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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지원금 등에 업은 LG V50 씽큐, 해외 흥행 이어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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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7, 2019, 17:06:29

출시 20일 만에 17만 대 판매하며 기대 이상 인기..듀얼스크린 공급 지체되기도
5G 선점에 따른 보조금 수혜로 가격 경쟁력 얻어..해외에서도 이어질지 주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5월 10일 출시된 V50 씽큐는 20일 만에 약 17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된다. LTE 제품인 전작 V40 씽큐와 비교해 3배에서 5배가량 빠른 판매 속도를 보이며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모처럼 뜨거운 시장 반응에 V50과 함께 출시한 ‘듀얼 스크린’도 공급이 지체되고 있다. LG전자는 무상 증정 이벤트에 따라 이달 말까지 V50을 구매하면 20만 원 상당 듀얼 스크린을 무료로 제공해왔다.

 

LG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호조는 오랜만이다. 지난 2014년 출시한 G3가 증권 업계 추산 출하량 530만대를 기록한 뒤 판매량이 계속 줄었다. 이에 따라 MC사업본부는 16분기 연속 적자에 빠졌다. 누적 적자가 3조 원이나 쌓였다. 지난 3월 출시한 G8 씽큐도 출하량이 저조했다.

 

 

최근에는 경기 평택에 있는 스마트폰 생산설비를 베트남으로 재배치하고 V50 씽큐 출시 일정을 3주간 연기하는 등 출시 직전 부침을 겪기도 했다. 하지만 5세대(5G) 이동통신 선점 효과에 따른 파격적 공시지원금을 등에 업고 기대 이상 판매량을 이끌고 있다.

 

해외 상황도 LG전자에 유리하게 조성됐다. 화웨이·애플 등 주요 경쟁사는 5G 스마트폰 출시를 미뤘다. 5G 네트워크 구축을 마무리하는 국가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V50 씽큐가 속속 출시되고 있다. 국내 흥행이 해외에서도 이어질지 주목된다.

 

◇ 초반 출고가 60% 넘는 공시 지원금..이통사·제조사 이해관계 맞은 결과

 

통신 3사는 지난달 10일 V50 씽큐 출시에 맞춰 공시지원금을 공시했다. 가장 큰 액수를 지원한 통신사는 SK텔레콤으로 플래티넘(월 12만 5000원) 기준으로 지원금 77만 3000원을 책정했다. 여기에 일부 대리점은 불법보조금을 더해 출고가 119만 9000원인 제품을 공짜로 팔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싼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공시 지원금보다 선택약정할인을 선택했을 때 받는 혜택이 더 크다. 그만큼 출고가 60%가 넘는 공시 지원금은 파격적이다.

 

5G 시장에 대응할 스마트폰이 삼성전자 갤럭시 S10 5G와 V50 씽큐 둘 뿐이었음을 고려해도 공시 지원금이 LG전자 제품에 집중된 측면이 있다. SK텔레콤은 갤럭시 S10 5G에 같은 요금제 기준으로 공시 지원금을 54만 6000원 지원했다.

 

이는 통신사들이 5G 가입자를 늘리는 동시에 전용 단말이 두 개뿐인 상황에서 판매량이 지나치게 한쪽에 집중되는 것을 경계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와 더불어 벼랑 끝에 몰린 LG전자가 보조금을 많이 지급했을 가능성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통신사 입장에서는 삼성전자가 독주하며 지배력을 키우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다”며 “LG전자 제품을 밀어주는 방식으로 협상력을 가져오려는 의도로 보조금을 크게 뿌렸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 미국의 화웨이 고사 작전..유럽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넘어올까

 

신용평가기업 피치(Fitch)는 지난 26일(현지 시각) 미국이 전개하는 ‘화웨이 고사 작전’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스마트폰 제조사에 반사이익을 가져오리라 전망했다. 삼성전자에 이어 세계 2위 스마트폰 제조사인 화웨이는 본토를 넘어 유럽에서도 존재감을 키우고 있었다.

 

피치는 특히 5G 스마트폰 분야에서 LG전자가 선점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피치는 “최근 유럽과 일본 이동통신사와 유통업체는 화웨이 제품 판매를 중단했다”며 “단기적으로는 삼성과 LG전자 판매량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웨이는 거래제한 충격이 가중되며 5G 폴더블 스마트폰이었던 메이트 X 출시 일정을 9월로 미뤘다. 메이트X 이후 중저가형 5G 스마트폰 라인업을 완성하겠다는 전략에도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이밖에 애플은 지난 4월 퀄컴과 소송전을 끝내고 5G 제품 개발에 나선 상황이라 5G 아이폰 출시는 요원하다.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 등 차세대 폼펙터로 기대를 모은 접이식 스마트폰이 화면 결함으로 출시가 연기되면서 듀얼 스크린을 탑재한 V50이 대안으로 주목받는 측면도 있다.

 

◇ 5G 구축 확대될수록 판매량 탄력..듀얼스크린 재출시 여부도 주목

 

국내 5G 가입자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 10일 국내 5G 가입자는 100만 명을 넘어섰다. 통신 품질 저하 논란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빠르게 보편화하는 추세다.

 

LG전자에 따르면 V50 씽큐는 지난달 31일(현지 시각) 미국에 출시됐다. 유럽에서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5G 네트워크 구축이 완료되는 국가가 늘어날수록 V50 씽큐 판매량도 탄력받을 수 있다.

 

이번 성공에 힘입어 듀얼스크린이 LG전자 스마트폰 시그니처 기능이 될지 주목된다. 지난 2월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 사장은 “듀얼디스플레이는 LG스마트폰 정체성과 연계해서 볼때 일관성이 핵심 요소”라며 “LTE 프리미엄 클래스 등 확대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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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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