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iN THE Market]투비소프트, 겹악재에 오버행·빚부담 확대...커지는 재무 리스크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19, 2020, 17:02:45

돈줄 마르는데 주가하락에 자금조달 차질
오버행·상환 부담 고조에도 적자 지속에 골머리
대표 돌연 사임에 시장 궁금증 증폭

 

인더뉴스 신재철 기자ㅣ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투비소프트가 잇따르는 악재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실적이 악화일로를 걷는 가운데 주가 하락으로 인해 자금 조달에 차질이 생기고 상환 부담이 확대되면서 재무 리스크가 불거지게 됐기 때문이다.

 

재무구조 개선과 운영자금 확보를 위해 추진 중인 전환사채(CB) 재매각도 여의치 않은 가운데 올 상반기 중 대규모 물량이 보호예수 해제를 앞두면서 주가에 부담을 더하고 있다. 이 와중에 책임경영을 부르짖던 오명식 전 대표가 5개월 만에 돌연 사임하자 시장의 궁금증을 더하고 있다.

 

◇ 주가 하락에 자금조달 차질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투비소프트 주가는 최근 6거래일 연속 하락 기조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신저가로 추락했다. 지난해 주가가 반토막난 데 이어 올해 들어서도 30% 넘게 급락한 상태다.

 

주가가 급락하자 여러 문제가 동시다발적으로 터졌다. 우선 당장 들어와야 할 자금에 문제가 생겼다.

 

한국거래소는 투비소프트에 대해 불성실 공시법인 지정을 예고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다음달 10일까지 지정 여부가 결정되며 부과벌점이 5점 이상인 경우 하루 매매거래가 정지될 수 있다.

 

이는 지난해 7월부터 추진해 오던 유증이 끝내 발행 철회로 결정난데 따른 제재 조치다. 수차례의 연기를 거쳐 지난 7일 100억원이 납입될 예정이었지만 주가가 우하향 흐름을 이어가면서 신주 발행가보다도 낮아진 상황이다.

 

100억원 규모의 CB 재매각도 난항이다. 지난달 30일 들어올 예정이었던 잔금 37억원 납입이 또 다시 오는 21일로 연기됐을 뿐 아니라, 해당 CB의 전환가는 4964원으로 현재 주가 대비 2배 이상 높아 투자 매력이 현저히 떨어진 상태다.

 

 

◇ 285억 CB 상환 부담도...적자 지속에 한숨

 

주가가 급락하면서 과거 대규모로 발행한 사채에 대한 상환 부담도 커지고 있다. 투비소프트는 작년 3분기말 기준 미상환 CB가 285억원 규모로 존재한다.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이 올해 안에 만기가 돌아오고 나머지는 내년 초부터 만기가 도래한다. 더 큰 문제는 이들의 주당 전환가가 모두 4000원대와 5000원대여서 현재로선 전환 가능성이 낮다는 점이다.

 

만약 주식으로 전환이 되지 않을 경우 회사는 거액의 현금을 내주며 상환해야 하는 부담이 생긴다. 이 마저도 일부는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에 담보로 잡혀 있는 상태다.

 

1년 간의 보호예수를 끝내고 올 상반기 중 풀리는 대규모 물량도 오버행(대량 대기매물) 우려를 키우고 있다.

 

우선 작년 3월 3자배정 유증으로 발행한 신주 물량 59만6421주가 다음달 21일 보호예수에서 풀린다. 또 최근 대표직에서 물러난 오명식 전 대표가 지난해 5월 유증을 통해 확보한 151만 2859주도 오는 5월 보호예수에서 해제된다.

 

이 회사는 대규모 CB 발행 외에도 2018~2019년에만 4차례의 유증을 실시해 수백억원의 자금을 조달했지만, 오랜 기간 실적 부진에 시달리면서 현재(작년 3분기말) 현금성자산이 73억원에 불과한 상태다. 전년 동기만 해도 250억원의 현금성자산을 보유하고 있었다.

 

투비소프트는 지난 2018년 최대주주 변경과 함께 바이오 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지만 실적 악화는 그 이전부터 시작됐다. 2017년 256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한데 이어 2018년에도 252억원의 순손실을 냈고 지난해에도 1~3분기 내리 적자가 지속됐다. 올해까지 적자가 지속되면 관리종목에 지정될 수 있다.

 

◇ 책임경영 강조하던 대표이사, 5개월만에 사임

 

이러한 상황에서 삼정KMPG 부회장 출신인 오명식 전 대표가 5개월 만에 대표직을 사임하자 투자자들의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그는 지난해 3월부터 코스닥 상장사 코센의 사내이사를 맡고 있기도 하다.

 

오 전 대표는 지난해 9월 대표이사를 맡은 뒤 그 다음달 최대주주에 오르며 책임경영을 강조해 왔다. 당시 회사 측은 “오 대표가 보유한 기업 네트워크를 통해 본 사업 강화와 신사업을 추진하고 기존 조강희 대표가 이끄는 바이오 사업의 빠른 성과가 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하지만 오 전 대표가 “일신상의 사유”라고만 밝힌 뒤 갑작스럽게 사임하자 일각에서는 조 대표와의 관계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딜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두 대표 간에 마찰이 있었고 결국 결별의 수순을 밟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투비소프트는 오는 28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김대권 사내이사를 신규 선임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유증 철회 등으로 불안심리가 반영되면서 주가가 급락한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실적개선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꾸준한 매출을 유지하는 기존 IT 사업에 집중할 계획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 해당 기사는 각 증권사 HTS로도 표출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신재철 기자 jc@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