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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새해부터 맞붙는 XM3·트레일블레이저...“우린 참 닮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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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5, 2019, 07:12:00

회사 명운 달린 주력 신차..외모는 달라도 가격·차체크기 ‘비슷’
출시 앞서 외관 디자인 공개..부족했던 ADAS 대폭 강화될 듯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우리 자동차 산업은 수요 감소 탓에 시름시름 앓고 있습니다. 판매량 확대를 위한 특효약은 뭐니 뭐니 해도 경쟁력 갖춘 ‘신차’일텐데요. 특히 한 해 동안 탈꼴찌 싸움을 벌였던 르노삼성차와 한국지엠은 새해 벽두부터 신차를 내놓고 반등을 노립니다.

 

내년 1~2월 사이, 비슷한 시기에 출시될 두 신차는 ‘XM3’와 ‘트레일블레이저’인데요. 공교롭게도 두 차종은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두 차종 모두 본사로부터 새롭게 생산을 배정받은 핵심 차종으로, 내년부터 각각 부산공장과 부평공장에서 생산됩니다.

 

현재 르노삼성이 만드는 차량은 협력사에 생산을 맡긴 트위지를 빼면 QM6와 SM6가 전부입니다. 부평과 창원에 공장을 둔 한국지엠도 말리부와 트랙스, 스파크 정도만 생산하는데요. 일감이 부족한 두 회사의 내년 실적은 XM3와 트레일블레이저의 글로벌 판매량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XM3와 트레일블레이저는 국내 소형·준중형 SUV 시장에서 직접적으로 맞붙게 될 전망입니다. 두 차종 모두 국내엔 정확히 맞아 떨어지는 경쟁상대가 없는데요. 코나·티볼리 등 소형 SUV보단 크고, 투싼·스포티지·코란도 등 준중형 SUV보단 작기 때문이죠. 굳이 따지자면 셀토스가 XM3와 트레일블레이저의 출현에 제일 긴장할 것 같습니다.

 

특히 XM3는 세단과 SUV를 결합한 크로스오버 모델(CUV)로, 엄밀히 따지면 SUV는 아닙니다. 하지만 국산차 가운데 차체 크기와 가격, 활용도 등이 가장 유사한 트레일블레이저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존 준중형 세단과 SUV, 소형 SUV 시장까지 전부 공략할 수 있는 셈이죠.

 

 

그렇다면 회사의 명운을 짊어진 두 차종은 어떤 상품성을 갖고 있을까요. 이미 외관 디자인은 두 차종 모두 완전히 공개된 상태입니다. 자동차 업계는 사전계약을 받을 때조차 신차의 디자인을 부분적으로 공개하곤 하는데요. 하지만 일찍부터 베일을 벗은 XM3와 트레일블레이저는 벌써부터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습니다.

 

외관 디자인의 경우, XM3에 더 좋은 점수가 매겨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XM3의 외관은 지난 3월 28일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처음 공개됐는데요. 준중형 세단의 지상고를 높인 XM3는 ‘서민들을 위한 메르세데스-벤츠 GLC 쿠페’라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죠.

 

트레일블레이저의 디자인은 지난 5월 30일, 쉐보레의 고향인 미국 시장에서 처음 공개됐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XM3와 달리 SUV의 전형을 따르고 있는데요. 형님뻘인 ‘블레이저’를 그대로 축소시켜 놓은 모습입니다. 특히 전면부에 날카롭게 배치된 헤드램프가 스포티한 인상을 주는 듯합니다.

 

 

한국지엠은 트레일블레이저를 “이쿼녹스와 트랙스 사이를 메꾸는 모델”이라고 설명하는데요. 위장막 차량을 통해 실제로 만나본 트레일블레이저는 트랙스보다 살짝 큰 수준이었습니다.

 

앞서 공개된 제원을 보면 트레일블레이저의 전장과 전폭, 전고는 각각 4411mm, 1808mm, 1664mm입니다. 소형 SUV 가운데 가장 큰 셀토스가 4375mm, 1800mm, 1615mm인데요. 차량의 크기와 예상가격 등으로 미뤄볼 때 셀토스와 XM3, 트레일블레이저가 삼파전을 벌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두 차종의 주력 엔진은 모두 ‘가솔린’ 엔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XM3엔 1.6ℓ 가솔린 엔진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반면 트레일블레이저엔 말리부에 탑재됐던 1.35ℓ 가솔린 터보엔진이 적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XM3의 경우, 내년 하반기엔 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은 현대·기아차에 비해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는데요. XM3와 트레일블레이저부터는 ADAS 사양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차로유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보조 등이 새롭게 탑재되지 않겠냐는 게 업계의 예상입니다.

 

작년에 국내 교수들이 뽑았던 올해의 사자성어는 “책임은 무겁고 갈 길은 멀다”는 뜻의 ‘임중도원(任重道遠)’이었는데요. 트레일블레이저와 XM3에 딱 어울리는 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르노삼성과 한국지엠 모두 엄중한 상황에 놓여있지만, 내년엔 ‘신차효과’를 바탕으로 활기를 되찾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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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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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2025.11.06 10:48: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6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를 개최, 서비스부터 B2B까지 아우르는 두 축의 AI 전략 방향성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도입하고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핵심 제조 산업의 AX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단25' 키노트세션의 오프닝을 맡은 최수연 대표는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었다"라며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 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고도화된 에이전트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내년 1분기에는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가 출시될 예정이며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새롭게 구축했습니다. '에이전트 N'은 '온서비스 AI'를 통해 축적된 버티컬 AI 역량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온서비스 AI'를 '에이전트 N'으로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는 김범준 COO는 '에이전트 N'이 실제 서비스에 구현되어 구매와 결제까지 이어지는 사례에 대해 미리 공개했습니다. 김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비즈니스 통합 에이전트 '에이전트 N 포 비즈니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종민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에이전트는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손쉽게 진단,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는 창작자들이 AI·X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창작 실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재후 네이버앱 서비스 부문장은 "AI와 XR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고 사용자는 초몰입·초실감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AI 생태계에서 창작자들의 가치를 지키고 생태계에 대한 기여를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도 도입합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09년 1000명으로 시작된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은 올해 61만명으로 확대됐습니다. 내년에는 2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투자 및 창작자 보상에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이자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목표로 AI 생태계 경쟁력을 위한 데이터센터와 컴퓨팅 투자를 확대합니다. 우선 2026년까지 1조원 이상의 GPU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네이버 제2사옥 1784와 각 세종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피지컬 AI'의 테스트베드가 본격 운영됩니다. 최 대표는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한국 제조 핵심 산업의 탄탄한 경쟁력 위에 네이버가 갖춘 독보적인 AI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전환과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풀스택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산업 특화 AI(버티컬 AI)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중심으로 한 산업 AI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유원 대표는 "AI는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네이버는 자국의 언어·데이터·산업 구조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기업으로서 '소버린 AI 2.0'을 기반으로 산업별 버티컬 AI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제조·방산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작동하는 '피지컬 AI' 기술을 내재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 특화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해 제조 전 과정의 AI 활용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이 기술을 사우디·태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소버린 AI 레퍼런스를 넓혀갈 것"이라며 "헬스케어·농업 등 AI 접근성이 낮은 분야에도 AI 기술 활용을 확대해 산업과 사회 전반의 AI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수연 대표는 키노트 세션의 클로징에서 임팩트 펀드 기반의 '네이버 임팩트'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최 대표는 "'네이버 임팩트'를 통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파트너들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물결효과'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네이버는 AI 교육, 기술 등의 격차를 줄이고 SME와 창작자, 그리고 로컬 사업자들이 AI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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