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은평뉴타운서 ‘AI 마을버스’ 시범 운영…“언제 어디서나 호출”

앱으로 11인승 쏠라티 호출..실시간 최적경로 따라 승객 위치로 이동
지역주민 100명 대상 3개월간 무료..시범 사업 이후 서비스 지역 확대
서울 은평뉴타운 주민들이 셔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 | 현대자동차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서울 은평뉴타운에서 운행되는 대형승합차(쏠라티)는 실시간 최적 경로를 따라 오가는데요. 승객들은 정류장과 상관없이 원하는 장소에서 타고 내릴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택시운송가맹사업자인 KST모빌리티와 함께 서울 은평뉴타운에서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을 시범 운영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셔클 홈페이지를 통해 베타테스터를 상시 모집하고 있는데요. 일단 대상은 은평뉴타운 주민으로 제한됩니다.

셔클은 승객들이 원하는 장소에서 태우고 내려주는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입니다. 이용자가 반경 약 2km의 서비스 지역 안에서 차량을 호출하면, 쏠라티(11인승)가 실시간 최적 경로를 따라 운행하는데요. 정류장이 따로 없는 AI 마을버스인 셈입니다.

이용자가 차량을 호출하면 합승 알고리즘을 통해 유사한 경로의 승객이 함께 탑승하도록 경로를 재구성하는데요. 경로가 유사한 승객을 함께 태우는 ‘라이드 풀링’은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모빌리티 서비스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 은평뉴타운 주민들이 셔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 | 현대자동차

현행 택시발전법상 택시 합승 서비스는 금지돼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11월 현대차와 KSTM의 프로젝트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로 지정되면서 셔클의 시범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서비스명인 셔클은 여러 지역을 정기적으로 오가는 이동수단인 ‘셔틀’과 지역, 모임 등을 의미하는 ‘서클’의 합성어인데요. 누구나 커뮤니티 내에서 편안하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모빌리티 환경을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쏠라티 6대로 시작하는 시범 서비스는 오는 14일부터 은평뉴타운 주민 100명을 선정해 3개월 간 무료로 운영됩니다. 선정된 주민 1명당 3명의 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최대 400명의 주민이 시범 서비스 혜택을 받게 됩니다. 차량 1대에는 최대 10명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고 유아와 반려동물도 동승이 가능합니다.

현대차는 이번 사업에서 기술 개발과 함께 전반적인 서비스 정책 및 기획 업무를 담당했는데요. 현대차그룹의 인공지능 전문 조직인 ‘에어랩(AIR Lab)’이 ‘실시간 최적경로 설정’ 기술을 개발해 냈습니다.

사용자가 셔클 앱을 통해 목적지를 입력하면 실시간 수요와 교통 상황을 고려해 최적의 차량이 배차됩니다. 호출 후에는 앱으로 실시간 차량의 위치와 도착 예정 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지정 좌석제를 도입해 승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특히 운행차량인 쏠라티는 서비스에 맞게 개조됐는데요. 좌석 간 간격을 넓히고 별도의 짐 수납 공간을 마련해 쾌적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차량을 세차하고 소독 작업을 시행하는 등 위생에도 각별히 신경 쓸 방침입니다.

현대차와 KSTM은 시범 서비스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솔루션을 고도화해 하반기부터 본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본 사업에서는 국토교통부와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김정희 현대차 에어랩 상무는 “셔클은 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의 사람들에게 편안하고 자유로운 이동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한 혁신 사업의 일환”이라며 “향후 지역별 특성에 맞는 모델을 개발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다양한 이동 수단 및 지역 운송사업자와 연계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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