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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삼성·LG 부스 미리 가보니···꼭 봐야할 4가지 전시는 바로 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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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7, 2020, 17:01:05

CES 2020서 미래 일상 제시..삼성전자, 움직이는 로봇 ‘볼리’에 이목 집중
LG전자, 집-차 연결한 커넥티트 카 첫 공개..올레드 ‘새로운 물결’도 아름다워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는 CES 2020에서 모두 인공지능을 통한 미래 일상을 제시했습니다. 집 안에서나 밖에서 인공지능으로 제어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일상에서 인공지능이 한층 깊숙히 들어왔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6일(현지시간) CES 2020의 공식 개막을 하루 앞두고 삼성전자와 LG전자 부스를 미리 둘러봤습니다.

 

 

삼성전자의 CES 2020 부스는 ‘10년의 미래를 보여주는 장’이라는 주제를 보여주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가전이 더이상 소유가 아닌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것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람이 중심에 서 있는 경험의 시대다”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경험을 선도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 부스에서 가장 주목받은 제품은 바로 지능형 컴퍼니언 로봇 ‘볼리(Ballie)’입니다. 볼리는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이 6일(현지시간) 진행한 CES 2020 기조연설에도 등장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볼리는 지름 9cm로 생긴 볼 모양의 구형 로봇인데요. 김 사장이 볼리를 부르면 졸졸 따라오는 장면이 연출돼 귀엽다는 반응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볼리은 ‘똑똑한 비서’ 같은 로봇입니다. 사람의 목소리와 움직임을 인식해 사람을 따라다닐 수 있고, 사용자의 패턴을 파악·분석해 새로운 경험을 제안합니다. 가령, 장착된 카메라와 알림을 통해 잠에서 깨우고, 운동을 하도록 알려줍니다. 또, 헬스케어와 연계돼 있어 운동을 통한 동작의 정확도와 심박수 등을 체크해 줍니다.

 

 

볼리는 집 안의 리모콘을 제어해서 TV와 청소기 등을 자동으로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심심하면 TV를 켜서 달래주고, 지저분한 곳을 카메라로 인식하면 로봇 청소기를 작동시키는 일도 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집과 사무실문, 자동차를 연결할 수도 있는데요.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문에 가까이 가면 손으로 문을 열지 않아도 스마트폰의 장착된 센서를 통해 문이 자동으로 열립니다. 자동차 근처로 걸어가니, 문이 열리고 동시에 웰컴 라이트까지 켜집니다. 반대로 자동차에서 멀어지면, 자동으로 문이 잠깁니다. 집에서도 도어락이 자동으로 열렸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에 갤럭시 홈 미니도 선보였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처럼 집안의 IoT 허브 기능은 물론 전자기기를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음성으로 집에 왔다는 것을 알리면 자동으로 불도 켜고, 선풍기를 작동시키는 등 개인 맞춤형 서비스도 구현합니다.

 

 

LG전자는 이날 오전 미디어에 전시장을 미리 공개했습니다. CES 2020 전시관 입구에 들어서면, LG올레드로 연출된 뉴웨이브(큰 물결)를 만날 수 있는데요. 55인치 올레드 200여 장을 붙여서 여러 개의 웨이브를 연출했는데, 관람객을 환영한다는 의미로 ‘새로운 물결’을 주제로 정했습니다.

 

관람객은 전시관 입구에서 2분 40초 가량의 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 눈앞에서 펼쳐지는 북극의 오로라, 빙하동굴, 모리셔스의 풍경을 보고 있으면 저절로 탄성이 나올 정도입니다. 서 있는 위치에 따라서 볼 수 있는 장면도 달라 조금씩 움직이면서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LG전자 메인 전시장 가운데에는 커넥티드카(Connected Car)가 자리를 잡았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자동차 시트 업체 ‘애디언트’와 함께 웹OS 오토를 적용해 커넥티드카를 개발했는데, ‘바퀴 달린 집’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커넥티드카는 인공지능으로 집과 자동차가 연결된 생활을 할 수 있는데요. 예컨대, 집에서 TV를 시청하다가 약속시간이 다돼 이동할 경우 자동차에 탑재된 올레드 디스플레이로 집에서 시청하던 TV를 그대로 이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집을 나서기 전 로봇 청소기를 돌렸다면, 끝난 후 메시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커넥티드카에는 차량용 의류관리기와 음료 냉장고가 탑재돼 있습니다. 차에 탑승해 겉옷을 의류관리기를 통해 살균할 수 있고, 시원한 음료도 언제든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운드도 강화됐습니다. 주변 소리에 방해없이 또렷하게 들을 수 있도록 각 좌석 위에 총 8개의 스피커를 장착해 '퍼스널 사운드 존'을 구성했습니다. 탑승객 여러명이 동시에 얘기해도 버추얼 퍼스널 어시스턴트가 정확히 목소리를 입력합니다.

 

자동차 천장에 달린 4개 카메라를 장착해 에어모션을 통해 앉은 자리에서 화면을 움직일 수 있고, 냉장고에서 음료를 꺼내면 카메라가 이를 인식해 정면 디스플레이에서 가격을 알려줍니다. 음료수를 다시 냉장고에 넣으면 가격 알림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이번에 소개하는 커넥티트 카는 공유차량으로 4개의 좌석이 서로 마주보고 있어 소셜라이징(Socialising)의 의미를 담고 있다”며 “현재 커넥티드 카 일부 기능 중에선 빠르게 론칭이 가능한 것도 있기는 하지만, 전체 커넥티트 카는 2030년에나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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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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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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