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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평정한 무선 이어폰 시장...삼성·구글·MS도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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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7:02:02

지난해 애플 점유율 47%..삼성 갤럭시 버즈 3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무선 이어폰 시장의 가파르게 팽창하고 있습니다. ‘에어팟’으로 시장의 문을 연 애플이 과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확보한 가운데 폭 넓은 단말 생태계를 가진 삼성전자가 애플을 뒤쫓고 있습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등 대형 정보기술(IT) 업체들 역시 자사 인공지능(AI) 플랫폼을 확장할 기기로 무선 이어폰에 주목하며 올해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발표한 무선이어폰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 세계 무선이어폰 시장은 판매량 기준 5100만 대, 금액 기준 66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분기 대비 5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연간 시장 규모는 총 1억 3000만 대로 1년 만에 3배 가까이 커졌습니다.

 

지난해 4분기에 가장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 지역은 미국입니다. 애플 에어팟 프로 출시에 따른 수요 증가와 블랙 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연말 판촉행사 등 성수기 효과에 따라 전분기 대비 70% 확대됐습니다. 이는 전체 시장의 35% 규모입니다.

 

 

무선 이어폰 시장을 주도하는 업체는 애플입니다. 지난해 4분기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44% 늘었습니다. 연간 점유율은 47%를 기록했지만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지난해 4분기 점유율은 소폭 하락한 41%로 집계됐습니다.

 

샤오미와 삼성전자는 각각 2위와 3위로 애플을 추격하고 있습니다. 샤오미는 중저가 제품인 ‘레드미 에어닷’을, 삼성전자는 ‘갤럭시 버즈’를 내세웁니다. 연간기준으로 샤오미와 삼성전자는 각각 800만 대씩 판매하며 점유율 6%를 기록했습니다.

 

무선 이어폰 시장은 100달러 이상 고가 제품이 전체 3분의 2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점유율 9%로 애플에 이어 2위입니다. 고가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 애플, 삼성전자, 자브라 등 상위 3개 업체 점유율 합계는 점유율을 80% 중반에 달합니다.

 

반면 100달러 미만인 저가 제품 시장에서는 샤오미, 큐씨와이, 제이랩 등 상위 3개 업체 점유율이 30% 수준으로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사실상 애플이 무선 이어폰 시장을 독주하는 가운데 스마트폰 경쟁사인 삼성전자와 더불어 올해에는 구글, 아마존, MS도 참전하며 경쟁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는 오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신제품 공개 행사 ‘갤럭시 언팩’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신형 갤럭시 스마트폰과 더불어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 플러스’가 모습을 드러낼 예정입니다.

 

전작과 비교해 배터리 용량이 커지고 마이크 개수가 늘어나 통화품질을 개선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애플 운영체제(OS)인 iOS와 앱(응용 프로그램)으로 연결되는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어폰 본체와 케이스 배터리 잔량을 띄워주는 해당 기능으로 아이폰 사용자에게 소구한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구글과 아마존, MS는 자사 AI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단말로 무선 이어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해 10월 공개한 ‘픽셀 버즈2’를 올해 상반기에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MS 역시 ‘서피스 이어버즈’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소음 제어(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탑재된 ‘에코 버즈’를 내놨습니다.

 

해당 제품들은 모두 구글 어시스턴트, MS 코타나, 아마존 알렉사 등 AI 음성비서 기반 서비스 이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AI를 활용한 길찾기나 실시간 외국어 번역 기능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애플은 기세를 몰아 올해 약 1억 대 이상의 판매를 달성해 굳건히 1위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기존 스마트폰 및 음향기기 업체에 더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형 정보기술(IT) 기업의 공세까지 시작되면서 100달러 이상 무선 이어폰 시장 2위 자리를 놓고 경쟁이 예상된다”고 관측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800만 대에 달하는 갤럭시 버즈를 판매한 삼성이 올해 2위 자리를 공고히 하려면 최소한 두 배 이상 판매 확대가 필요할 것”이라며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 성능과 디자인 차별화 등을 꾀한 신규 모델 라인업 추가 등 공격적인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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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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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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