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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5대 키워드] 유통업계, 일본 불매운동·이마트 사상 첫 적자...배달업계 지각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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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31, 2019, 13:12:00

일본 불매운동 유통업계 전반 영향..이커머스 성장·오프라인 시장 위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2019년 유통업계는 일본 불매운동의 영향과 면세점 지각변동, 우아한형제들 인수 등으로 다사다난한 해를 보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니클로의 영업이익은 15% 감소했고, 필환경으로 커피 매장 내 일회용 컵이 사라지는 대신 투명한 음료 페트병이 늘었습니다.

 

또 우아한형제들이 경쟁사인 요기요의 모회사 딜리버리히어로에 지분 87%를 매각하면서 한 식구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로써 딜리버리히어로는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배달통을 모두 운영하게 됐습니다.

 

액상형전자담배 이슈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강력히 권고하면서 편의점 등에선 일부 품목이 추가 발주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 업계 전반 영향 미친 일본 불매운동

 

지난 7월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항해 우리나라에선 일본 불매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이에 식품·의류뿐만 아니라 여행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대표적으로 일본 맥주 판매량은 맥주 성수기인 7월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아사히 맥주의 경우 편의점 발주 중단과 이벤트 상품 제외 등의 수난을 겪기도 했습니다. 일부 유통 업체는 자신들이 일본 기업이 아니라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롯데주류는 이와 관련된 허위사실을 유포할 경우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특히 유니클로는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15% 감소했습니다. 불매운동이 오래가지 않을 거라던 오카자키 다케시 유니클로 CFO의 발언과 플리스 광고의 위안부 조롱 논란으로 유니클로를 향한 불매 운동은 보다 적극적으로 이어졌습니다.

 

◇ 이커머스 성장에 위축되는 오프라인..이마트 사상 첫 적자

 

올해는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으로 마트 등 오프라인 채널이 위축되는 경향이 두드러졌습니다. 대형마트 1위인 이마트는 2분기 영업손실 29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마트가 분기 적자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롯데마트 역시 2분기 적자 3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18년 2분기와 비교했을 때 적자폭이 70억원 정도 늘어난 셈입니다. 국내 지점 성장률 역시 3.6% 역성장했습니다. 반면 이커머스 업계는 점점 몸집을 키워가는 추세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10월 온라인쇼핑 누적 거래액은 109조 223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18.2% 증가한 수치입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2022년 190조원까지 커질 전망입니다.

 

◇ 유통업계 덮친 필환경, 일회용 커피잔↓ 투명 페트병↑

 

필(必)환경 트렌드 역시 유통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정부가 일회용 컵 사용을 연간 40억개로 줄이겠다고 지난 2월 발표하면서 매장 내 일회용 컵 사용이 금지됐습니다. 이어 신선포장 아이스팩이 줄고, 식음료업계에선 재활용이 쉬운 투명 페트병이 늘어났습니다.

 

소주병 역시 투명 페트병으로 바뀌었지만, 맥주 페트병에 대한 논란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투명 페트병을 사용할 경우 직사광선 등으로 맥주가 변질될 수 있어 기존 갈색 페트병 사용을 중단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또 대형마트에선 내년 1월 1일부터 자율포장대 테이프와 끈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고 장바구니 사용을 늘리기 위해서입니다.

 

패션브랜드 역시 필환경 트렌드에 발을 맞췄습니다. 스파오는 터키산 리사이클 재료 원단을 사용한 데님 상품을 선보였고, 에너지 절약 효과가 있는 에코 이노베이션 워싱 데님을 함께 출시했습니다.

 

◇ 독일 딜리버리히어로, 우아한 형제들 인수..배달업계 지각변동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요기요 모회사인 독일 기업 딜리버리히어로(DH)에 자사 지분 87%를 매각했습니다. DH는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가치를 40억달러로 평가했습니다. 한화 약 4조 7500억원에 달하는 액수입니다.

 

DH는 우리나라에서 요기요와 배달통을 운영 중입니다. 우아한형제들과 싱가포르에 ‘우아한DH아시아’를 세우고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전 대표에게 회장을 맡길 예정입니다. 우아한DH아시아는 11개국 사업 전반을 담당합니다.

 

올해 우아한형제들은 간편식 다양한 상품을 초소량 배달하는 B마트를 선보였습니다. 이와 함께 일반인들이 원하는 때에 필요한 만큼 배달 노동을 할 수 있는 배민커넥트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강력 권고

 

보건복지부는 지난 10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강력히 권고했습니다. 미국에서 대마초와 비타민E 아세테이트를 함유한 전자담배용 액상을 사용한 청소년이 폐질환을 겪은 데에 따른 조치였습니다.

 

이에 GS25는 가향된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를 중단하고, 뒤이어 타 편의점과 면세점에서 추가 발주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 식약처는 지난 12일 국내 일부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비타민E 아세테이트가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흐름에 KT&G는 액상형 전자담배 니코틴 카트리지인 ‘툰드라’와 ‘토박’ 제품을 국내 공급을 중단키로 했습니다.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들은 “연초부터 규제하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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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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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상장 앞둔 LG CNS, 중장기 성장 전략 공개…“DX 넘어 AX 전문 기업으로 거듭날 것”

[인더필드] 상장 앞둔 LG CNS, 중장기 성장 전략 공개…“DX 넘어 AX 전문 기업으로 거듭날 것”

2025.01.09 15:37:1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을 추진 중인 LG CNS가 AI, 클라우드 기술 역량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중장기 성장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현신균 LG CNS CEO는 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IPO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IPO를 발판으로 AI와 클라우드 등 DX(디지털 전환)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해 글로벌 DX 시장을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또한, "홍콩, 싱가포르 등 해외 투자자들과 미팅을 진행했으며 긍정적인 투자 의견을 받았다"고도 전했습니다. LG CNS는 지난해 12월5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2월 중 상장을 추진 중입니다. 총 공모주식수는 1937만7190주이며 주당 희망공모가액은 5만3700원에서 6만1900원입니다. LG CNS는 이번 투자재원을 활용해 AI와 클라우드 분야의 R&D를 강화해 AX(AI 전환)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와 클라우드 사업은 2023년 LG CNS 전체 매출의 51.6%를 기록했으며 현재 전체 직원의 약 40%가 AI, 클라우드 전문 인력입니다. LG CNS는 최근 클라우드사업부와 D&A(Data Analystics&AI)사업부를 통합하여 'AI클라우드사업부'를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기업의 전사적 AI 도입도 본격화합니다. 전담 조직 'AI센터'를 중심으로 마케팅·영업부터 제조, 구매, 인사에 이르기까지 전사에 AI를 접목하고 AI 에이전트 등 혁신 기술을 도입합니다. AI 데이터센터 사업도 추진합니다. LG CNS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액침냉각 기술 연구과제를 수행 중이며 데이터센터를 가상으로 구현해 장비 과열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디지털트윈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DX 분야에서는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AI 기업 인수를 검토 중이며 클라우드 분야에서도 글로벌 빅테크들과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LG CNS는 향후 AX 전문 기업으로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설명하며 'AI 모델 적용 전문가'로 입지를 다질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홍진헌 LG CNS 전략담당 상무는 "LG CNS는 AI 모델을 만드는 회사는 아니다"며 "다양한 AI 모델들을 기업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적용해주는 적용 전문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LG CNS는 각 기업의 업무에 가장 적합한 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지난 35년간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쌓았고 모델에 대한 이해도 회사 내부에서 충분히 쌓았다"며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LG CNS는 자사 설루션의 해외 진출에 나섭니다. ▲온라인 마켓 판매자들을 위한 디지털마케팅 플랫폼 'LG 옵타펙스' ▲전사적자원관리(ERP)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퍼펙트윈 ERP 에디션' ▲인사관리, 마케팅, 영업, 제조, R&D, 품질관리 등 비즈니스 영역의 글로벌 설루션을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로 제공하는 '싱글렉스' 등을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입니다.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로지스틱스 분야에서는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 시나르마스 그룹과 DX사업 합작 법인을 설립했으며 글로벌 ERP 1위 기업인 SAP와도 차세대 ERP 사업 강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국내 정세에 따른 자본 시장 불안정성에 대해서 현 CEO는 "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의논 내용은 자세히 말씀드릴 수는 없으나 가까운 시일 내에 깜짝 놀랄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다"라고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이어서 "해외 투자자들은 홍콩, 싱가포르, 유럽과 미국 쪽과 진행 중. 홍콩, 싱가포르는 24개 투자자들과 만났는데 국내 상황에 대한 질문이 많지는 않았다"며 "그거보다는 LG CNS라는 회사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이 더 많았고 많은 분들이 투자에 대한 의향을 밝혀오고 있는 상황"이라 덧붙였습니다. 현 CEO는 간담회를 마무리하며 "국내 상황으로 인한 한국의 자본 시장을 다르게 바라보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으나 현장에서는 그런 반응이 아니었다"라며 "이번 상장에 대한 외국인의 반응이 곧 한국 자본 시장에 대한 반응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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