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현장+] GS건설, 통신 3사와 모두 연동가능한 ‘자이 AI 플랫폼’ 출시

URL복사

Thursday, November 21, 2019, 17:11:54

자이S&D와 공동으로 개발...2021년까지 10만여 세대 적용 목표
가장 취약한 보안 문제 해결...차세대 통합 시큐리티 시스템 적용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지니야 영화보자”. 시연을 담당하던 GS건설 관계자가 이렇게 말하자 활짝 열려있던 커튼이 서서히 닫히고 조명이 어두워졌습니다. ‘캔 맥주만 있다면 영화 보기에 완벽한 환경이겠다’ 생각했습니다.

 

“지니야 청소하자” 한 마디에 커튼이 열리고 조명이 밝아졌으며 소파 아래 있던 로봇청소기가 모습을 드러내고 작동하기 시작했습니다. 바야흐로 집 전체가 내 말을 알아듣는 시대입니다.

 

 

21일 GS건설이 자이S&D와 함께 개발한 자이 AI 플랫폼을 프레스 투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국내 최초로 모든 통신사 음성 엔진과 연동할 수 있는 자이 AI 플랫폼은 단지 내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빅데이터 솔루션을 통해 쌓고, 다양한 파트너들과 유기적으로 연결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자이 AI 플랫폼은 아파트 내에 발생하는 데이터를 스스로 수집해 빅데이터를 구축 및 분석해 입주민의 생활 패턴에 맞는 환경을 알아서 제공합니다.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된 공기청정기,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에 스스로 명령을 내리고 조절합니다. 만약 기존의 입주민이 이사를 떠나면 해당 세대에서 누적된 정보는 초기화됩니다.

 

 

빅데이터 플랫폼 ‘스페이스 스코프’(SPACE SCOPE)와 시스클라인 공기청정시스템을 연계해 실내 공기질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실의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자이 에너지 세이빙’도 상용화 준비 중입니다.

 

아울러 GS건설은 빅데이터 솔루션으로 도출된 결과를 다양한 플랫폼과 연계해 A/S자재 및 인테리어 서비스, 공유 차량 서비스, 헬스 케어 서비스, 세탁서비스, 키즈 케어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 모든 음성 명령을 실행하는 AI 스피커는 통신사를 가리지 않습니다. GS건설이 기존 카카오 음성인식 연동에 이어 SK 누구, KT 지니, LG 클로이, 네이버 클로바, 아마존 알렉사까지 국내에 출시된 주요 음성인식 기반 AI 스피커와 연동을 완료한 덕입니다.

 

자이 AI 플랫폼의 또 다른 특징으로 ‘최고 수준의 보안 가능’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날 발표를 맡은 김영신 GS건설 신사업추진실 로그하우스 상무는 “스마트 홈 해킹 사건이 계속 문제가 되면서 스마트 홈의 사이버 보안과 관련한 법제화가 진행 중이다”며 “자이 AI 플랫폼의 보안 시스템은 선제적으로 논리적 시스템을 구현한 첫 사례”라고 설명했습니다.

 

 

자이 AI 플랫폼에 적용된 차세대 통합 시큐리티 시스템은 크게 사이버 보안과 실공간 보안으로 나뉩니다. GS건설은 단지 내 모든 통신의 암호화, 세대와 세대 사이의 방화벽, 허가 기기만 사용할 수 있또록 하는 자이 인증시스템 적용 등을 통해 사이버 보안을 유지할 방침입니다. 해당 보안 시스템은 2016년 이후 입주한 약 6만 7000세대까지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실공간 보안도 대폭 업그레이드됩니다. 자이 S&D에서 공급하는 안면인식 로비폰과 스마트패스는 자이 앱과 연동돼 작동하고, 안면인증기술을 활용해 위/변조 또는 분실의 염려가 없는 무자각 인증을 구현할 예정입니다. 이 시스템은 신규 현장 중 방배그랑자이, 대구복현자이 등에 반영될 계획입니다.

 

우무현 GS건설 건축·주택부문 사장은 “아파트에 접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다 체계적으로 개발해 2021년까지 10만여 세대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고객들에게 최상의 가치로 보답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