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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중동발 악재에 기관 대규모 매도...1%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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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6, 2020, 16:01:06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코스피가 대규모 기관 매도세에 밀려 1%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중동에서 미국과 이란의 군사적 긴장감이 고조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6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1.39포인트(0.98%)가 떨어져 2155.07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 증시는 장 초반부터 중동발 악재의 영향을 받아 약세를 나타냈고 오후 들어 낙폭 축소를 시도하기도 했지만 장 막판 다시 내려앉았습니다.

 

미군이 지난 2일(현지시간) 드론을 활용해 이란 혁명수비대 정예부대 쿠드스군의 거셈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암살한 뒤 이란이 ‘가혹한 보복’에 나서겠다고 위협하는 한편 포괄적공동행동계획(JCPOA·이란핵합의)의 탈퇴를 결정하면서 갈등 양상이 심화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별장인 플로리다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발표한 성명에서 “우리는 지난밤 전쟁을 중단하기 위해서 행동했다”며 “전쟁을 시작하기 위해서 행동한 것이 아니다”라고 확전을 피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이란이 미국인의 생명을 위협한다면 미국은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할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지난 주말 뉴욕증시도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된 영향으로 비교적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미국의 제조업 지표가 좋지 않았던 점도 주가에 하락 압력을 더했습니다. 공급관리협회(ISM)는 12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전월 48.1에서 47.2로 하락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6월 46.3 이후 최저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 49.0에도 크게 못 미쳤습니다.

 

수급적으로는 기관이 홀로 3203억원 가량의 주식을 팔아치우며 지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개인과 외국인은 각 2359억원, 989억원을 순매수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대부분 파란불을 켰습니다. 특히 셀트리온(068270), POSCO(005490),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 등이 2% 이상 빠졌고 LG화학이 1% 이상 하락률을 보이며 뒤를 이었습니다. 이밖에 SK하이닉스, NAVER, 현대모비스 등이 약세였습니다.

 

삼성전자우는 홀로 소폭 상승마감했습니다. 삼성전자와 현대차는 보합으로 마쳤습니다.

 

업종별로는 모두 하락세였습니다. 특히 건설업 등은 3% 이상 빠졌고 의약품, 증권, 철강금속, 은행, 종이목재 등은 2% 이상 하락률을 나타냈습니다. 이밖에 전기가스업, 금융업, 섬유의복, 의료정밀, 기계, 비금속광물, 운수창고, 유통업, 화학, 보험, 음식료품, 통신업 등은 1% 이상 하락했습니다.

 

이날 거래량은 5억 8746만주, 거래대금은 5조 1258억원 가량을 기록했습니다. 상한가 2개를 포함해 99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없이 783종목이 하락했습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27개였습니다.

 

한편 코스닥은 14.62포인트(2.18%)가 떨어져 655.31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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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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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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