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최근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안을 발표한 쌍용자동차가 지난 3분기에도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다. 1000억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기록한 쌍용차는 고강도 쇄신책과 수출 확대 노력을 통해 위기를 극복한다는 방침이다.
쌍용차는 올해 3분기 총 3만 1126대를 판매해 매출액 8364억원, 영업손실 1052억원을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3분기 판매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둔화 및 내수 시장 침체에 따른 판매감소 여파로 판매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4%, 7.2% 씩 감소했다.
올해 누계 판매량은 수출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0.8% 감소세를 기록했다. 특히 판매감소 여파와 판매비용 증가 및 투자 확대 등으로 영업손실도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됐다. 다만 매출은 내수 시장 점유율 상승 영향으로 전년 대비 2%의 증가세를 유지했다.
한편, 지난 상반기 신차 3종을 선보였던 쌍용차는 3분기에도 코란도 가솔린 모델을 선보이는 등 판매회복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9월부터 코란도 수동 모델의 글로벌 선적이 본격화되고 사우디 아라비아와 렉스턴 스포츠 수출을 위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판매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쌍용차는 지난 9월 복지 중단 및 축소 등 경영정상화를 위한 선제적인 자구노력 방안에 노사가 합의한 바 있다. 향후에도 회사 전 부문에 걸친 근본적인 경영체질 개선 작업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고강도 쇄신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는 “신제품 출시에도 불구하고 산업수요 위축과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감소 여파로 손실이 확대됐다”며 “고강도 쇄신책을 통한 수익성 개선과 함께 적극적인 글로벌 판매 확대 노력을 통한 경영정상화 작업에 적극 나설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