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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박정호 SKT 사장 “삼성과 AI 초협력...사명 변경 고민, ‘텔레콤’ 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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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9, 2020, 09:01:58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0 기자간담회 열어..삼성 등 국내 대기업간 AI 협력 강조
NEW ICT 성장으로 사명 변경 추진..자회사 상장·인공지능·모빌리티 사업부 독립 계획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과 삼성전자가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인공지능 분야 협력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고동진 삼성전자 IM 부문 사장이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 행사 이후 만나 인공지능(AI) 관련 사업협력을 논의했습니다.

 

SK텔레콤은 회사가 NEW ICT 회사로 성장하면서 사명 변경 추진 계획도 밝혔습니다. 또 3개 자회사의 상장 계획과 함께 SK텔레콤 내 사업부에 속한 인공지능과 모빌리티도 독립 사업단으로 분리할 수 있다는 계획입니다.

 

박 사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텔레콤도 누구(NUGU)서비스를 오래했고, 인공지능 관련 한국에서 경쟁자이지만
국내 잘하는 플레이어들(기업들)끼리 합치지 않으면 글로벌 기업에 내주고 우리가 유저(User)가 될 판이어서 (우리도) 초협력 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등 글로벌 기업과 인공지능을 경쟁하기 위해선 국내 기업의 각자도생보다는 협력 노선을 짜야한다는 의견인데요. 박 사장은 미국 4대 IT(구글, 아마존, 페북, 애플)기업이 인공지능 사업에서 협력을 시작한 점을 예로 들었습니다.

 

박 사장은 “이들 4개 회사는 어플리케이션단에 인공지능 공동협력을 많이 하고 있다”며 “삼성전자와도 협력하자는 것에 상당히 동의했고, 카카오와 지분투자하면서 인공지능 협력 분야 얘기도 있어 구체적으로 진행하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도 강화되고 있는데요. SK텔레콤은 작년부터 지난해부터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도이치텔레콤, 싱클레어 등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을 맺어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5G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고 5GX클러스터 ‘부스트 파크’ 등 5G Use Case를 선제적으로 제시해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번 CES에서도 아마존웹서비스(AWS) CEO 만나 5G MEC(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반 클라우드 사업 논의했습니다. 여기에 글로벌 전기차 기업 바이톤과 협력 결과를 곧 내놓습니다.

 

유영상 MNO 사업부장은 “바이톤이 우리 군산 공장에서 전기차를 내년부터 나올건데, 멋진 모습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전기차 안에 T맵, 플로(FLO), 웨이브(Wavve)와 누구(NUGU)같은 AI, 5G 등 전부 제휴해서 들어간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SK텔레콤의 지배구조개편 방안도 나왔습니다. 시장에서는 SK그룹의 지배구조개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SK텔레콤이 인적 분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는데요. 특히 11번가, SK브로드밴드, 티브로드 등 자회사 3사의 상장도 추진하다는 계획입니다. SK텔레콤 사내에서 향후 인공지능과 모빌리티 사업부도 별도로 독립시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박 사장은 “SK텔레콤 밑에 3개 사업자가 자회사 형태로 있는데, 상장하는 회사에는 지금 성과 보상 체제를 넘어서 준비하고 있다”며 “구성원들이 잘 이해되고 공감가면 어떤 곳에서 일하고 싶은지 결정될 거고, 빠르면 올해 말이 되고, 늦어도 2~3년안 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경우 SK텔레콤이 New ICT 회사로 성장하면서 사명을 ‘텔레콤’에서 다른 이름으로 바꿀 가능성도 있는데요. 박 사장은 “현재 SK텔레콤의 전체 매출 중 60% 통신 매출인데, 앞으로 통신 매출이 점차 내려갈거기 때문에 우리 회사 이름도 바꿔야 하는 시점에 와있다”며 “우리가 하는 일이 무엇이냐 생각했을 때 하이퍼 코넥터라는 내부적인 논의가 시작되는 변화의 길목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통신과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 초협력, SK하이퍼커넥터(Hyper Connector)이런 식으로 얘기가 나왔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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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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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준공식…“모빌리티 미래 열겠다”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준공식…“모빌리티 미래 열겠다”

2025.03.27 09:59:0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Ellabell)에 위치한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yundai Motor Group Metaplant America, HMGMA)'의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현지시각 26일 열린 준공식에는 브라이언 켐프(Brian P. Kemp) 조지아 주지사, 버디 카터(Buddy Carter) 연방 하원의원, 앙헬 카브레라(Ángel Cabrera) 조지아공대 총장, 조현동 주미 대사와,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장재훈 부회장, 현대차 호세 무뇨스(José Muñoz) 대표이사 사장, 기아 송호성 대표이사 사장, HMGMA 임직원 등 5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환영사에서 "HMGMA는 혁신적 제조 역량 이상의 더 중요한 가치를 의미한다"라며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모빌리티의 미래이며, 바로 이곳에서 그 미래를 함께 열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축사를 통해 "HMGMA는 오랜 시간 준비한 결과이며, 현대차그룹의 신속한 결정과 실행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면서 "조지아주는 이번 프로젝트를 가능하게 한 우수한 대학, 인력 양성 프로그램, 물류, 인프라 등을 기반으로 현대차그룹의 혁신을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행사장 입구에는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HMMA), 기아 조지아 공장(KaGA), HMGMA에서 생산하는 GV70 전동화 모델, EV9, 아이오닉 5가 전시되고, 보스턴다이나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이 안내를 돕는 등 현대차그룹의 미국 생산 네트워크와 현지 법인들의 유기적 협력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HMGMA는 자동화 제조기술과 지능화, 유연화로 제조혁신을 실현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공장(Software Defined Factory, SDF)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인간 중심적으로 설계된 제조환경 안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로보틱스-사람을 연결해 유연하고 자유로운 협업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구현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의지를 담았다는 평입니다. HMGMA 전체 부지 면적은 1176만㎡(약 355만평)로 여의도의 약 4배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HMMA), 기아 조지아 공장(KaGA)에 이어, 조지아주에 미국 내 세 번째 생산거점인 연산 30만대 규모의 첨단 기술 기반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기로 결정하고 2022년 10월 첫 삽을 떴습니다. HMGMA는 2024년 10월 아이오닉 5 생산을 개시했고, 올해 3월 현대 전동화 플래그십 SUV 모델 아이오닉 9 양산에 돌입했습니다. 내년에는 기아 모델도 추가 생산 예정이며, 향후 제네시스 차량으로 생산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혼류 생산 체제 도입을 통해 전기차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종도 내년에 추가 투입함으로써 미국 시장 소비자들의 다양한 친환경차 수요를 충족한다는 복안입니다. 이번 HMGMA 준공으로 현대차그룹은 미국 생산 10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됐습니다. 2005년 앨라배마주에 현대차 공장을 가동하며 현지 생산 도전장을 내민 지 20년만에 이룬 성과입니다. 추가로 향후 20만대를 증설해 120만대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HMGMA는 같은 조지아주에 있는 기아 공장(KaGA)과는 약 420km, 앨라배마주 현대차 공장과도 약 510km 떨어진 거리에 인접해 있어, 부품업체들의 안정적 공급처 확보가 가능하다" 며 "현지 공장의 긍정 효과를 극대화해 HMGMA에서 전기차, 하이브리드 등 고객 지향의 고품질 신차를 공급, 미국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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