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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사남TV, 꼬마빌딩 리모델링 현장 방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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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7, 2020, 10:01:35

빌사남TV 스페셜, 빌딩 리모델링 시 고려해야 할 것들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안녕하세요, 빌사남TV입니다. 오늘은 신 대리 없이 저 혼자서 출연하게 됐습니다. 유튜브 댓글에 리모델링 현장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저희 수강생분이 직접 매입하셔서 리모델링 공사중인 현장에 나와있습니다.

 

일단은 이 건물을 설계하신 빌사남 디자인 이윤호 이사님을 모셨습니다.

 

△ 이윤호 이사 :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빌사남에서 건축설계, 인허가, 디자인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는 이윤호 이사입니다. 이 건물은 디자인 기획부터 인허가 CC설계까지 해서 디자인 감리까지 하고 있는 건물이고요, 제가 간단하게 설명드릴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반갑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이런 설계를 많이 하시잖아요. 시청자분들이 꼭 알아야할 부분이 있을 까요?

 

△ 이윤호 이사 : 네, 보통 설계는 처음 경험해보는 업무이실거에요. 건물 설계를 처음 하실 때 많이 막막하실텐데, 특히 이런 리모델링 같은 경우는 리모델링 하는 용도라든가 적정 예산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먼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면 저희가 조건에 맞게끔 최적의 컨설팅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적정 예산을 먼저 말씀해주시면 그에 맞는 설계를 해주시는 건가요?

 

△ 이윤호 이사 : 맞습니다. 특히나 이런 수익형 부동산같은 경우에는 예산이 사실상 제일 중요한  이슈거든요. 미술관이나  문화시설같이 예술성을 요하는 경우에는  예산이 많이 들어가는 그런 프로젝트들을 많이 하게 되는데, 사실 실질적으로 쓰일 수 있는 실용적인 수익형 부동산같은 경우에는 조금 더 효율화되어 있고 예산에 적정한 디자인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이 건물은 디자인 설계를 어떻게 했나요?

 

△ 이윤호 이사 : 이 건물은 한 분의 건축주분께서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까지 다 하나의 사옥으로 쓰시는 용도로 말씀하셨고요, 한 회사에서 쓰다 보니까 각 층마다 적정한 용도가 분명하게 들어가있는 건물이었습니다. 지하같은 경우에는 외부 손님들이 오는 회의룸, 지상 1층은 리셉션같은 접견실, 2층부터 5층까지는 각 부서별로 팀원들이 배치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요즘 디자인 트렌드가 있을까요?

 

△ 이윤호 이사 : 아무래도 건축도 결국 패션이나 음식같이 트렌드를 타는 분야고요, 요즘 자주 접하는 재료들이 보통 유리파사드, 예전에는 벽돌이라든가 무거운 재료들을 썼다면 현재는 금속, 유리같이 가볍고 산뜻한 이미지를 많이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그리고 요즘 노출 콘크리트 많이 쓰잖아요? 그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이윤호 이사 : 노출콘크리트 같은 경우는 7~8년전에 유행했던 재료고요. 판교라든가 파주의 단독주택들 위주로 많이 유행했던 재료인데요, 특징이 외단열을 못하고 내단열을 해줘야 하는 특징이 있어요. 왜냐하면 재료 물성 자체를 바로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그런데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는 내단열보다 외단열이 더 유리하거든요.

 

사실 노출보다는 기능성 건물에는 외단열 위주로 할수 있는 복합판넬이나 단열이중창 같은걸 해주시는게 효율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안에 들어가서 자세히 확인해볼까요? 도면을 보면서 층마다 자세한 설명을 들어보겠습니다.

 

△ 이윤호 이사 : 우선 지하층이 여기부터고요, 지하층을 회의공간으로 쓰신다고  하셔서 원래는 비어있는 공간이었다가 가변형 폴딩도어를 달은 회의공간을 만들어 드렸어요. 이게 다 열리면 전체를 회의공간으로 쓰실 수 있고, 닫히면 각각의 회의공간으로도 쓰실 수 있고 이런 유틸리티 공간이 마련이 됐고요.

 

지상층은 직원분들이 업무공간으로 쓰실 수 있는 공간인데 2, 3, 4층같은 경우는 부서별로 쓰실 예정이고요, 마지막 지상 5층은 대표분들의 임원실 공간입니다. 옥상으로 올라가는 회전 계단을 만들어서 옥상층을 휴게공간으로 쓰실 수 있게 마련해놨어요.

 

건물같은 경우에는 40년정도 된 노후화된 건물이다보니까 외관같은 경우를 다시 새로운 재료로 만들었고요, 기존에 있었던 재료들은 모두 다 철거를 해놓고 새로운 석재라든가 유리, 징크판넬 같은걸로 새로 입히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외벽 돌 컬러같은 경우에도 고심을 많이 했는데요, 사업주분께서 요구하시는 컬러톤이나 취향을 최대한 고려해서 거기에 맞는 재료로 골랐습니다. 쓰인 돌은 사비석이라고 하는 재료입니다. 1층은 폴딩도어고요, 전면이 거의 유리가 없는 솔리드면이 형성이 되어있는데 이 이유가 앞이 골목이에요.

 

전기줄이나 지저분한 것들이 많이 지나가는데 한 건축주분이 쓰시는 것이기 때문에 얼굴자체를 캐릭터 라인으로 봤어요. 하나의 솔리드 된 면을 만들어 주고 1층을 손님을 맞이하는 접견실로 쓰일 수 있어서 투명 한 유리로 디자인을 하게 된거죠.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이 부분은 어떤 재질인가요?

 

△ 이윤호 이사 : 리모델링이니까 적정한 예산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후면같은 경우에는 거의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 면이에요. 그러다보니까 기존에 있는 벽돌 타일을 유지하면서 그 위에다가 단순하게 도장만 입혀주는 방식을 썼습니다.

 

건물이 노후화되었기 때문에 최대한 많이 안 건드리고 도장으로만 정리해주고요, 대신에 기존의 박공 형태의 지붕이었어요. 이런 지붕형태를 디자인상 다시 맞춰주려고 누버를 통해서 직각의 모양을 갖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이 부분은 일조권 사선제한 받는 부분이죠?

 

△ 이윤호 이사 : 그렇죠. 사선제한 받은 부분이죠. 보통 이제 일반주거지역은 정북방향으로 일정 거리를 떼어줘야하거든요. 일정 높이가 올라가면 점점 뒤로 후퇴해야 하는 법규를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디자인적으로는 어쩔 수 없이 박공이 생기는데 이런 창살 형태로 빈 스페이스를 디자인함으로써 박스한 디자인이 나온거죠.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아직 공사 중인데 지금 3층을 실제로 볼 수 있다고 하는데, 가서 자세히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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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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