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인물 관련 검색어·실시간 이슈 검색어 폐지

연예뉴스 댓글 폐지 이어..사생활 침해 우려로 기능 삭제·서제스트 개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카카오가 인물 관련 검색어와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폐지합니다. 지난 10월 연예뉴스 댓글 잠정 폐지에 이은 뉴스·검색 서비스 개편 계획의 일환입니다.

카카오는 23일부터 포털 다음(Daum)과 카카오톡 #탭에서 제공하던 인물에 대한 관련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하고 ‘서제스트’(Suggest) 기능을 개편합니다. 아울러 다음에서 서비스하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 또한 내년 2월 중 폐지할 계획입니다.

검색어 자동 완성 추천 기능인 서제스트와 관련 검색어 기능은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색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였습니다. 관련 검색어는 사용자가 검색한 단어와 연관해 다른 사용자들이 많이 검색한 단어를 제시하는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인물 관련 검색어 및 실시간 이슈 검색어 폐지. 이미지 | 카카오

서제스트는 검색창에 단어를 입력하면 이 단어가 들어간 추가적인 검색어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들이 해소된 의혹이나 사생활과 관련된 단어를 띄워서 개인 인격을 침해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또한 이용자에게도 알고 싶지 않은 정보가 노출되고 자극적인 콘텐츠 소재로 쓰일 수 있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카카오가 인물 관련 검색어를 폐지하면서 이 서비스는 구현되지 않습니다. 서제스트에는 대상 인물의 공식 프로필이나 정보성 키워드만 나타납니다. 다음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된 인물이 대상이며 데이터베스트는 지속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베이스에 없는 인물에 대한 관련 검색어가 발생하면 고객센터를 통해 삭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어 카카오는 다음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 서비스를 내년 2월 중 폐지하고 이를 대체할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재난이나 속보 등을 공유하고 다른 이용자가 가진 관심과 사회 현상을 보여주고자 하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카카오는 이 기능이 본래 목적에서 벗어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는 “최근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결과의 반영이 아닌 현상의 시작점이 돼버렸다”며 “카카오의 철학과 맞지 않기에 이를 종료하고 본연의 취지와 순기능을 살리는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More in Tech 테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