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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먹거리에 30조원 쏟아붓는 기아차...“엠블럼도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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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4, 2020, 15:01:15

전기차·모빌리티 서비스에 ‘올인’..내연기관차 판매 늘려 투자재원 확보
맞춤형 PBV 상용화 준비..“미래 사업에 집중해 혁신 브랜드로 탈바꿈”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가 미래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2025년까지 30조 원 가까이 쏟아붓습니다. 대규모 투자를 바탕으로 1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는 한편, 자율주행차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했는데요. 특히 기존 혹평받았던 엠블럼(CI)를 갈아치우고 혁신적인 브랜드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아차는 모빌리티, 전동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중장기 미래전략인 ‘Plan S’를 14일 공개했습니다. 전기차 사업 체제 전환과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 등 2대 미래 사업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기아차는 이날 오전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주주,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의 미래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29조 원을 투자할 계획인데요. 재원 마련 및 주주 가치 극대화 등을 위해 영업이익률 6%, 자기자본이익률(ROE) 10.6%를 달성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미래 고객 가치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완벽하게 탈바꿈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며 “변화에 단순히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혁신을 주도해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엠블럼 바꾸고 전기차 전용 모델 출시…11종의 전기차 라인업 구축

 

먼저 기아차는 변화하는 기업의 모습을 체감할 수 있도록 브랜드 정체성(BI), 기업 이미지(CI), 디자인 방향성(DI), 사용자 경험(UX) 등 전 부문에 걸쳐 혁신을 추진합니다. 다시 말해 차량 앞뒤에 부착되는 엠블럼을 바꾸겠다는 건데요. 기아차의 엠블럼이 바뀌지 않겠냐는 ‘설’은 많았지만 공식적으로 언급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또 기아차는 전기차 전용 모델을 출시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전기차 판매를 위해 생산, 판매, 서비스 등 전사적으로 혁신 체계를 구축할 방침인데요. 경쟁 업체들보다 먼저 전기차 사업 체제로 전환해 새롭게 도약하겠다는 복안입니다.

 

기아차의 첫 번째 전기차 전용 모델은 내년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인데요. 2022년부터 승용, SUV, MPV 등 전차급에 걸쳐 신규 전기차 모델이 투입되며, 2025년엔 총 11종의 전기차 풀라인업이 구축됩니다.

 

 

전용 플랫폼이 적용되는 기아차의 전기차 모델은 승용과 SUV를 합친 크로스오버 디자인, 50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거리, 20분 이내 초고속 충전 등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전기차 기술력이 적용됩니다.

 

국내를 비롯한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는 연비 규제 대응,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을 고려해 2025년까지 전기차 풀 라인업이 구축되는데요. 신흥시장은 전기차 보급 속도를 감안해 선별적인 전기차 투입을 검토하고,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 확대에 중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또 전기차 판매 방식의 혁신도 모색합니다. 고객들의 구매 부담을 완화하는 맞춤형 구독 모델,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렌탈·리스 프로그램과 중고 배터리 관련 사업 등도 저울질 하고 있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입니다.

 

기아차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에너지 저장장치(ESS)로 재활용하는 등 자원 순환 체계 구축을 통한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도 나서고 있는데요, 전기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략적 투자와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협업도 전방위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및 PBV 사업 확대

 

기아차는 글로벌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전기차·자율주행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입니다. 특히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시장에 진출해 신규 기업 고객군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기아차는 핵심 고객 확보를 통한 시장 선점을 위해 PBV 상품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우선 니로EV, 쏘울EV 등 기존 차량에 별도 트림을 운영하는 과도기를 거칠텐데요. 차량 공유 서비스 전용차, 상하차가 용이한 저상 물류차, 냉장·냉각 시스템이 적용된 신선식품 배송차 등 타깃 고객 전용 PBV를 개발해 공급할 계획입니다.

 

향후 자율주행 기술이 보편화되는 시점에는 초소형 무인 배송차, 로보택시 등 통합 모듈 방식의 맞춤형 PBV로 사업 모델을 확대할 방침인데요.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PBV 전담 개발 조직과 생산 체제도 갖추기로 했습니다.

 

◇ 수익성 확보 위한 중장기 재무전략 발표…영업이익률 6% 목표

 

기아차는 이날 성공적인 미래 사업 체제 전환을 위한 중장기 재무 및 투자 전략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대규모 투자를 발판삼아 2025년까지 영업이익률 6%, 자기자본이익률 (ROE) 10.6%를 달성하겠다는 게 핵심입니다.

 

30조 원에 육박하는 투자 재원은 기존 내연기관 사업의 수익성 개선 등을 통해 마련할 방침인데요. 먼저 쏘렌토, 스포티지 등 주력차종을 바탕으로 현재 50% 수준인 SUV 판매 비중을 2022년엔 60%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특히 부진한 중국시장에선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나설 예정인데요. 라인업 효율화, 지역별 전략차 운영, 딜러 경쟁력 제고 등 수익성 위주의 내실 강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와 더불어 아태, 아중동, 러시아, 중남미 등 신흥시장 중심의 CKD(반제품 조립) 사업도 현재 8만대 수준에서 2023년 30만대 체제로 확대합니다.

 

 

수익성 확대를 위해선 신흥시장에서의 판매량을 늘리는 것도 중요한데요. 라인업 효율화, 개발비 절감, 사양 최적화 등을 토대로 신흥시장 판매량을 현재 77만대 수준에서 2025년 105만대까지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전기차 사업에서는 재료비 절감, 내연기관과의 부품 공용화 등을 통해 원가 구조 혁신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의 수익성을 2025년까지 내연기관 수준에 맞춘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입니다.

 

한편, 주주 및 시장 신뢰 제고를 위한 주주 환원 정책도 적극 시행할 방침인데요. 단기적으로는 25~30% 수준의 배당 성향 기조를 지속 유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개선된 현금 흐름을 토대로 자사주 매입, 배당 성향 확대 등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또 자기자본이익률도 글로벌 상위그룹 수준인 10%대로 끌어 올려 2025년 10.6%를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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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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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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