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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소개팅 실패 100%라도 여성 위한 콘돔을 알릴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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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4, 2019, 09:06:56

노효진 세이브앤코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컨퍼런스 기획·기자·콘텐츠 에디터 거쳐
“여성 목소리 듣는 브랜드 됐으면”..“몸에 닿는 콘돔, 먹는 것만큼 신경 써야 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소개팅에 나가서 콘돔회사에 다닌다고 하면 백전백패더라고요. 물론 회사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요.” 세이브앤코의 노효진 씨(29)가 웃으며 말했다. 노 매니저는 ‘여성을 위한 콘돔’을 만드는 콘돔회사 ‘세이브앤코’에서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

 

노 매니저는 컨퍼런스 기획·노동연구원·기자·콘텐츠 에디터로 근무한 뒤 올해 1월부터 세이브앤코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평소 ‘세이브앤코’에 관심이 많아 인스타그램 계정에 ‘좋아요’를 누르던 그녀는 어느 날 세이브앤코의 연락을 받아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다.

 

◇ ‘편견(BIAS)’ 뒤집은 ‘SAIB’, 여성 위한 콘돔 만들어

 

 

- 세이브앤코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세이브앤코의 브랜드명 ‘SAIB’는 ‘BIAS(편견)’라는 영어 단어를 뒤집어 지었어요. 여성의 성생활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뒤집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세이브앤코는 여성의 성 생활과 여성 건강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좋은 성분의 제품을 제작하고 있어요.”

 

- 세이브앤코에서 맡고 있는 업무는?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로 주로 홍보·마케팅·콘텐츠 제작을 맡고 있어요. 여성의 건강·여성 관련 이슈·올바른 콘돔 사용법에 대한 글을 블로그와 사이트에 올립니다. 컨퍼런스 기획·기자·콘텐츠 에디터·웹 에이전시 마케팅 매니저 등으로 일한 경력이 있어서 관련된 일을 하고 있어요.”

 

- ‘여성을 위한 콘돔’이란 게 어떤 건가요?

 

“예민한 신체 부위에 사용하는 화장품들을 ‘인티메이트 코스메틱’이라고 불러요. 세이브앤코 인티메이트 코스메틱은 유해성분이나 불필요한 화학첨가물을 넣지 않은 약산성 제품을 만듭니다. 여성의 질은 일반 피부보다 흡수율이 40% 정도 높아요. 질에 직접 닿는 콘돔의 가향제·염료 등 구성 성분에 민감해져야 할 이유죠.”

 

- 콘돔 제작 외에 하는 활동이 있나요?

 

“콘돔뿐만 아니라 유해성분·화학첨가물을 낮춘 수딩케어 젤, 자극이 없는 순면 세척용 클렌징 티슈 등을 제작합니다. 모든 세이브앤코 제품은 국내에서 제작하고 안전검사를 거쳐요. 제조 공정과 성분 등은 모두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세이브 판매 수익의 10%는 성 평등과 여성 권리 증진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에 사용됩니다. 경력이동여성 채용에도 적극적이고요.”

 

◇ 일하면서 어려운 건...“항상 신중해야 해”

 

 

- 세이브앤코에 들어온 계기가 궁금해요.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어요. 자연스럽게 마케팅 분야로 오게 됐습니다. 세이브앤코에 관심을 가진 건 론칭한 때인 지난해부터였어요. 여성을 위한 제품을 만들어 사회에서 소외된 여성들에게 힘을 싣겠다는 취지가 마음에 들었어요. 세이브앤코 인스타그램에 ‘좋아요’를 많이 눌렀더니 어느 날 대표에게 함께 일해보자는 연락이 왔더라고요. 흔쾌히 받아들여 올해 1월 입사했습니다.”

 

- 일하면서 겪는 어려움이 있다면?

 

“성 관련 이슈와 연관이 깊은 일을 하다 보니 항상 신중해야 해요. 최근 패키지에 밀레니얼 핑크를 사용했어요. 촌스럽지 않고, 성숙한 성 의식을 갖자는 의미였는데 여성에게 분홍색을 강요한다는 피드백이 나왔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메시지를 전달하진 않는지, 스스로 잘못된 사고를 갖진 않았는지, 젠더이슈를 놓치진 않았는지 많이 돌아보는 편이에요. 개인적으로는 소개팅에서 ‘콘돔회사에서 일한다’고 하면 백전백패더라고요.”

 

- 반대로 뿌듯한 때도 있겠죠?

 

“저희 제품을 먼저 찾아주실 때 가장 뿌듯해요. 아직 광고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지 않은 데도 저희를 찾아오실 때, 많은 반응을 보여주실 때 기쁩니다. 먹는 것뿐만 아니라 몸에서 가장 깊은 곳에 닿는 콘돔에도 많은 여성들이 관심을 갖고 주체적으로 사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앞으로 계획이나 목표가 궁금합니다.

 

“성 문화가 많이 개방됐다고 하지만 건강을 비롯한 성 담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브랜드나 매체가 부족하다고 생각해요. 그마저도 남성 위주로 돌아간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브랜드가 잘 성장하고 소비자와 소통해 여성들이 건강한 성 담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단초가 되면 좋겠어요. 여성들에게 공감하고 그들의 목소리를 잘 듣는 브랜드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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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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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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