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유무선 통신사업자를 넘어 ‘인공지능(AI) 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는 KT가 자체 개발한 AI 플랫폼 확대에 나섭니다. 오는 2025년까지 KT AI 서비스를 이용한 단말을 1억 개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로 한발 나아갑니다.
KT는 AI 플랫폼 ‘기가지니 인사이드(INSIDE)’를 파트너사 단말까지 확대 적용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클라우드 AI 플랫폼도 공개하며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제공합니다.
기가지니 인사이드는 냉장고, 에어컨, 자동차 같은 단말에 탑재하면 기가지니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클라우드 AI 플랫폼에 접속해 음성인식부터 서비스 실행을 처리해주기 때문에 복잡한 프로그램 개발을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이 플랫폼은 음성합성, 자연어 처리 등 AI 기능과 생활비서, 뮤직 등 기가지니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KT는 안드로이드, 리눅스, 윈도우 등 다양한 단말 운영체제(OS)에 탑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제공하며 지원 단말 범위도 넓혀갈 예정입니다.
기가지니 인사이드는 기가지니 개발자 포털에서 서비스 이용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포털에서는 개발 도구, 가이드, 샘플 소스 등 필요한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백규태 KT 서비스연구소 소장은 “그동안 KT가 만들어 오던 ‘하드웨어형 기가지니’가 ‘소프트웨어형 기가지니’로 거듭나 어디에서나 만날 수 있게 됐다”며 “기가지니 인사이드로 대한민국 AI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개발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