▲2시 체크아웃 ▲비비고 키즈밀(비비고 죽 2개, 장조림 1개) ▲비비고 키즈 쿠킹 클래스 1인 참여가 포함되며, 쿠킹 클래스는 CJ제일제당 본사 1층에 위치한 쿠킹스튜디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도심 한복판인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는 젊은이들의 축제인 핼러윈을 겨냥해 ‘2019 핼러윈 파티-마녀의 디너’를 선보인다.

 

행사 일자는 10월 25일로 밤 9시 30분부터 새벽 12시 30분까지 로비라운지에서 핼러윈 콘셉트로 꾸며진 ▲뷔페 메뉴와 ▲무제한 주류 제공이 특징이다. 특히, 오는 15일까지 온라인으로 사전 결제하는 고객에 한해 15% 할인된 가격으로 티켓을 구입할 수 있는 얼리버드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핼러윈 파티 연출을 위해 로비라운지는 단 하루 동안, 다양한 핼러윈 소품으로 꾸며진다. 고객들은 핼러윈 분장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핼러윈 테마의 포토존에서는 즉석에서 사진 인화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또, ▲좀비를 이겨라 ▲복불복 게임 ▲룰렛 이벤트 등 다양한 체험 이벤트들이 마련되고, 분위기를 끌어올려줄 디제잉 퍼포먼스도 준비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