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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르노삼성 더 뉴 QM6, LPG차에 대한 편견을 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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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9, 2019, 06:06:00

가솔린 대비 가격 및 연료비 저렴..우려했던 동력성능도 기대 이상
부족한 편의사양과 변화없는 디자인은 아쉬워..‘가성비’로 단점 극복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 초등학교 2학년쯤이었을까. 아버지는 기아차 콩코드를 처분하고 아시아 엠블럼이 달린 타우너를 중고로 가져오셨다. 800CC급의 작은 엔진을 달고도 7명이나 태울 수 있었던 타우너는 LPG 연료로 움직이는 차였다. 배기량이 낮은 데다 LPG 연료를 쓰다보니 엔진은 시내주행에도 굉음을 내질렀다.

 

타우너는 LPG 엔진 특성상 추운 겨울철엔 시동키를 여러 번 돌려야 가까스로 엔진이 돌아갔다. 또 겨울에 주행을 마치고 나면 LPG버튼을 눌러 엔진과 연료관에 남아있는 연료가 없어질 때까지 시동을 유지해야만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LPG차에 대한 편견이 생긴 것도 이 때부터다. 언제나 출력이 부족하고 겨울에 시동도 걸리지 않는 차. 타우너가 내게 남긴 LPG차에 대한 추억의 전부다. 어린 나이였지만 차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커서 LPG차는 안사야지”라고 다짐까지 했을 정도다.

 

 

그로부터 23년이 흐른 지금, ‘사고 싶은 LPG차’가 눈앞에 나타났다. 국내 유일의 LPG SUV인 QM6 LPe는 머릿 속 편견을 단숨에 깨뜨리기에 충분했다. 경쾌하진 않지만 충분한 동력성능과 귀공자 같은 외모, 그리고 높은 경제성까지. 차량 교체를 고민하는 시점에서 두 눈에 쏙 들어온 차다.

 

르노삼성차는 주력차종인 QM6를 3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하면서 디젤을 없애고 LPG 모델을 추가하는 승부수를 던졌다. 가솔린 SUV로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한 르노삼성이 LPG SUV로 또 한 번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게 된 셈이다.

 

QM6 LPG 모델은 시승행사가 열리기 전까지만 해도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표가 따라다녔다. 가솔린 모델도 출력 부족으로 고생하는 마당에 LPG 모델의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보는 기자는 많지 않았다. LPG차에 대한 편견은 나에게만 해당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만나 본 QM6 LPe는 단점보다 장점이 훨씬 두드러지는 차였다. 동력성능만 놓고 보면 ‘놀랍게도’ 기존 가솔린 모델과 차이를 느낄 수 없었다. 가솔린보다 앞서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뒤처지지도 않는다는 뜻이다.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9.7kg·m의 LPG 엔진은 최고출력 144마력, 최대토크 20.4kg·m의 기존 가솔린 엔진보다 힘이 소폭 떨어진다. 그런데도 힘 차이를 체감할 수 없었던 건 가속 시 느껴지는 ‘토크감’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QM6 LPG 모델의 최대토크는 rpm(엔진회전수) 게이지가 3700을 가리킬 때 발휘되지만, 가솔린은 4400이 돼서야 제 힘이 나온다. 정지상태에서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더 큰 힘을 내는 쪽은 LPG 모델이라는 이야기다.

 

 

물론 고속도로에 진입해 120km/h 이상으로 몰아붙이면 크게 버거워하는 편이었다. 액셀레이터를 깊게 밟으면 RPM 게이지는 순식간에 5000을 넘어서지만, 속도는 아주 천천히 올라가는 모습이다.

 

이처럼 LPG 모델은 스포티한 고속주행과는 거리가 멀지만, 80~110km/h 대의 실용구간에서는 무난한 거동을 보여줬다. 특히 고속으로 달릴 때 매우 정숙한 실내가 인상적이었다. 여느 SUV들에서 느껴지는 풍절음도 거의 없었고, 엔진음 유입도 크지 않았다. 액셀레이터에 큰 힘을 주지만 않는다면 말이다.

 

 

QM6가 LPG를 쓰게 되면서 얻게 되는 의외의 장점은 또 있다. 트렁크 밑에 LPG 연료탱크가 들어가면서 확실히 하체가 탄탄해진 모습이다. 기존 가솔린 모델이 다소 출렁이고 뒤뚱거린다면, LPG 모델은 연료탱크 덕분에 진중하고 묵직해졌다. 가솔린과 LPG 사이에서 고민이라면, 반드시 고속으로 시승해볼 것을 권한다.

 

QM6 LPe의 트렁크에선 쏘나타 등 LPG 세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연료탱크를 찾아볼 수 없다. LPG 탱크를 트렁크 밑 하단 스페어 타이어 공간에 ‘도넛탱크’를 탑재했기 때문. 기존 실린더 방식 연료탱크와 달리 탑승공간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에 무게 배분은 물론 후방추돌시 안전까지 챙겼다.

 

특히 후방충돌 시 LPG 연료탱크를 차체에서 분리해 승객 안전을 확보했다는 게 르노삼성 관계자의 설명이다. 전방 충돌 시 엔진을 탈락시키는 것과 같은 개념으로, 이 같은 연료탱크 마운트 기술은 르노삼성이 특허를 갖고 있기도 하다.

 

 

지난 2014년 르노삼성이 독자개발한 도넛탱크는 트렁크 밑에 숨기 때문에 적재공간도 손해 볼 일이 없다. 특히 트렁크와 승객석이 연결된 QM6에는 더 세밀한 안전성을 갖추고 진동·소음도 줄일 수 있도록 도넛탱크를 적용했다는 후문이다.

 

아직 겨울철이 되지 않아 확인해보긴 어렵지만, QM6는 오래된 LPG차들의 고질병인 ‘겨울철 시동불량’ 문제도 해결했다. 3세대 LPI 방식의 엔진을 채택한 QM6는 겨울철 시동불량은 물론, 시동이 늦게 걸리는 현상에서도 벗어나게 됐다. 연료만 LPG를 쓸 뿐 사실상 가솔린 모델과의 차이가 없는 셈이다.

 

 

좋은 소리만 쏟아냈지만 신형 QM6의 아쉬운 점도 적지 않다. 우선 첨단 운전자주행 보조장치(ADAS)를 비롯한 각종 편의사양의 부재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신차에는 반자율주행 기능인 ‘차로유지보조’ 장치가 적용되고 있지만, QM6는 일반 크루즈컨트롤만 지원한다.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하며 차선을 따라가는 최근의 신차와는 달리 QM6는 지정한 속도에 맞춰 냅다 내달린다. 차선이탈경고 기능 등이 적용된 것은 다행이지만, 능동적인 주행보조가 없어 신차치고 밋밋한 맛은 지울 수 없다.

 

‘도심형 SUV'라더니 정작 도심에서 유용한 ’오토홀드‘ 기능이 빠져있는 것도 아쉬운 대목. 오토홀드 기능은 정차 시 오른발에 자유를 줄 수 있지만 QM6에서는 선택조차 할 수 없다. 참고로 르노삼성의 모든 판매 차종은 오토홀드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명색이 부분변경인데 디자인이 거의 바뀌지 않은 점도 아쉽다. 물론 기존 QM6의 디자인 완성도가 워낙 높았기 때문에 르노삼성 입장에선 손대기 쉽지 않았을 터. 하지만 좀 더 과감한 변화로 이목을 끄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여전히 QM6는 예쁘지만 너무 익숙해서 지루한 감이 있다.

 

다만 부분변경을 거치면서 기존에 지적받았던 단점들을 소소하게 개선했다. 이를테면 직관성이 떨어졌던 중앙의 대형 디스플레이에는 기본화면에 공조장치 위젯이 생겼다. 운전 중에 여러 번 터치를 거쳐 각종 편의기능을 작동해야했던 불편을 개선한 셈이다.

 

또 각도조절(리클라이닝)이 되지 않던 2열시트도 한결 편해졌다. 2열 시트에 리클라이닝 기능이 적용되면서 최대 32도까지 등받이를 눕힐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고정된 2열 시트는 QM6를 패밀리카로 구입하려던 아빠들을 망설이게 했던 이유 가운데 하나였다.

 

 

멀티미디어 기능도 강화됐다. 현대·기아차가 쓰는 음성인식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아이’처럼 르노삼성도 QM6에 KT의 ‘기가지니’를 입혔다. 덕분에 물리적으로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음성으로 음악 재생과 길안내는 물론 날씨 정보도 알아볼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신형 QM6의 가장 큰 무기는 경제성을 앞세운 ‘가성비’다. LPG 모델인 LPe 트림의 기본 판매가격은 2376만원(SE트림)으로, 가솔린보다 약 70만원 저렴하다. 최고 등급인 RE 시그니처도 2946만원이면 살 수 있다. QM6보다 급이 낮은 투싼·스포티지·코란도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가격인 셈.

 

특히 LPG 모델은 연료비가 저렴해 유지비도 크게 줄일 수 있다. 복합연비는 8.9km/ℓ에 그쳐 가솔린(12.0km/ℓ)보다 상당히 떨어지는 편. 하지만 LPG 가격이 휘발유의 약 56% 수준에 불과해 가솔린 모델보다 연료비를 휠씬 더 아낄 수 있다.

 

 

실제로 6월 18일을 기준으로 서울의 휘발유 평균 가격은 리터당 약 1600원에 달한다. 반면 LPG의 리터당 가격은 약 900원 수준. 60리터까지 채울 수 있는 연료탱크를 가득 충전해도 5만 4000원이면 충분한 셈이다.

 

QM6 LPG 모델은 연료탱크도 크고 효율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충전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다. 연료탱크를 가득 채우고 주행하면 약 543km까지 주행할 수 있어 LPG 충전소를 찾아 헤맬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 총평

 

국내 자동차업계의 ‘마이너3사’로 꼽히는 르노삼성은 ‘틈새시장 공략’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 왔다.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던 가솔린 SUV를 주력으로 내세웠던 르노삼성은 이번엔 LPG 모델을 당차게 내놨다.

 

QM6 LPG 모델이 성공할 수 있는 판은 이미 깔려져 있다. 정부가 미세먼지 완화를 위해 규제를 풀면서, 장애인이 아닌 일반인들도 LPG차를 구입할 수 있게 됐기 때문. QM3 LPe만해도 사전계약을 시작한 지 일주일 만인 지난 17일 계약대수 1000대를 넘겼다.

 

LPG차는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기존 내연기관차들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직 가격이 비싼 전기차보다 LPG차가 현실적인 친환경차인 셈. 친환경적이면서도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넓은 SUV를 찾는다면 QM6 LPG만한 선택지도 없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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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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