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유료방송 지각변동에 관망 중인 KT…새로운 미디어 전략은 ‘IPTV의 OTT화’

URL복사

Monday, November 04, 2019, 17:11:12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셋톱박스·추천 서비스 공개
소비행태 변화 발맞춘 ‘개인화’ 중점..자체 OTT 출범 준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이동통신사들의 케이블 TV 인수합병에 돌입하고 외산 OTT사업자들이 국내 시장에 뛰어들면서 유료방송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KT가 ‘IPTV의 OTT화’를 새로운 전략으로 내세웠습니다.

 

KT는 4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PTV 셋톱박스 신제품 2종과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서비스 ‘AI 큐레이션’과 함께 IPTV 사업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 유료방송 시장 지각변동 뒤쳐져..개인화·AI로 신성장 기회 모색

 

 

이날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은 인사말에서 “더 이상 유료방송 시장에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의문이 있어 경쟁사들은 케이블 TV 인수에 눈을 돌리고 있다”며 “KT는 뭐하냐며 걱정하는 시선이 있다”고 운을 뗐습니다.

 

KT는 가입자 820만 명을 확보한 IPTV 업계 1위 사업자입니다. 지난달에는 IPTV 운영 노하우를 태국 초고속인터넷 사업자에 수출해 2020년 한해에만 300억 원 이상 수출효과를 확보하는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을 33.3%로 제한하는 합산규제에 막혀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케이블 TV 사업자 인수합병에 나서는 동안 이를 뒷짐 지고 바라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시점에 KT는 인수합병이 아닌 다른 성장 기회를 모색했습니다. 개인화와 인공지능(AI) 기술입니다. 이날 KT는 ‘올레 tv UHD 4’와 ‘슈퍼 VR tv’ 등 셋톱박스 제품과 ‘AI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였는데요. 공통으로 홈미디어로서 IPTV가 아닌 ‘개인’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입니다.

 

우선 올레 tv UHD 4는 크기를 80%나 줄이고 무선 인터넷 연결을 지원해 거실이 아닌 곳에도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됐습니다. 슈퍼 VR tv는 기존 IPTV를 VR로 옮겨 개인이 몰입감 있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제품입니다. AI 큐레이션은 가정과 개인을 구분해 선호 콘텐츠를 추천해 줍니다.

 

◇ 1인 가구 증가·TV시청행태 변화 추세 발맞춰 새로운 수요 발굴

 

KT가 이러한 시도를 하는 배경에는 개인화와 TV시청 행태 변화가 있습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기준으로 1인 가구가 전체 27.2%에 달하는 520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오는 2030년이면 33.2%인 720만 명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또한 모바일 기기 보급에 따라 거실이 아닌 각자 방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행태가 보편화하는 추세입니다. KT는 가구당 시청시간이 줄었지만 개인당 시청시간 합계가 늘어난 점을 들어 미디어 시장이 증가세에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여기에 AI 기술로 IPTV에서 개인화를 구현했습니다. 구현모 사장은 “예전부터 이런 트랜드에 대응해 준비해왔다”며 “개인맞춤형 VOD과 채널서비스, 나아가 광고와 커머스까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 OTT 따라하는 IPTV는 미투전략에 그칠 우려도..KT OTT 출범 눈앞

 

다만, 이날 공개된 전략은 한계점이 있다는 지적입니다. IPTV가 AI 기반 개인화라는 옷을 입고 OTT를 흉내내더라도 모바일과 PC, TV를 아우르는 OTT를 따라잡기는 버거우리라는 예상입니다. 이에 KT는 IPTV의 OTT화는 전체적인 방향성일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훈배 KT 뉴미디어사업단장은 “(새로운 서비스가)사용성 측면에서 OTT와 유사한 형태가 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OTT냐 IPTV냐가 아니라 콘텐츠 소비가 중점”이라며 “이러한 관점에서 IPTV 플랫폼을 발전시켜나가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적인 OTT 사업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KT 자회사 스카이티브이와 미국 콘텐츠 미디어 사업자 디스커버리(Discovery)가 콘텐츠 제작 합작투자회사 설립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독점 콘텐츠 제작 기반도 마련했습니다. KT는 자체 OTT를 이번 달 출시할 예정입니다.

 

IPTV는 이동통신요금을 연계한 묶음 판매로 OTT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단말 가격이 비싼 VR제품 판매에 효율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송재호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는 “VR기기를 들여올 때 가장 큰 문제는 가격”이라며 “모바일, 인터넷과 결합해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