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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평정한 무선 이어폰 시장...삼성·구글·MS도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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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7:02:02

지난해 애플 점유율 47%..삼성 갤럭시 버즈 3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무선 이어폰 시장의 가파르게 팽창하고 있습니다. ‘에어팟’으로 시장의 문을 연 애플이 과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확보한 가운데 폭 넓은 단말 생태계를 가진 삼성전자가 애플을 뒤쫓고 있습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등 대형 정보기술(IT) 업체들 역시 자사 인공지능(AI) 플랫폼을 확장할 기기로 무선 이어폰에 주목하며 올해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발표한 무선이어폰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 세계 무선이어폰 시장은 판매량 기준 5100만 대, 금액 기준 66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분기 대비 5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연간 시장 규모는 총 1억 3000만 대로 1년 만에 3배 가까이 커졌습니다.

 

지난해 4분기에 가장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 지역은 미국입니다. 애플 에어팟 프로 출시에 따른 수요 증가와 블랙 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연말 판촉행사 등 성수기 효과에 따라 전분기 대비 70% 확대됐습니다. 이는 전체 시장의 35% 규모입니다.

 

 

무선 이어폰 시장을 주도하는 업체는 애플입니다. 지난해 4분기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44% 늘었습니다. 연간 점유율은 47%를 기록했지만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지난해 4분기 점유율은 소폭 하락한 41%로 집계됐습니다.

 

샤오미와 삼성전자는 각각 2위와 3위로 애플을 추격하고 있습니다. 샤오미는 중저가 제품인 ‘레드미 에어닷’을, 삼성전자는 ‘갤럭시 버즈’를 내세웁니다. 연간기준으로 샤오미와 삼성전자는 각각 800만 대씩 판매하며 점유율 6%를 기록했습니다.

 

무선 이어폰 시장은 100달러 이상 고가 제품이 전체 3분의 2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점유율 9%로 애플에 이어 2위입니다. 고가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 애플, 삼성전자, 자브라 등 상위 3개 업체 점유율 합계는 점유율을 80% 중반에 달합니다.

 

반면 100달러 미만인 저가 제품 시장에서는 샤오미, 큐씨와이, 제이랩 등 상위 3개 업체 점유율이 30% 수준으로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사실상 애플이 무선 이어폰 시장을 독주하는 가운데 스마트폰 경쟁사인 삼성전자와 더불어 올해에는 구글, 아마존, MS도 참전하며 경쟁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는 오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신제품 공개 행사 ‘갤럭시 언팩’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신형 갤럭시 스마트폰과 더불어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 플러스’가 모습을 드러낼 예정입니다.

 

전작과 비교해 배터리 용량이 커지고 마이크 개수가 늘어나 통화품질을 개선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애플 운영체제(OS)인 iOS와 앱(응용 프로그램)으로 연결되는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어폰 본체와 케이스 배터리 잔량을 띄워주는 해당 기능으로 아이폰 사용자에게 소구한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구글과 아마존, MS는 자사 AI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단말로 무선 이어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해 10월 공개한 ‘픽셀 버즈2’를 올해 상반기에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MS 역시 ‘서피스 이어버즈’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소음 제어(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탑재된 ‘에코 버즈’를 내놨습니다.

 

해당 제품들은 모두 구글 어시스턴트, MS 코타나, 아마존 알렉사 등 AI 음성비서 기반 서비스 이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AI를 활용한 길찾기나 실시간 외국어 번역 기능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애플은 기세를 몰아 올해 약 1억 대 이상의 판매를 달성해 굳건히 1위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기존 스마트폰 및 음향기기 업체에 더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형 정보기술(IT) 기업의 공세까지 시작되면서 100달러 이상 무선 이어폰 시장 2위 자리를 놓고 경쟁이 예상된다”고 관측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800만 대에 달하는 갤럭시 버즈를 판매한 삼성이 올해 2위 자리를 공고히 하려면 최소한 두 배 이상 판매 확대가 필요할 것”이라며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 성능과 디자인 차별화 등을 꾀한 신규 모델 라인업 추가 등 공격적인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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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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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2025.05.14 16:52:4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MG손해보험에 대한 신규영업 정지처분을 시작으로 정리절차를 본격 추진합니다.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보험계약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에 적극 동조하면서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열린 제9차 정례회의에서 MG손보에 대해 신규 보험계약 체결 등을 금지하는 영업일부정지 처분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정지기간은 오는 15일부터 11월14일까지 6개월입니다. 이 기간 신규 보험계약 체결과 기존 보험계약 내용변경은 정지됩니다. 다만 MG손보는 보험료 수령, 보험금 지급 등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 업무는 종전과 동일하게 수행하며 기존 MG손보 계약자의 지위도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MG손보 정리작업은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을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 대형 손해보험사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계약의 복잡성으로 전산통합 등 계약이전 준비까지 1년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은 3월말 기준 151만건에 달하며 이 중 90% 가량이 질병, 상해보험 등 조건이 복잡한 장기보험상품으로 구성돼 있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계약이전 준비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가 필요한 만큼 예금보험공사가 가교보험사를 설립하고 한시적으로 보험계약을 가교보험사로 이전·관리하는 방안이 채택된 배경입니다. 금융위는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은 다른 대안에 비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1차정리(가교보험사로 이전)를 마무리할 수 있다"며 "계약을 인수해야 하는 보험사들 입장에서도 계약이전을 위한 여러 합의에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계약이전 참여부담이 다소 경감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5대 손해보험사는 MG손보 청·파산이 이뤄질 경우 보험산업 신뢰가 크게 저하되는 등 업계 전반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자율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계약이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가교보험사의 목적은 5개 손보사로 계약이전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예금보험공사와 5개 손보사가 가교보험사 임직원 추천, 파견, 경영방침을 공동 결정합니다. 예금보험공사와 손보사들은 이달하순 '공동경영협의회'를 열어 가교보험사 설립·운영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MG손보 정리는 MG손보 보험계약자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보험계약자는 개인 121만명, 법인 1만개사입니다. MG손보 보험계약자가 보유한 보험계약은 보장내용, 만기 등 조건변경 없이 가교보험사로 이전되며 5대 손보사로 최종 이전 역시 조건변경 없이 진행되므로 현재 보장내용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금융당국은 강조합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2~3분기 중 가교보험사로 1차 계약이전, 2026년 4분기 중 최종 계약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신규영업정지 처분 이후 가교보험사가 정상운영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금융위, 금감원, 예보 등 관계기관 중심으로 MG손보의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가동할 것"이라며 "MG손보 보험계약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조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설립된 MG손보는 2018~2022년중 경영개선 권고·요구·명령을 받았지만 이행하지 못했고 그 결과 2022년 4월 금융위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금융위는 그간 MG손보 매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3년동안 영업정지처분을 유예했습니다. 수차례 공개매각 시도에도 적합한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매각은 무산됐고 그 사이 MG손보의 건전성 지표 등 경영상태는 지속적으로 악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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