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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사남TV] 빌딩으로 20억 손해본 사연...'꼬마빌딩 투자 실패사례'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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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4, 2020, 13:02:02

단순 유명세 좇는 투자 위험
지역 아는 만큼 투자 성공...환금성도 중요
리모델링은 '젊은 임차인 수요'가 관건

빌사남 김윤수 대표(이하 빌사남) : 이번엔 X리단길의 사례입니다. X리단길 원조지역 메인에 있는 건물인데요, 아직 팔리진 않았어요. X리단길이 한창 뜰 때 이 건물의 매가가 50억 중반이었는데요, 지금 몇 년 새 30억 중반까지 내려왔어요.

 

신진선 대리(신 대리) : 그럼 대략 20억이나 떨어뜨린 거네요? 완전 손해 아닌가요?

 

빌사남 : 그런데도 안 팔려요. 이 사례를 통해 말씀드리고 싶은 건, 요즘 뜬다는 길, 엄청 핫한 길. 그런 곳 들어가면 위험하다는 거예요. 확 뜬다는 곳은 확 저물 수가 있거든요. 어느 정도 상권이 입증된 곳에 들어가셔야 해요.

 

빌사남 : 다음 사례는 경기도 외곽지역에 있는 건물입니다. 2007년도에 살 때 1층에는 약국, 상층부에는 병원이 있어 30억 주고 샀어요. 13년 지난 지금, 병원도 싹 다 나가고 약국이 있던 곳은 단기임대로 바뀌었죠. 상권이 빠지고 주변도 다 바뀐 거예요. 이 건물을 내놓은 지가 3년이 됐는데, 얼마에 내놨는지 아세요?

 

신 대리 : 그래도 40억? 50억 되지 않을까요?

 

빌사남 : 산 가격(30억)보다 1~2억 더 싸게 내놨거든요? 근데도 안 팔려요.

 

신 대리 : 임차업종이 싹 바뀌었네요?

 

빌사남 : 네. 대지도 100평이 넘고, 연 면적도 굉장히 크고, 대로변이고, 건물 지은 지도 얼마 안됐고. 조건은 너무 좋은데 건물 일대가 망한 거죠.

 

신 대리 : 아까와 비슷한 사례네요.

 

빌사남 : 13년 전보다 싸게 내놨는데도 안 팔리는 거죠. 심지어 이 건물주분이 송파에 살고 계세요.

 

신 대리 : 송파구에 살고 계신데 왜 이쪽 지역을 매입하셨을까요?

 

빌사남 : 약국이 있는 메디컬빌딩이란 장점보고 사신 거죠. 제 생각엔 그냥 느낌보고 사신 것 같기도 해요. 송파에 계신분이 경기도에 있는 건물을 사신 건데, ‘잘 아는 지역’에 투자해야 돼요. 만약 잘 아는 곳인데 투자가치가 크지 않다면 ‘잘 팔리는 지역’의 빌딩을 사야해요.

 

신 대리 : 그렇죠. 결국에는 환금성이 제일 중요한 거죠.

 

빌사남 : 저희 블로그 오시면 ‘잘 팔리는 곳’이 자세하게 나와 있거든요. 그쪽 위주로 사세요. 2007년에 30억 갖고 있으면 강남구에 좋은 건물 살 수 있었어요. 그때 가로수길 메인이 평당 7000~8000만원대라 1억원이 안됐거든요. 그 때 역삼이나 신사, 청담의 건물 사놨다면 지금 시세가 아마 100억원은 넘었을 거예요. 무조건 ‘주요 지역’을 사야 됩니다.

 

◇ 리모델링, 콘셉트 어긋나면 돈만 날린다?

 

 

 

빌사남 : 이 건물은 신축한지 얼마 안됐어요. 원래 2층짜리 건물을 신축한 거예요. 위치도 굉장히 좋아요. 코너에 있어 강남서 제일 핫한 지역이죠. 근데 완전 옛날식으로 지어놨어요. 겉보기엔 한 10년 된 것 같아요. 그래서 건물이 계속 공실이었어요.

 

신 대리 : 지금은 (이 건물에) 사무실이 들어와 있는 것 같은데요?

 

빌사남 : 사무실 들어오긴 했는데 업종이 이상해요. 이건 돈 주고도 잘못한 거예요. 젊은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인테리어나 외관으로 신축해야 임차가 잘 들어오는데 너무 옛날식으로 했어요. 신축과 리모델링도 젊은 사람들이 좋아하게끔 전략을 세워서 합니다.

 

신 대리 : 그렇다면 여러 건축사와 미팅을 많이 해야겠네요?

 

빌사남 : 그렇죠. 옛날 방식을 ‘복사하기 붙여넣기’ 하면 안돼요. 젊고 톡톡 튀는 사람들 있잖아요. 요즘 스타일 잘 아는 사람. 특히 작은 건물은 외관이 밝아야 건물도 커 보이기 때문에 밝게 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한 가지 톤으로 가시는 걸 추천 드리고요.

 

빌사남 : 이 건물은 다른 건물인데, 리모델링한 사례거든요. 건물에 색깔을 엄청 넣었어요.

 

신 대리 : 조금 난해하네요. 미술학원 같기도 하고요.

 

빌사남 : 이건 거의 안 하니만 못한… 차라리 전 건물이 훨씬 나아요. 저 같으면 위에 사무실을 준다고 한다면 개방감 있는 창문으로 했을 거예요. 이건 돈 주고 망한 사례에요. 리모델링 에 너무 개성을 넣으면 안돼요. 자동차 튜닝처럼 너무 과하면 마이너스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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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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