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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집이야 호텔이야?’...월세 난민의 대림산업 ‘아크로 갤러리’ 방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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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1, 2019, 06:11:00

스마트 공기제어 시스템·생활 소음 저감 솔루션 통해 미세먼지 불안, 생활 소음 문제 최소화
59㎡·120㎡의 경우 기존 타입보다 방 하나씩 줄이고 팬트리·드레스룸 등 공간 넉넉히 설계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그야말로 별천지였습니다. 11년째 오피스텔, 다세대 주택을 전전해온 월세 난민의 눈에는 흡사 드라마 속 명품 아파트 같았습니다. 대림산업의 주거 전시 공간 ‘아크로 갤러리’ 이야기입니다.

 

대림산업이 자사의 고급 아파트 브랜드 아크로(ACRO)를 새로 단장하며 브랜드 체험형 전시 공간 아크로 갤러리를 마련했습니다. 아크로 갤러리는 아크로의 철학과 라이프스타일 비전이 적용된 상품과 기술력을 고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전시장 개념의 브랜드 갤러리입니다. 20일 프레스 투어를 통해 이곳을 방문했습니다.

 

 

둘러보니 결코 빛 좋은 개살구는 아니었습니다. 거주자의 니즈, 동선 등을 고려한 흔적이 갤러리 곳곳에 보였습니다. 대림산업은 1~2인 가구 위주로 재편되는 인구구조 변화를 반영해 방 수를 과감히 줄이고 거실, 부엌 등의 공동 공간을 넉넉하게 설계했습니다. 미니멀리즘의 미학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묘하게 숨겨둔 수납공간도 눈에 띄었습니다.

 

실제로 대림산업 측은 약 2년간 상품과 브랜드 가치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1200여 명의 아크로 실 거주자를 대상으로 잠재적 수요와 개선점을 분석하는가 하면 서울시 상위 시세 지역의 25~44세 주민을 대상으로 소비 패턴과 생활 양식 빅데이터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아울러 거주 주택의 시세와 소득, 자산, 소비수준을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최상위 0.1%(약 1만 2000명)에 대한 빅데이터 조사도 진행했습니다. 아크로 갤러리는 입지, 기술, 서비스, 디자인 등 주거 공간의 모든 요소에 ‘하이엔드 생활양식’을 반영하려는 노력의 결과물인 것입니다.

 

 

 

투어 초반은 아크로의 ‘스마트 공기제어 시스템’ 시연으로 이뤄졌습니다. 환기와 공기청정이 모두 가능한 스마트 공기제어 시스템을 통해 24시간 자동으로 공기 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생활 소음 저감 솔루션’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대림산업측은 욕실에 기존의 층하 배관 대신 층상 배관을 도입해 소음을 줄였고 두꺼운 차음재(기존의 3cm에서 6cm로)를 적용해 층간소음을 최소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갤러리 내부에는 59㎡, 84㎡, 120㎡ 등 3개 유닛이 마련돼 있었습니다. 특이한 점은 59㎡와 120㎡ 설계에서 방을 하나씩 없앴다는 사실입니다. 전용 59㎡의 방은 기존 3개에서 2개, 대형 평수인 전용 120㎡의 방은 4개가 아닌 3개로 구성됐습니다.

 

이 덕분에 59㎡ 유닛의 경우 동일면적의 타사 견본주택보다 훨씬 트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욕실 공간을 아껴서 입구에 넓은 팬트리를 조성했으며 세탁기 옆에는 애벌빨래 전용 싱크대가 설치돼 있었습니다.

 

 

120㎡ 유닛의 매력 포인트는 현관과 부엌을 바로 연결하는 ‘히든 주방’이었습니다. 장을 보고 온 입주자는 거실을 거쳐 주방까지 돌아갈 필요 없이 히든 주방에 짐을 풀어놓고 히든 주방 안의 문을 통해 부엌으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히든주방에서 양쪽 문을 닫고 생선 등을 요리하면 냄새가 거실 전체에 퍼지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59㎡ 유닛과 마찬가지로 방 하나를 줄인 대신 다른 생활 공간이 도입됐다는 것도 120㎡ 유닛의 특징입니다. 해당 유닛의 안방엔 공용 화장실처럼 개별 세면대 두 개가 나란히 설치돼 있습니다. 변기와 샤워부스, 욕조도 호텔처럼 분리돼 있었습니다.

 

드레스룸 옷장은 세면대를 중심으로 양쪽에 하나씩 설계됐습니다. 부부가 의류를 분리해서 보관하게끔 한 것입니다. 120㎡ 유닛을 ‘프라이버시 강화 평면’이라고 소개한 대림산업 관계자의 말이 떠오르는 공간이었습니다.

 

 

한편, 대림산업은 이번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e편한세상과 공통으로 사용했던 오렌지 구름 심볼을 기존의 아크로의 BI에서 떼어냈습니다. 시각적 선 긋기를 통해 e편한세상과 상하 구조가 아닌 서로 전혀 다른 브랜드로 구분해 아크로만의 하이엔드 이미지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대림산업 측은 새로운 아크로를 2020년 12월 입주 예정인 ‘아크로 서울 포레스트’에 처음 적용할 계획입니다. 아크로 갤러리는 신사동 대림 주택전시관(강남구 언주로 812) 3층에 마련됐습니다. 21부터 관람할 수 있으며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방문 희망자는 아크로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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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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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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