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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톡보드로 실적 견인...“올해 톡비즈 매출 목표 1조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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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3, 2020, 12:02:30

작년 12월 톡보드 일평균 매출 5억 원 이상..광고주 3000곳 확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카카오의 플랫폼 사업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핵심은 카카오톡 트래픽 기반 광고 플랫폼인 ‘톡보드’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포함해 톡채널, 알림톡 등 톡비즈 부문에서 올해 1조 원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13일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2019년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다자간 전화 회의)에서 “지난해 12월 톡보드 매출은 일평균 5억 원을 상회하는 수준”이라며 “긴 호흡에서 보면 광고주를 10만 곳 이상으로 넓힐 수 있는 잠재력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카카오톡 기반 사업 부문인 톡비즈 매출 목표는 전년 대비 50% 성장한 1조 원입니다. 여민수 공동대표는 “톡보드 광고 지면은 이용자 주목도가 높아 대형광고주에게 관심을 받아왔다”며 “최근에는 중소형 광고주 확장세가 강하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톡보드로 확보한 광고주 수는 3000개 이상입니다. 올해에는 수만 개 수준까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플랫폼 개선과 광고 타기팅(Targeting) 고도화를 통해 광고주 수를 늘리는 양적 확장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여민수 공동대표는 “프라이스 섹터(광고료)가 좋은 다이내믹스(동력)를 가지려면 광고주의 수가 중요하다”며 “광고주 수가 늘어나면 프라이스는 자연스럽게 결정될 수 있으리라 본다”고 말했습니다.

 

톡보드 외에 톡채널, 알림톡 등 톡비즈 내 다른 영역들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에 따르면 알림톡은 3만 9000개 협력사가 사용중입니다. 특히 신용카드사 등 금융업체가 사용을 본격화하는 등 비즈 메시지로 통칭하는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대비 46% 올랐습니다.

 

또한 톡비즈 부문 매출 기반인 카카오톡 플랫폼 활동성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여민수 공동대표는 “지난해 카카오톡 채팅목록탭 조회 수는 전년 대비 6% 증가했으며 이용자 평균 친구 수는 같은 기간 9% 늘었다”라며 “친구를 100명 이상 보유한 사람은 약 3500만 명으로 하루 평균 110억 개가 넘는 메시지가 오간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10월 SK텔레콤과 3000억 원 지분 교환에 따른 전략적 협력은 올해 전자상거래 사업에서 성과가 가시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민수 공동대표는 “SK텔레콤과는 지난해 11월 설립한 시너지 협의체로 3개월 동안 이동통신, 커머스, 콘텐츠 등에서 협력해왔다”며 “특히 커머스 사업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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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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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2025.07.03 11:37: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한국어 특화 LLM인 A.X(에이닷 엑스) 4.0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SKT는 이날 오전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Hugging Face)를 통해 A.X 4.0의 표준 모델과 경량 모델 2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A.X 4.0은 현존 대규모 언어 모델(LLM) 중에서도 최상급의 한국어 처리 효율성은 물론 데이터 보안을 고려한 설계, 그리고 로컬 환경에서의 운영 가능성 등이 강점이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오픈소스 모델인 Qwen2.5에 방대한 한국어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SKT는 A.X 4.0의 토크나이저를 자체 설계·적용해 높은 수준의 한국어 처리 역량을 구현했습니다. 자체 테스트 결과 같은 한국어 문장을 입력했을 때 GPT-4o보다 A.X 4.0이 약 33%가량 높은 토큰 효율을 기록하며 다른 LLM 대비 높은 정보 처리용량에 비용 절감까지 가능합니다. 토크나이저(Tokenizer)는 문장의 구조를 분석해 토큰으로 분할하는 작업 도구를 의미합니다. A.X 4.0은 대표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 벤치마크인 KMMLU2)에서 78.3점을 기록하여 GPT-4o(72.5점)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한국어 및 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획득해 GPT-4o(80.2점)보다 더 높은 한국 문화 이해도를 보였습니다. SKT는 A.X 4.0를 기업 내부 서버에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제공해 기업들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A.X 4.0 개발 과정에서도 대규모 학습(CPT)의 전 과정을 외부와 연동 없이 자체 데이터로 학습해 데이터의 주권도 확보한 바 있습니다. 표준 모델은 720억개(72B), 경량 모델은 70억개(7B)의 매개변수를 갖추고 있어 이용자들이 목적에 맞춰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KT는 이미 A.X 4.0을 지난 5월 에이닷 통화 요약에 적용 및 활용하고 있으며 추후 자사는 물론 SK그룹 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SKT가 이번에 선보인 모델로 기업들은 파생형 모델을 개발할 수 있고 연구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KT는 이번 A.X 4.0 지식형 모델의 오픈소스 공개와 동시에 추론형 모델의 발표도 앞두고 있습니다. SKT는 이달 중으로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 능력이 강화된 추론형 모델을 공개하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모델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버린 AI 관점에서 A.X 3.0에 적용한 프롬 스크래치(모델의 맨 처음 단계부터 모두 직접 구축) 방식도 병행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후속 모델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김지원 SKT AI Model Lab장은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기업 시장에서 한국어 특화 LLM으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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