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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3분기 영업익 3125억...5G투자로 전년비 15.4%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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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8, 2019, 11:11:39

매출 전년비 4.5% 증가한 6조 2137억 원..CAPEX 증가로 5G 효과 미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이후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매출 증가세가 가시화될 것이라는 기대에도 KT는 경쟁사에 비해 뚜렷한 실적 개선 양상을 보이진 못했습니다.

 

KT는 올해 3분기 실적으로 매출 6조 2137억 원, 영업이익 3125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4.5%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15.4% 줄었습니다. 지난 2분기에 비해서는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9%, 8.4% 증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무선사업은 매출이 1조 7564억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3분기보다 0.2% 줄었습니다. 다만 접속을 제외한 무선서비스 매출은 지난해 3분기에서 1% 증가한 1조 656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3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는 3만 1912원으로 1년 전보다 0.4% 줄었지만, 지난 분기와 비교하면 0.5% 상승하며 2분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습니다. 5G 가입자는 2분기 419만 명에 이어 3분기에 64만 명을 확보해 누적 가입자 106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KT 5G 가입자 중 85% 이상은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월 8만 원대 고가 요금제로 5G 가입자 대다수가 우량고객인 셈입니다.

 

유선전화와 인터넷 사업을 운영하는 유선사업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1.5% 감소한 1조 168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5033억 원으로 1년 전보다 0.7% 늘었습니다.

 

지난 3분기 KT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35만 명으로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890만 명) 중 60% 수준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기가인터넷 중 가장 높은 요금제인 ‘1G 인터넷’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어 미디어·콘텐츠 사업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13.8% 늘어난 7013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IPTV 가입자는 3분기에 12만 순증한 823만 명을 기록해 업계 1위를 유지했습니다. IPTV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16.1% 성장했습니다. 콘텐츠 사업 매출도 그룹사 실적 호조에 힘입어 같은 기간 24.1% 늘었습니다.

 

3분기 누적 캐팩스(CAPEX)는 총 2조 952억 원이 집행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3분기보다 89% 증가한 수치입니다. 올해까지 누적 캐팩스 중 1조 5144억 원이 5G 커버리지 등 가입자망 분야에 지출됐습니다. 이달 KT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6만 3000여 개입니다. 연내 전체 인구 80% 수준까지 커버리지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KT는 5G 가입자 기반 확대 등 기존 사업 부문 경쟁력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기술력을 활용한 미래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AI 플랫폼 ‘기가지니’는 최근 가입자 200만 명을 돌파했으며 가정용에서 호텔, 병원, 자동차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향후 지능형 네트워크에 접목해 스마트팩토리, 보안, 콜센터 맞춤 사업모델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윤경근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3분기 KT는 5G와 기가인터넷 등 유무선 핵심 사업에서 한발 앞선 상품과 서비스로 프리미엄 가입자를 확보하고, 효율적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며 “통신과 정보통신기술(ICT)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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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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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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