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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작년 영업익 2066억 원...전년比 183%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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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3, 2020, 08:02:57

연간 매출 3조 898억…전년 대비 28% 상승
“카카오톡 기반 사업구조 안착하며 수익 개선”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카카오가 카카오톡 기반 사업구조 안착과 신규 사업 수익 모델 확대로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는 13일 지난해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28% 상승한 3조 898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4분기 연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8673억 원입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34%, 전년 동기 대비 1750% 성장한 794억 원이며 영업이익률은 9.2%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83% 성장한 2066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6.7%입니다.

 

 

지난해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7%,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한 444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6%, 전년동기 대비 73% 증가한 2216억 원입니다. 카카오는 “톡보드의 성공적 안착과 커머스의 역대 최고 거래액 달성에 따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포털비즈 매출은 계절적 광고 성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6%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광고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3% 성장한 1342억 원을 올렸습니다. 신사업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2%,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882억 원입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14% 성장한 4233억 원입니다. 게임 콘텐츠 부문은 지난해 10월 출시한 ‘달빛조각사’가 전체 게임 매출 성장을 견인하며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한 105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어 뮤직 콘텐츠 부문은 전 분기 대비 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1533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픽코마 매출 회계 기준 변경에 따라 전 분기 대비 48% 감소,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478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거래액 기준으로는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 모두 분기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52% 성장한 거래액 1247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9% 성장,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한 1163억 원입니다.

 

카카오는 “톡보드를 통해 카카오 전체 광고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진 만큼 2020년에는 톡비즈 매출 성장세를 높여나갈 예정”이라며 “테크핀(Techfin) 분야의 모바일 혁신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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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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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Q, 美 사우스 캐롤라이나 진출…미국 동남권 공략 속도

BBQ, 美 사우스 캐롤라이나 진출…미국 동남권 공략 속도

2025.11.05 10:33:16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BBQ는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에 매장을 열고 미국 50개주 전역 진출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번 출점으로 BBQ는 미국에서 33번째 주에 진출했습니다. 앞서 플로리다, 앨라배마, 조지아 등 동남부 주요 거점을 확보한 데 이어 사우스 캐롤라이나까지 확장하며 동남권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사우스 캐롤라이나는 인구와 소비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지난해 기준 인구는 약 547만명입니다. 프랜차이즈 산업 성장률도 미국 내 상위권인 만큼 시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문을 연 ‘BBQ 인디언랜드점’은 약 12평 규모 카페형 매장으로 골프 클럽과 주거 단지 인근에 자리했습니다. ‘골든 오리지널’, ‘허니갈릭’ 등 대표 메뉴와 함께 김치볶음밥 등 한식 메뉴도 선보입니다. ‘BBQ 그린빌점’은 배달·포장형 매장으로, 대학과 공항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입지에 들어섰습니다. BBQ는 뉴욕 맨해튼을 시작으로 텍사스, 뉴저지, 캘리포니아 등 주요 상권에 매장을 넓혀왔으며, 지난해에만 4개 주에 신규 진출했습니다. 올해도 유타, 오리건에 이어 사우스 캐롤라이나까지 출점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BBQ 관계자는 “사우스 캐롤라이나는 프랜차이즈 산업 성장세가 뚜렷한 지역으로, 미국 동남권 확장의 전략적 요충지”라며 “이번 진출을 통해 미국 전역 출점 목표에 속도를 내고, ‘K-치킨’의 글로벌 브랜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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