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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美 제조업 경기부진·무역분쟁 확산 우려에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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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3, 2019, 16:12:04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코스피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제조업 지수 하락과 미국발 무역분쟁 확산 조짐에 따른 우려가 시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3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7.85포인트(0.38%)가 떨어져 2084.07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전일 미국 증시는 ISM 제조업 지수가 48.1로 4개월 연속 기준선을 하회하는 수준을 기록함에 따라 3대 주요 지수 모두 1% 가까이 하락 마감했다”며 “이는 미국 제조업 경기 부진이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자극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미국발 무역분쟁 확산 조짐도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 연구원은 “USTR이 프랑스의 디지털세에 대한 보복으로 프랑스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을 최대 100%까지 인상할 것을 고려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며 “이로인해 미국·EU 간 무역분쟁 불씨가 재점화될 수 있다는 경계심이 증폭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남미 국가의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즉각적 관세 부과 재개를 선언했습니다. 그는 “브라질과 아르헨티나가 자국 통화에 대해 평가절하를 주도했고 이로 인해 농민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이 홀로 2710억원 가량의 주식을 팔아치우며 지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개인과 기관은 각 1269억원, 1168억원을 사들였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혼조세로 마쳤습니다. 대장주인 삼성전자(005930)은 1% 가까이 빠졌고 SK하이닉스(000660)는 2% 이상 하락했습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우, 셀트리온, 신한지주 등이 약세였습니다.

 

반면 NAVER,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 현대모비스, LG화학 등은 오름세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 이상 올랐습니다. 현대차는 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업종별로는 하락 우위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특히 전기전자, 은행 등은 1% 가까이 빠졌고 철강금속, 의료정밀, 보험, 금융업, 제조업, 섬유의복, 종이목재 등이 내림세였습니다. 반대로 전기가스업, 기계, 음식료품, 통신업, 운수장비·창고, 의약품 등은 오름세였습니다.

 

이날 거래량은 4억 3620만주, 거래대금은 4조 441억원 가량을 기록했습니다. 상한가 2개를 포함해 307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없이 520종목이 하락했습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79개였습니다.

 

한편 코스닥은 4.92포인트(0.78%)가 떨어져 629.58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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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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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2025.10.23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그룹은 오는 30일 개막하는 ‘2025 대한민국 쓱데이’를 쇼핑을 넘어선 전국민 참여형 문화축제로 확대 개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올해 쓱데이는 그룹 역량과 외부 제휴를 결합해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채롭게 마련됩니다. 공모전과 공연, 팝업스토어, ESG 캠페인 등 문화·환경·체험이 결합된 행사를 전국 주요 거점에서 진행합니다. 우선 오는 26일까지 자작시 공모전 ‘전국민 쓱쓱문학 프로젝트’를 열어, 쇼핑 중 있었던 이야기를 자작시로 응모한 고객 중 52편을 선정해 총 1338만원의 쇼핑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인기 작가 이환천이 쓴 예시작도 함께 공개됩니다. 스노우피크와 협업한 ‘감성 피크닉’은 내달 1일 에버랜드 인근 스노우피크 캠프필드, 같은 달 8~9일에는 신세계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열립니다. 현장에서는 라이브 공연, 토크쇼, 캠핑용품 체험 등이 마련됩니다. 기후에너지환경부와 협업한 ESG 프로그램도 눈길을 끕니다. 이달 31일부터 내달 2일까지 스타필드마켓 일산점에서 ‘그린매직’ 팝업스토어가 열려 탄소중립 실천과 친환경 소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방송인 타일러와 WWF(세계자연기금)가 함께하는 ‘낭만 토크쇼’, 셰프 임희원·명현지의 ‘낭만 푸드쇼’ 등도 진행됩니다. 쓱데이 기간 동안에는 2억원 규모의 ‘그린매직 캠페인’이 운영됩니다. 이마트, 백화점, SSG닷컴, 이마트24, 조선호텔 등 5개사가 참여해 캐나다 여행권, 숙박권, 상품권 등 총 1억원 상당의 경품과 그린카드 에코머니 1억원을 증정합니다. 또 스타필드에서는 ‘슈퍼셀 게임대회’, 영화 <위키드: 포 굿> 팝업스토어, 캐릭터 퍼레이드 등 이벤트가 열리며,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는 굿윌스토어와 함께 1억원 규모의 자선바자회를 진행합니다. 판매 수익금 일부는 사회공헌활동에 사용됩니다. 신세계푸드의 레스토랑 데블스도어에서는 이달 30일부터 내달 9일까지 ‘쓱토버 페스트’를 열어 1L 라거와 빅사이즈 메뉴를 선보입니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올해 쓱데이를 맞아 보드게임 ‘부루마불’과 협업해 ‘부루마불 신세계여행 에디션’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세계 18개 계열사 이벤트에 참여하면 해당 한정판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올해 쓱데이는 단순한 쇼핑 행사를 넘어 문화·환경·참여형 축제로 진화했다”며 “전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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