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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에도 쏟아지는 국산 신차...최대 기대작은 ‘제네시스 GV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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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2, 2020, 06:01:00

올해 신차 키워드는 ‘SUV’..투싼·쏘렌토·트레일블레이저 등 출격 예고
세단 최대어는 ‘아반떼’..르노삼성·XM3 등 신차 통해 라인업 대폭 강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지난해엔 쏘나타·그랜저, K5·K7이 동시 출격하며 ‘세단의 부활’을 알렸습니다. 새해에는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받아온 SUV들이 대거 쏟아져 나올 예정인데요. 제네시스 GV80부터 쏘렌토, XM3, 트레일블레이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차들이 출격 채비를 마쳤습니다.

 

◇ GV80에 G80·GV70까지 융단 폭격…제네시스 라인업 늘어난다

 

현대자동차의 고급브랜드인 제네시스는 올해 자동차 시장 최대어인 ‘GV80’을 곧 출시합니다. 럭셔리 준대형 SUV인 GV80은 당초 지난해 말 출격할 예정이었지만, 환경부 배기가스 인증 등의 문제로 출시일이 다소 지연됐습니다.

 

GV80은 전장 4945mm, 전폭 1975mm, 전고 1715mm, 휠베이스 2955mm의 제원을 갖고 있는데요. 메르세데스-벤츠의 GLE, BMW X5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고출력 278마력, 최대토크 60.0kg.m의 3.0ℓ디젤 엔진이 탑재될 것으로 보이며, 3.5ℓ 가솔린 터보 등도 판매될 예정입니다.

 

GV80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 차종이라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제네시스는 대표모델인 G80의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을 연달아 내놓는 한편, 중형 SUV인 GV70도 하반기 출시할 계획입니다.

 

 

◇ 현대차, 아반떼·투싼 풀체인지 출시..싼타페 페이스리프트도 대기

 

현대차는 주력 차종인 아반떼의 풀체인지 모델을 올해 상반기 선보일 예정입니다. 아반떼가 속한 준중형 세단 시장은 소형 SUV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했는데요. 새로운 7세대 아반떼는 커진 차체와 새로운 엔진을 앞세워 명예회복에 나섭니다.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는 투싼도 ‘노후화’된 탓에 인기가 시들시들했는데요. 올해 하반기엔 4세대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되는 만큼 반등을 기대해도 좋을 듯 합니다. 신형 투싼은 날렵해진 외관과 개선된 파워트레인 등을 통해 준중형 SUV 시장의 부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차는 올해 풀체인지 외에도 다양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출시 이후 줄곧 베스트셀링카 자리에 올랐던 싼타페(TM)을 비롯해 코나, i30 등 엔트리급 모델들도 새 옷으로 갈아입을 전망입니다.

 

◇ 기아차, 국내 시장 ‘기둥’ 쏘렌토·카니발 동시에 풀체인지

 

기아차는 지난해 출시한 셀토스·K5·K7의 흥행에 한껏 고무된 분위기인데요. 올해는 기아차의 기둥이라고 할 수 있는 쏘렌토와 카니발을 풀체인지하며 시장 입지를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기아차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는 모델인 카니발은 올해 하반기쯤 풀체인지될 예정인데요. 4세대 신형 카니발은 기존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휠 대신 R-MDPS를 적용해 핸들링 성능과 반자율주행 능력을 크게 끌어올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기존 디젤 엔진과 더불어 2.5ℓ 가솔린 엔진도 라인업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형 SUV인 쏘렌토 역시 내년 하반기 신형으로 바뀔 예정입니다. 그간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신형 4세대 쏘렌토는 전작보다 몸집이 상당히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가솔린·디젤 엔진은 물론 하이브리드 모델도 판매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투싼과 함께 국내 준중형 SUV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스포티지도 내년 신형으로 탈바꿈합니다. 이 밖에 모닝·스팅어·스토닉 등도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상품성을 개선할 전망입니다.

 

 

◇ 르노삼성, 크로스오버 모델 ‘XM3’로 승부수…전기차 ‘조에’도 도입

 

사실상 QM6와 SM6만 판매하던 르노삼성자동차는 올해 들어 라인업을 대폭 강화하고 실적 개선에 나섭니다. 가장 기대를 받는 신차는 부산공장에서 생산될 ‘XM3’인데요. 준중형 세단의 지상고를 올린 크로스오버 모델이라 디자인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초 XM3가 시장 궤도에 오르면 QM3의 풀체인지 모델인 2세대 캡처와 3세대 조에가 연달아 출격합니다. 또한 주력모델인 SM6·QM6도 상품성이 개선되고 상용차 마스터도 신규 모델이 추가되는데요. 르노삼성은 라인업 확대를 바탕으로 올해 10만대 이상 판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 한국지엠, 준중형 SUV ‘트레일블레이저’ 출시…새로운 수입차 도입도 검토

 

지난해 내수 꼴찌에 머물렀던 한국지엠도 제대로 된 신차를 내놓고 반등을 노립니다. 올해부터 부평공장에서 생산되는 트레일블레이저는 한국지엠의 내년 실적을 좌우할 기대주인데요. 기존 트랙스와 이쿼녹스 사이를 메꾸는 트레일블레이저는 1.35ℓ 가솔린 터보엔진과 각종 ADAS 기능을 탑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기존 소형 SUV보단 크고 준중형 SUV보단 작아서 맞아 떨어지는 경쟁자가 없는데요. 2000만원대 초반의 가격과 활용도, 고객층 등을 감안해 XM3·셀토스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밖에도 한국지엠은 쉐보레의 대형 SUV ‘타호’ 출시를 저울질 하고 있는데요. 타호가 출시되면 한국지엠의 SUV 라인업은 총 7종으로 크게 강화됩니다. 다만, 타호는 기존 트래버스보다 큰 모델이라 현실적으로 흥행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 자금 부족한 쌍용차, 신차 출시 대신 내실 다질 듯

 

연구개발 자금이 부족한 쌍용자동차는 올해 신차 출시 계획이 없습니다. 중형 SUV인 ‘무쏘’의 후속 모델이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분간 출시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대형 SUV인 G4 렉스턴의 페이스리프트가 유력한데요. 쌍용차는 연식변경 등을 통해 기존 모델들의 상품성을 꾸준히 개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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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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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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