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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제로백 2.5초’ 럭셔리 전기차에 배터리 독점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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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5, 2020, 10:02:40

루시드 모터스와 원통형 배터리 공급계약..올 하반기 첫 양산차 출시
용량 50% 높여 전기차 성능 극대화..오랜 배터리 양산경험 인정받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LG화학이 ‘루시드 모터스’의 첫 양산형 차량에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대형 파우치와 소형 원통형 배터리로 양분돼 있는데요. 신생 전기차 회사인 루시드 모터스와 손잡은 LG화학은 두 가지 배터리를 모두 생산하게 됐습니다.

 

LG화학은 미국 루시드 모터스의 ‘루시드 에어’ 표준형 모델에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공급 기간은 올해 하반기부터 2023년까지이며, 구체적인 계약 금액은 밝히지 않기로 했습니다.

 

신생 전기차 회사인 루시드 모터스는 올해 하반기에 첫 양산 차량인 ‘루시드 에어’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지난 2018년에 사우디아라비아 국부 펀드로부터 10억달러(약 1조 15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큰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럭셔리 전기차 세단인 루시드 에어는 정지 상태에서 단 2.5초 만에 100km/h에 도달하고 최대 주행거리도 643km에 달합니다. 이 같은 높은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려면 배터리의 품질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루시드 모터스는 LG화학은 파트너로 택했습니다.

 

LG화학은 우선 루시드 에어의 표준형 모델에 원통형 배터리를 독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추후 스페셜 모델로도 배터리 공급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G화학이 루시드 모터스에 공급하는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는 ‘21700’ 제품입니다. 지름 21mm, 높이 70mm의 외관을 갖춘 제품으로, 기존 원통형 ‘18650’ 배터리 대비 용량을 50% 높이고 성능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루시드 모터스의 전기차는 소형 원통형 배터리 수천 개를 탑재하는 방식이므로, 배터리 개수를 줄일수록 관리가 용이해져 안전성이 높아지는데요. LG화학의 21700는 기존 18650에 비해 적은 수의 배터리를 연결해 원하는 용량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1998년에 국내 최초로 원통형 배터리 상업화 및 대량생산체제를 구축한 LG화학은 세계 최초로 노트북용 대용량 2200mAh 배터리(2001년)를 출시하기도 했는데요. 장기간의 배터리 노하우와 양산 경험을 인정받아 루시드 모터스의 파트너가 됐습니다.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사장은 “루시드 모터스에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하게 되면서 기존 파우치 배터리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게 됐다”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원통형 배터리 시장도 적극 공략해 향후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확실한 글로벌 1위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LG화학은 루시드 모터스와의 공급계약을 기점으로 대형 파우치 및 소형 원통형 배터리로 양분된 전기차 시장에서 모든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배터리 유형과 관계 없이 모든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전방위적인 공급체계를 구축했다는 평가입니다.

 

LG화학은 기존 대형 파우치 배터리 분야에서 글로벌 완성차 업체 상위 20개 중 폭스바겐, 르노, 볼보, GM, 현대 등 13개의 브랜드에 배터리를 공급해왔는데요. 최근 GM과의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을 발표하는 등 이미 150조 원의 대규모 수주잔액을 확보했습니다.

 

LG화학은 지난 2018년 ‘NCM811’ 원통형 배터리를 전기버스에 공급하는 등 고성능 원통형 배터리도 꾸준히 개발해 왔는데요. 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원통형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올해 76.4GWh에서 2023년 150GWh, 2025년 227.9GWh로 매년 평균 2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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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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