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차기 KT 회장 27일 발표…유력 후보 4인방 장·단점은?

URL복사

Monday, December 23, 2019, 16:12:57

현직 구현모 사장·박윤영 부사장 유력 후보로 급부상..노준형 전 장관·임헌문 전 사장도 경쟁자
26일 9명 후보군 회사 운영 전략 PT 발표..이르면 27일 최종 후보군 결정한 후 이사회 보고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오는 26일 포스트 황창규 자리를 두고, 치열한 PT(프리젠테이션)경쟁을 벌입니다. 현직 KT 3인방과 전직, 관료 출신 9명이 경합을 벌이는 가운데, 구현모 사장, 임헌문 전 사장, 박윤영 부사장, 노준형 전 장관 등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면접 후보 대상들은 26일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회사 경영 방침과 전략을 발표하게 됩니다. 이날 늦은 밤 회장 윤곽이 나오면서 이르면 27일께 차기 회장 최종 후보를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회장 선임 마지막 변수는 앞서 언급했듯이 PT 발표입니다. 황창규 회장 체제에 대한 평가와 함께 향후 KT를 이끌 전략을 이야기하기 때문인데요. 유력 후보자를 중심으로 자신 만의 강점을 내세우고, 약점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정부의 내년 경제정책방향인 경제 활력 제고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도 관심사입니다.

 

◇ 현직 KT 3인방 중 구현모·박윤영 유력 후보로 급부상

 

구현모 사장은 충청남도 아산 출신으로 서울대 산업공학과를 거쳐 카이스트 경영과학 박사를 받았습니다. KT에서 현재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을 맡고 있는데, 이전엔 경영전략, T&C운영총괄, 비서실장, 경영지원총괄 등에서 경력을 쌓았습니다.

 

구 사장은인터넷 TV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 등 뉴미디어 사업을 총괄하고 있어 KT그룹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실제로 구 사장은 신사업 전략을 직접 언론에 발표하기도 하는 등 친숙한 인물인데요.

 

지난 11월 구 사장은 미디어부문장으로 IPTV 간담회를 통해 ‘개인화된 홈미디어’ 시장 공략을 선언한 바 있습니다. 가족들이 모여 거실에서 TV를 보는 시대에서 각자 방에서 미디어 소비를 하는 개인화로 바뀌는 트렌드를 공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구 사장은 현재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돼 있어 향후 수사 결과가 변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내에서 구현모 사장 대항마로 박윤영 기업사업부문장(부사장)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박 부사장은 서울대 토목공학과 학사, 동 대학원에서 박사를 받았습니다. KT 융합기술원 미래사업개발그룹장, 미래사업개발단장을 거쳐 기업사업컨설팅본부장으로 옮겼고, 현재 기업사업부문장입니다. 박 부사장은 내부에서 신망이 매우 두터운 것으로 알려집니다.

 

현재 직급이 부사장이라는 점에서 시간을 두고 리더십을 검증한 이후 이후 차차기 회장 도전 가능성도 있다는 의견입니다. 이번 PT에서 박 부사장의 전문성과 경영전략을 어떻게 펼칠지에 따라 평가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 관료 VS 전직...노준형 전 정통부 장관·임헌문 전 매스총괄 사장

 

노준현 전 장관은 행정 경험이 풍부한 것이 장점으로 꼽히는데요. 노 전 장관은 서울대 법학 학사, 석사를 졸업했습니다. 지난 2005년부터 2006년까지 정보통신부 차관을 역임한 후 이듬에 장관에 임명됐습니다. 당시 노 전 장관은 참여정부의 초고속정보통신망 도입을 이끄는 등 10여년간 통신사업을 담당했습니다.

 

이같은 노 전 장관의 경험이 5G 시대 규제 리스크를 풀어나가는데 경쟁력이 될 것이란 평입니다. 현재 KT는 유료방송 합산규제와 ICT와 다른 사업간 융·복합 관련 규제에 당면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노 전 장관의 약점은 기업 경험이 없다는 점과 다른 후보자들보다 나이가 10살 가량 많다는 점입니다.

 

임헌문 전 KT매스총괄사장은 기가지니를 상품화한 인물입니다. 임 전 사장은 연세대 경영학과 졸업 후 서울대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습니다. 임 전 사장은 KT에서 커스터머부문장을 역임해 이 부분에서 구현모 사장과 이력이 겹칩니다. 실전 경험이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향후 KT가 도전하는 AI와 융합형 사업 전략 등 미래 사업에 대해선 약하다는 평입니다.

 

한편, 차기 회장 최종 후보는 총 9명입니다. 먼저 구현모 사장, 이동면 사장, 박윤영 부사장 등 현직 인사, 임헌문 전 매스총괄 사장, 김태호 전 혁신기획실장(전 서울교통공사 사장), 표현명 전 텔레콤&컨버전스 부문 사장, 최두환 전 종합기술원장(포스코 ICT 이사) 등이 전직 인사입니다. 노준형 전 장관, 윤종록 전 미래창조과학부 차관은 관료 출신인데, 윤 전 차관은 KT 성장사업부문장(부사장) 출신이라 범 KT 인사로 분류됩니다.

 

앞서 KT 노조는 “지배구조위가 선정한 9명의 1차 후보에 대해 우려했던 정치권 낙하산 가능성이 다소나마 배제돼 과거보다 진일보했다”고 평했습니다. 복수의 KT 관계자는 “직원들 입장에선 KT사업의 영속성과 전반적인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물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