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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르노삼성 더 뉴 QM6, LPG차에 대한 편견을 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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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9, 2019, 06:06:00

가솔린 대비 가격 및 연료비 저렴..우려했던 동력성능도 기대 이상
부족한 편의사양과 변화없는 디자인은 아쉬워..‘가성비’로 단점 극복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 초등학교 2학년쯤이었을까. 아버지는 기아차 콩코드를 처분하고 아시아 엠블럼이 달린 타우너를 중고로 가져오셨다. 800CC급의 작은 엔진을 달고도 7명이나 태울 수 있었던 타우너는 LPG 연료로 움직이는 차였다. 배기량이 낮은 데다 LPG 연료를 쓰다보니 엔진은 시내주행에도 굉음을 내질렀다.

 

타우너는 LPG 엔진 특성상 추운 겨울철엔 시동키를 여러 번 돌려야 가까스로 엔진이 돌아갔다. 또 겨울에 주행을 마치고 나면 LPG버튼을 눌러 엔진과 연료관에 남아있는 연료가 없어질 때까지 시동을 유지해야만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LPG차에 대한 편견이 생긴 것도 이 때부터다. 언제나 출력이 부족하고 겨울에 시동도 걸리지 않는 차. 타우너가 내게 남긴 LPG차에 대한 추억의 전부다. 어린 나이였지만 차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커서 LPG차는 안사야지”라고 다짐까지 했을 정도다.

 

 

그로부터 23년이 흐른 지금, ‘사고 싶은 LPG차’가 눈앞에 나타났다. 국내 유일의 LPG SUV인 QM6 LPe는 머릿 속 편견을 단숨에 깨뜨리기에 충분했다. 경쾌하진 않지만 충분한 동력성능과 귀공자 같은 외모, 그리고 높은 경제성까지. 차량 교체를 고민하는 시점에서 두 눈에 쏙 들어온 차다.

 

르노삼성차는 주력차종인 QM6를 3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하면서 디젤을 없애고 LPG 모델을 추가하는 승부수를 던졌다. 가솔린 SUV로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한 르노삼성이 LPG SUV로 또 한 번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게 된 셈이다.

 

QM6 LPG 모델은 시승행사가 열리기 전까지만 해도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표가 따라다녔다. 가솔린 모델도 출력 부족으로 고생하는 마당에 LPG 모델의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보는 기자는 많지 않았다. LPG차에 대한 편견은 나에게만 해당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만나 본 QM6 LPe는 단점보다 장점이 훨씬 두드러지는 차였다. 동력성능만 놓고 보면 ‘놀랍게도’ 기존 가솔린 모델과 차이를 느낄 수 없었다. 가솔린보다 앞서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뒤처지지도 않는다는 뜻이다.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9.7kg·m의 LPG 엔진은 최고출력 144마력, 최대토크 20.4kg·m의 기존 가솔린 엔진보다 힘이 소폭 떨어진다. 그런데도 힘 차이를 체감할 수 없었던 건 가속 시 느껴지는 ‘토크감’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QM6 LPG 모델의 최대토크는 rpm(엔진회전수) 게이지가 3700을 가리킬 때 발휘되지만, 가솔린은 4400이 돼서야 제 힘이 나온다. 정지상태에서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더 큰 힘을 내는 쪽은 LPG 모델이라는 이야기다.

 

 

물론 고속도로에 진입해 120km/h 이상으로 몰아붙이면 크게 버거워하는 편이었다. 액셀레이터를 깊게 밟으면 RPM 게이지는 순식간에 5000을 넘어서지만, 속도는 아주 천천히 올라가는 모습이다.

 

이처럼 LPG 모델은 스포티한 고속주행과는 거리가 멀지만, 80~110km/h 대의 실용구간에서는 무난한 거동을 보여줬다. 특히 고속으로 달릴 때 매우 정숙한 실내가 인상적이었다. 여느 SUV들에서 느껴지는 풍절음도 거의 없었고, 엔진음 유입도 크지 않았다. 액셀레이터에 큰 힘을 주지만 않는다면 말이다.

 

 

QM6가 LPG를 쓰게 되면서 얻게 되는 의외의 장점은 또 있다. 트렁크 밑에 LPG 연료탱크가 들어가면서 확실히 하체가 탄탄해진 모습이다. 기존 가솔린 모델이 다소 출렁이고 뒤뚱거린다면, LPG 모델은 연료탱크 덕분에 진중하고 묵직해졌다. 가솔린과 LPG 사이에서 고민이라면, 반드시 고속으로 시승해볼 것을 권한다.

 

QM6 LPe의 트렁크에선 쏘나타 등 LPG 세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연료탱크를 찾아볼 수 없다. LPG 탱크를 트렁크 밑 하단 스페어 타이어 공간에 ‘도넛탱크’를 탑재했기 때문. 기존 실린더 방식 연료탱크와 달리 탑승공간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에 무게 배분은 물론 후방추돌시 안전까지 챙겼다.

 

특히 후방충돌 시 LPG 연료탱크를 차체에서 분리해 승객 안전을 확보했다는 게 르노삼성 관계자의 설명이다. 전방 충돌 시 엔진을 탈락시키는 것과 같은 개념으로, 이 같은 연료탱크 마운트 기술은 르노삼성이 특허를 갖고 있기도 하다.

 

 

지난 2014년 르노삼성이 독자개발한 도넛탱크는 트렁크 밑에 숨기 때문에 적재공간도 손해 볼 일이 없다. 특히 트렁크와 승객석이 연결된 QM6에는 더 세밀한 안전성을 갖추고 진동·소음도 줄일 수 있도록 도넛탱크를 적용했다는 후문이다.

 

아직 겨울철이 되지 않아 확인해보긴 어렵지만, QM6는 오래된 LPG차들의 고질병인 ‘겨울철 시동불량’ 문제도 해결했다. 3세대 LPI 방식의 엔진을 채택한 QM6는 겨울철 시동불량은 물론, 시동이 늦게 걸리는 현상에서도 벗어나게 됐다. 연료만 LPG를 쓸 뿐 사실상 가솔린 모델과의 차이가 없는 셈이다.

 

 

좋은 소리만 쏟아냈지만 신형 QM6의 아쉬운 점도 적지 않다. 우선 첨단 운전자주행 보조장치(ADAS)를 비롯한 각종 편의사양의 부재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신차에는 반자율주행 기능인 ‘차로유지보조’ 장치가 적용되고 있지만, QM6는 일반 크루즈컨트롤만 지원한다.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하며 차선을 따라가는 최근의 신차와는 달리 QM6는 지정한 속도에 맞춰 냅다 내달린다. 차선이탈경고 기능 등이 적용된 것은 다행이지만, 능동적인 주행보조가 없어 신차치고 밋밋한 맛은 지울 수 없다.

 

‘도심형 SUV'라더니 정작 도심에서 유용한 ’오토홀드‘ 기능이 빠져있는 것도 아쉬운 대목. 오토홀드 기능은 정차 시 오른발에 자유를 줄 수 있지만 QM6에서는 선택조차 할 수 없다. 참고로 르노삼성의 모든 판매 차종은 오토홀드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명색이 부분변경인데 디자인이 거의 바뀌지 않은 점도 아쉽다. 물론 기존 QM6의 디자인 완성도가 워낙 높았기 때문에 르노삼성 입장에선 손대기 쉽지 않았을 터. 하지만 좀 더 과감한 변화로 이목을 끄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여전히 QM6는 예쁘지만 너무 익숙해서 지루한 감이 있다.

 

다만 부분변경을 거치면서 기존에 지적받았던 단점들을 소소하게 개선했다. 이를테면 직관성이 떨어졌던 중앙의 대형 디스플레이에는 기본화면에 공조장치 위젯이 생겼다. 운전 중에 여러 번 터치를 거쳐 각종 편의기능을 작동해야했던 불편을 개선한 셈이다.

 

또 각도조절(리클라이닝)이 되지 않던 2열시트도 한결 편해졌다. 2열 시트에 리클라이닝 기능이 적용되면서 최대 32도까지 등받이를 눕힐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고정된 2열 시트는 QM6를 패밀리카로 구입하려던 아빠들을 망설이게 했던 이유 가운데 하나였다.

 

 

멀티미디어 기능도 강화됐다. 현대·기아차가 쓰는 음성인식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아이’처럼 르노삼성도 QM6에 KT의 ‘기가지니’를 입혔다. 덕분에 물리적으로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음성으로 음악 재생과 길안내는 물론 날씨 정보도 알아볼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신형 QM6의 가장 큰 무기는 경제성을 앞세운 ‘가성비’다. LPG 모델인 LPe 트림의 기본 판매가격은 2376만원(SE트림)으로, 가솔린보다 약 70만원 저렴하다. 최고 등급인 RE 시그니처도 2946만원이면 살 수 있다. QM6보다 급이 낮은 투싼·스포티지·코란도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가격인 셈.

 

특히 LPG 모델은 연료비가 저렴해 유지비도 크게 줄일 수 있다. 복합연비는 8.9km/ℓ에 그쳐 가솔린(12.0km/ℓ)보다 상당히 떨어지는 편. 하지만 LPG 가격이 휘발유의 약 56% 수준에 불과해 가솔린 모델보다 연료비를 휠씬 더 아낄 수 있다.

 

 

실제로 6월 18일을 기준으로 서울의 휘발유 평균 가격은 리터당 약 1600원에 달한다. 반면 LPG의 리터당 가격은 약 900원 수준. 60리터까지 채울 수 있는 연료탱크를 가득 충전해도 5만 4000원이면 충분한 셈이다.

 

QM6 LPG 모델은 연료탱크도 크고 효율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충전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다. 연료탱크를 가득 채우고 주행하면 약 543km까지 주행할 수 있어 LPG 충전소를 찾아 헤맬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 총평

 

국내 자동차업계의 ‘마이너3사’로 꼽히는 르노삼성은 ‘틈새시장 공략’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 왔다.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던 가솔린 SUV를 주력으로 내세웠던 르노삼성은 이번엔 LPG 모델을 당차게 내놨다.

 

QM6 LPG 모델이 성공할 수 있는 판은 이미 깔려져 있다. 정부가 미세먼지 완화를 위해 규제를 풀면서, 장애인이 아닌 일반인들도 LPG차를 구입할 수 있게 됐기 때문. QM3 LPe만해도 사전계약을 시작한 지 일주일 만인 지난 17일 계약대수 1000대를 넘겼다.

 

LPG차는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기존 내연기관차들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직 가격이 비싼 전기차보다 LPG차가 현실적인 친환경차인 셈. 친환경적이면서도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넓은 SUV를 찾는다면 QM6 LPG만한 선택지도 없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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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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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감성 자극…추억과 놀이 더한 ‘콘텐츠 베이커리’ 빵 터졌다

소비자 감성 자극…추억과 놀이 더한 ‘콘텐츠 베이커리’ 빵 터졌다

2025.05.28 09:31:1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가 고물가 속 제품에 콘텐츠를 접목한 '이벤트성 베이커리'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건강이나 스포츠 등 대중적 관심사를 반영한 기획 상품으로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려는 전략입니다. 가격을 직접 올리지 않고도 반복 구매를 유도해 실질적인 매출 증대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마케팅으로 여겨집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는 지난 2월 건강빵 브랜드 '파란라벨'을 론칭하며 '건강빵은 맛이 없다'는 인식의 전환을 시도했습니다. 파란라벨은 '건강빵의 새로운 기준'을 슬로건으로 삼고 기존 건강빵의 단점으로 지목돼 왔던 단조로운 맛, 거친 식감 등을 개선하는데 주안점을 뒀습니다. 스토리텔링 요소도 강화했습니다. 북유럽 국가인 핀란드의 헬싱키 대학교와 4년간 공동 연구해 통곡물 발효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파란라벨 7종은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이 120만개를 넘어서며 시장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플레저'와 저속노화 트렌드가 수요를 뒷받침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SPC삼립이 지난 3월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1000만 관중 시대를 맞아 선보인 크보빵(KBO빵)은 출시 41일 만에 1000만봉이 팔렸습니다. 삼립 출시 제품 중 역대 최단 기간 기록입니다. 크보빵은 9개 구단 선수와 마스코트 등이 인쇄된 띠부씰 215종을 랜덤으로 담은 제품입니다. 이달 초에는 스핀오프 제품 '모두의 크보빵'을 출시하며 새로운 띠부씰을 선보였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연고지 마케팅으로 롯데 자이언츠 팬을 저격했습니다. 롯데 자이언츠와 손잡고 컬래버레이션 7종을 선보였습니다. 롯데 자이언츠의 시그니처 응원 문구 '마!'를 활용해 부산 야구 응원문화를 상품명으로 표현한 게 특징입니다. '마! 거인단팥빵' 반죽은 특허받은 유산균 발효공법을 사용했고 '마! 씨앗호떡빵'은 부산의 명물 씨앗호떡을 빵으로 제품화했습니다. 빵을 포함한 콜라보 상품 7종은 크보빵과 마찬가지로 선수, 마스코트 등 120종의 랜덤 띠부씰을 담았습니다. 롯데 자이언츠 지식 재산권(IP) 외 레트로 감성도 반영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 빵' 출시는 물가 상승에 대처하는 식품업계의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올해 4월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3.0% 증가한 126.5로 집계됐습니다. 같은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한다고 했을 때 기준연도인 2020년 대비 물가가 5년 사이 26.5% 오른 셈입니다. 식품 물가 지수 상승은 소비자의 식품 지출 비용이 늘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기업이 원재료, 물류 비용 상승을 떠안고 있음을 시사하기도 합니다. 각종 원부자재와 유통비 등 원가 부담에 식품업계는 매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사실 매출을 보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소비자 판매 가격을 올리는 겁니다. 실제로 주요 식음료 기업들은 지난해 말부터 커피, 우유, 치킨, 빵 등 거의 전 품목에 걸쳐 공격적으로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올해 3월부터 주요 제품 가격을 각각 평균 5.9%, 5%씩 인상했습니다. 삼립도 지난 2월부터 보름달 등 일부 제품 판매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다만 필수 소비재인 식료품의 특성상 소비자들은 가격 인상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습니다. 소비자들의 강한 반발과 정부 눈치에 가격 인상을 자주 할 수도 없습니다. 파리바게뜨와 삼립은 2023년 2월 이후 약 2년 만에 가격을 소폭 인상하는 데 그쳤습니다. 이처럼 직접적인 가격 인상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식품기업들이 선택하는 주요 마케팅 전략 중 하나가 이벤트 빵 같은 기획상품입니다. 가격은 유지하되 재미 요소를 핵심 가치로 내세워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게 핵심입니다. '체감가 인상 억제'를 위한 착시 전략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스포츠빵입니다. 단순한 내용물에도 불구하고 스포츠와 결합해 브랜딩 협업 효과를 극대화하며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특히 야구 팬들 사이에서는 원하는 선수의 띠부씰을 얻기 위해 야구장 앞이나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에서 교환 문화가 형성되는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물론 띠부씰을 이용한 이벤트 빵 마케팅이 식품업계의 새로운 전략은 아닙니다. 과거 국진이빵부터 핑클빵, '빵 오픈런'의 시초였던 포켓몬빵까지 제품 외 부가가치를 창출해 더 많은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은 이전부터 있었습니다. 다만 최근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과 함께 MZ세대의 펀슈머 성향이 짙어지고 프로 스포츠 인기 등이 맞물리며 ‘이벤트 빵’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업계에서는 단순한 소비를 넘어 경험과 의미를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경기 침체 속에서도 브랜드 로열티와 체감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이벤트 빵’ 출시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쇼핑의 재미라는 관점에서 보면 완전한 신제품 출시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기존 제품에 띠부씰을 추가하거나 건강한 빵을 모아 출시하는 것만으로도 소비자로 하여금 신선하다고 느끼게 할 수 있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소비자에게 새로움을 주기 위해 계속 시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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