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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워치’ 크리에이터 도전해볼까...소셜 기능이 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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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1, 2019, 18:10:21

서울 강남구 본사 기자간담회..소셜 시청 경험 강조
수익성·제작 지원 등 크리에이터 유치 노력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페이스북이 제작자 지원책을 늘려 동영상 플랫폼을 키우겠다는 계획을 설명했다.

 

페이스북 코리아는 11일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동영상 플랫폼 ‘워치(Watch)’를 소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간담회에서 박혜경 페이스북 코리아 미디어파트너십 팀장은 “누구나 좋아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공간이자 맞춤화된 소셜 시청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8월 워치 플랫폼을 전 세계에 출시했다. 뉴스피드 외부에 동영상을 노출하는 별도 워치 탭을 만들었다. 개인이 프로필에 올린 동영상이 아닌 ‘페이지’에서 업로드한 영상만 모여있다. 유튜브 같은 라이브러리형 동영상 플랫폼과 차이점은 페이스북이 가진 소셜기능을 더했다는 점이다.

 

 

친구들과 채팅하며 영상을 보는 ‘함께 시청(워치 파티)’ 기능이나 친구가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긴 동영상을 띄워주는 ‘발견(소셜디스커버리)’ 기능이 준비됐다. 동영상과 연관된 팬 모임에 참여할 수 있는 ‘그룹’은 사용자 반응에 따라 점차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동영상을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가 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투표’는 방송 중 시청자들 의견을 집계하는 기능이다. 페이스북은 추가적인 혁신 기능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

 

다음은 페이스북 워치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나온 일문일답이다.

 

▶타 플랫폼으로부터 크리에이터를 유치하려는 노력을 추진하고 있나.

 

세 부분으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 첫 번째로 올해 제작자, 방송사 파트너 등을 나눠서 담당할 수 있을 정도로 담당자가 충원됐다. 앞으로는 파트너 특성에 맞춘 지원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두 번째는 지난 4월에 크리에이터와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 관계자들 70여 명과 반나절 가량 워크숍을 열었다. 다양한 프로덕트를 설명하고 교류하는 시간이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세 번째는 동영상 수익화다. 중간광고로 창작자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다. 업계에서 통용되는 수익 배분과 규정에 따라 시스템을 마련했다. 수익화는 수익화 적합성에 부합한 크리에이터에게만 지원된다.

 

 

▶수익성 기준을 좀 더 상세하게 말해달라.

 

우선 페이지에 동영상이 게시되고 나서 최소 팔로워 1만 명에 도달해야 한다. 이어 최근 60일 기준으로 게재된 3분 이상 동영상 중에서 1분 이상 시청한 숫자가 3만 뷰 이상 나와야 수익화 적합성 판정에서 초록불을 받을 수 있다. 페이스북 45대 크리에이터 55로 수익 배분된다.

 

▶동영상 제작 지원 계획이 있나.

 

지금 시점에서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밝히긴 어렵다. 하지만 한국은 APEC 국가 중 주요 시장으로 인식하고 있다. 발표를 곧 할 수 있도록 국내 시장에도 다양한 지원을 준비하겠다. 올해 안에 기회가 된다면 자리를 마련해 말씀드리겠다.

 

▶크리에이터들이 페이스북 워치에서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소셜 특징과 연관 지어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개인화된 서비스 맞춤 기능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보고 있다. 콘텐츠가 진정성 있고 즐거움을 주는 크리에이터에게는 발견 기능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페이스북 워치는 소셜미디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더 많은 영향력을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떤 차별점이 있나. 혹시 시너지를 계획하고 있지는 않은지.

 

페이스북 워치는 동영상을 시청하는 가장 소셜화된 공간이다. 콘텐츠로 대화와 교류를 일으키고자 하는 플랫폼이다. 인스타그램TV와 비교할 경우, 워치에서 강조될 수 있는 부분은 내 친구 중 누가 이 영상을 시청했는지 알 수 있다는 점이다. 같은 관심사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에게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드는 것이 콘셉트다.

 

인스타그램과는 함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교차게시 등 기능적으로 풀어낼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와치로 동영상을 쉽게 게시하고 공유하는 연결고리를 만들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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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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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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