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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11 인기에...애플, 작년 4분기 스마트폰 판매량 삼성 제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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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31, 2020, 15:01:31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연간 판매량 1위는 삼성전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애플이 4G(LTE) 스마트폰 판매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 4분기 판매량에서 삼성전자를 앞섰습니다.

 

3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이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하며 8분기만에 1위 자리를 탈환했습니다.

 

애플은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은 출시하지 못했지만 아이폰 11 제품군이 중저가 스마트폰인 XR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끌어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에 1위 자리를 애플에 내주면서도 지난해 연간 판매량은 전년 대비 2% 증가하며 점유율 20%로 1위를 지켰습니다. 삼성전자는 고급 5G 제품부터 중저가 스마트폰까지 폭넓은 제품군을 확보했습니다.

 

갤럭시 A 시리즈를 개편하며 중저가 시장을 공략하는 동시에 지난해 5G 스마트폰 650만 대를 판매했습니다.

 

한편 중국 화웨이는 지난해 스마트폰 시장에서 2위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화웨이는 중국에서 40% 점유율을 차지하며 중국시장 판매량 비중을 60%까지 확대했습니다. 카운터포인트는 “자체 운영체제(OS)로 중국 밖에서 안드로이드와 경쟁을 펼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습니다.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인 제조사는 중국 리얼미입니다. 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63%, 연간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453% 성장했습니다. 특히 인도지역에서 상위 5개 제조사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1% 감소하면서 2년 연속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카운터포인트는 “지난해 스마트폰 시장은 5G와 폴더블 등 혁신 기술이 도입되며 기대를 모았지만 미국의 화웨이 제재,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등 불확실성이 발목을 잡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내년 스마트폰 시장의 화두로는 5G가 꼽힙니다. 카운터포인트는 “지난해 세계 5G 스마트폰 판매량 비중은 전체 1%에 그쳤으나 올해에는 폭발적인 성장세가 기대된다”며 “2020년 5G 스마트폰은 전체 시장의 약 18%를 차지할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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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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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갤럭시 Z폴드·플립7 예약 판매 개시…가입자 유치 경쟁 돌입

이통3사, 갤럭시 Z폴드·플립7 예약 판매 개시…가입자 유치 경쟁 돌입

2025.07.15 14:55: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 신규 폴더블폰 '갤럭시 Z7'시리즈의 공식 출시를 앞두고 이동통신 3사 15일부터 일주일간 예약 판매를 실시하면서 가입자 유치에 나섰습니다. 이번 폴더블폰이 역대 Z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SK텔레콤의 사이버 침해 사고 이후 출시되는 첫 갤럭시 시리즈인 만큼 제품에 대한 수요 및 통신사의 가입자 유치 경쟁도 치열할 전망입니다. 통신 3사는 공통적으로 갤럭시 Z7 시리즈 256GB 모델을 사전 구매한 고객에게 512GB로 용량을 업그레이드해 주는 '더블 스토리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폴드7 512GB 모델을 사전 구매한 경우에는 23만7600원을 추가 결제 시 16GB 메모리의 1TB 스토리지 모델을 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8월31일까지 갤럭시 Z7 시리즈를 개통하는 고객에게 티빙 3개월 무료 이용 쿠폰을 제공합니다. T월드 공식 인증 매장에서 사전 예약 후 개통 시에는 삼성 공식 인증 슬림 케이스도 증정합니다. T 다이렉트샵에서 갤럭시 Z7 사전 예약 시에는 넷플릭스·디즈니 플러스·티빙·유튜브 프리미엄 혜택 요금제를 선택한 고객 선착순 500명에게는 '갤럭시 버즈3' 등 상품을 구매할 때 사용 가능한 '티다문구점' 10만원 이용권을 증정합니다. KT는 갤럭시 Z7 시리즈 구매 고객 대상으로 새로운 혜택인 '미리보상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미리보상'은 24개월 뒤 반납과 기기변경을 전제로 갤럭시 Z7 시리즈 개통 시점에 출고가의 50%(안심체인지 중고폰 매입 최대 보장금액)를 미리 보상받아 단말 구입 부담을 완화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미리보상 프로그램 가입 고객에게는 분실·파손 시 최대 60만원을 보장해 주는 보험도 함께 제공합니다. 34세 이하 'Y덤' 이용 고객 중 사전 예약 후 개통한 32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Y갤럭시 투어 in 몽골' 참여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삼성 휴대폰 2대 이상 구매한 가족에게는 추첨을 통해 리모와 캐리어, 캐리비안베이 이용권, 영화예매권(1인 4매)을 증정합니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 Z7 시리즈를 사전 예약 후 구매한 고객에게 AI 서비스 '라이너'와 '캔바' 6개월 무료 이용 기회를 제공합니다. 공식 온라인몰인 '유플러스닷컴'에서 21일까지 갤럭시 사전 예약을 진행한 고객은 갤럭시 Z7 시리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유플닷컴 전용 쿠폰(최대 2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을 반납하고 구매할 경우 신세계상품권 15만원을 추가로 증정합니다. 또한 유플러스닷컴은 사전 예약 후 실제 스마트폰을 개통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순금 1돈(6명) ▲네이버페이 5만원권(10명) ▲메가MGC커피 팥빙 젤라또 파르페(선착순 1만명) 등 경품도 제공합니다. 이번 갤럭시 Z7 시리즈의 공시지원금은 이통 3사 모두 5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해당 공시지원금은 오는 22일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이 폐지되는 때까지만 한시 적용됩니다. 사이버 침해 사고로 SKT가 위약금 면제까지 적용하면서 전날 자정 기준으로 SKT는 40%의 점유율을 내주었습니다. 대규모 가입자 이탈 사태가 일어난 만큼 SKT는 통신비 50% 할인, 데이터 제공, 제휴사 이벤트 등을 포함해 이번 갤럭시 Z7 시리즈 출시 프로모션으로 다시금 업계에서의 입지를 다지려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KT와 LG유플러스 역시 SKT에서 이탈한 가입자들을 유치하고 붙잡아두기 위해 치열한 프로모션 경쟁을 펼칠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단통법의 폐지로 22일 이후 보조금의 상한선이 없어지면 3사 간의 경쟁은 더욱 과열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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