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NHN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에서 사상 최대 성과를 냈습니다. 게임 부문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결제 사업에서 거래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NHN은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4분기 매출 4006억 원, 영업이익 177억 원, 당기순손실 307억 원을 기록했다고 10일 공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연간실적은 매출 1조 4891억 원(전년 대비 17.8% 증가), 영업이익 869억 원(전년 대비 26.6% 증가), 당기순이익 284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연간 기준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입니다.
회사 측은 “각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 2018년 매출액 1조 원을 돌파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1조 5000억 원에 근접한 실적을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4분기 매출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게임 매출은 ‘컴파스’와 ‘크루세이더 퀘스트’, 그리고 웹보드 게임이 선전하며 전 분기 대비 1.5% 상승한 100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모바일 웹보드 게임이 20% 수준의 매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결제 및 광고 사업 부문은 페이코(PAYCO) 거래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30% 성장하고, NHN한국사이버결제 온라인 커머스와 해외 가맹점 거래 증가로 매출 1405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2.8%, 전 분기 대비 14.7% 증가한 수치입니다.
콘텐츠 부문은 NHN벅스 아티스트 음반 발매와 음원 유통 확대효과, 웹툰 코미코(COMICO) 이용자 증가로 매출 상승효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NHN티켓링크 계절적 비수기 효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0.3% 감소, 전 분기 대비로는 0.5% 증가한 매출 448억 원을 나타냈습니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1%, 전 분기 대비 37.3% 성장한 71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기술 부문은 매출 421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기타 사업은 NHN여행박사 여행 수요 감소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22.0%, 전 분기 대비 25.5% 감소한 64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NHN은 올해 사업계획과 관련해 ‘크리티컬 옵스:리로디드’와 ‘용비불패M’을 상반기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배틀로얄 1인칭 슈팅게임(FPS) 장르 신작과 유명 애니메이션 지식재산권(IP) 기반 게임을 일본 등 아시아 시장을 타깃으로 출시한다는 목표입니다.
페이코는 ‘위치기반 맞춤쿠폰’과 ‘페이코 오더’를 중심으로 오프라인 결제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데이터 비즈니스 사업확대를 위한 초석을 다지는 데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정우진 NHN 대표는 “급변하는 대외 환경 변수에도 불구하고 각 사업 부문별로 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인 부분”이라며 “올해는 게임 규제 측면에서도 온기가 전해지길 바라며, 페이코를 중심으로 커머스와 기술, 콘텐츠 등 부문별 사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