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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사남TV] "꼬마 빌딩의 변신은 무죄"...리모델링, '잘'하면 재건축 안 부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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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6, 2020, 14:03:51

[빌사남TV] '꼬마빌딩 리모델링 Before&After 전격 비교' 1편

“옷이 날개다!” 멋지게 새 옷 빼입고 나온 사람을 보면 이런 표현이 절로 나옵니다. 건물도 예외는 아닙니다. 리모델링만 했을 뿐인데 연간 수익률이 5% 뛰곤 하죠. 그런 리모델링, 어떻게 ‘잘’해야 할까요? 건축 전문가와 실제 사례를 분석해보는 콘텐츠를 '빌딩과 사랑에 빠진 남자', 《빌사남TV》가 준비했습니다.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1992년 준공됐던 강남의 한 상가건물이 28년만에 오피스 사옥으로 탈바꿈했습니다. 꼬마 빌딩의 눈부신 변화, 한번 들여다볼까요?

 

김윤수 빌사남 대표(이하 빌사남) : 안녕하세요! 빌사남TV입니다. 얼마 전 리모델링 사례(빌사남TV, ‘꼬마빌딩 리모델링의 모든 것 2편’)로 소개드렸던 건물이 드디어 완공됐어요. 어떻게 바뀌었나요?

 

이윤호 건축가(빌사남 이사, 이하 이윤호 이사) : 전면에 옐로우 톤의 사비석으로 캐릭터 라인을 잡고 측면은 커튼홀로 사무공간에 개방감을 줬어요. 사람이 많이 드나드는 1층은 폴딩도어를 도입, 소통하기 편하게 했습니다.

 

빌사남 : (건물 높이를 제한하는) 도로사선이 건물에 적용 됐던 걸 반듯하게 핀 것 같아요.

 

이윤호 이사 : 네. 도로사선제한은 없어져서 전면부를 반듯하게 올렸어요. 대신 정북방향에 있는 필지에서는 일조사선제한을 받아요. 그래서 옥상에 루버를 설치해 북쪽으로 빛을 투과하게 했어요.

 

조명은 밑에서 위로 건물 면을 향해 빛을 비추는 기법을 썼어요. 조명을 위에서 밑으로 달면 보행자들에게 눈부심 등 빛 공해가 갈 수 있거든요.

 

빌사남 : 간판은 크게 안 달았네요? 입구 부분에 달아서 깔끔해 보여요!

 

이윤호 이사 : 보통 간판이 크고 화려할수록 눈에 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오히려 반대입니다. 그런 간판이 많다보니 미니멀하고 심플한 간판이 더 눈에 띄곤 하거든요.

 

 

 

◇ 칙칙했던 지하실 '안녕'...산뜻한 소통 공간으로 탈바꿈

 

빌사남 : 오, 지하가 지하 같지 않아요.

 

이윤호 이사 : 꼬마빌딩이 대개 그렇듯 기존 빌딩도 지하 공간에 채광이나 환기가 안됐어요. 그래서 전열 교환기 같은 기계식 환기장치를 설치해 배기·환기를 해결했죠. 또 카페 공간 같은 느낌으로 좀 더 밝은 조명을 썼습니다.

 

빌사남 : 벽면도 벽돌로 연출해 따뜻한 인상을 받네요.

 

이윤호 이사 : 예전 건물은 콘크리트 벽면에 도장이 된 느낌이었어요. 건축주분께서 지하를 일종의 접견실 용도로 쓰겠다고 하시더라고요. 건물의 얼굴이 될 곳이잖아요. 따뜻한 느낌의 적색 고벽돌과 나무 컬러를 섞어 연출했어요.

 

바닥은 별다른 재료를 쓰기보다 이음새 없이 매끈하게 포장되는 에폭시를 써 조금 더 넓어보이게 했어요. 가변적인 공간으로 설계해 다양한 회의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게 했죠.

 

빌사남 : 건물 층별 면적 중에 여기 지하가 제일 넓어 보여요.

 

이윤호 이사 : 맞아요. 지하는 건폐율에 들어가지 않고 용적률에도 영향을 받지 않아 가장 많이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죠. 원래 목적인 창고에다 회의공간도 겸할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인테리어를 했어요.

 

 

 

◇ 잡동사니 쌓아놓던 옥상이 강남 조망권으로?

 

빌사남 : 옥상도 몰라보게 바뀌었네요. 초록색 방수페인트로 칠한, 굉장히 허름했던 옥상창고가 멋진 휴게공간이 됐어요. 설명 좀 해주세요!

 

이윤호 이사 : 방수 작업을 한번 더 해주고 미장을 한 후 방부목 데크를 설치했어요. 가구를 둘 수도 있고 빗물 처리도 쉽게 했어요. 일부 공간에는 이 백자갈을 깔아 편안하고 밝은 이미지를 더했어요.

 

또 허리춤 높이에 조명을 설치해 밤에 바닥을 은은하게 밝히게 했어요. 바닥을 밝혀주면 일어섰을 때 야경을 볼 수 있거든요. 눈부심 없이 멀리 볼 수 있는 그런 공간입니다.

 

빌사남 : 옥상공간이 너무 멋지고 무엇보다도 조망이 너무 좋아요. 저쪽은 선릉공원인데 봄 되면 굉장히 예쁠 것 같아요.

 

이윤호 이사 : 꼬마빌딩이라 하면 공간이 제한되고 작을 거라 생각하시는데 지하부터 지상 5~6층까지 규모가 있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해요. 굉장히 프라이빗한 공간도 나오는 반면 하늘로 열린 개방 공간도 만들 수 있죠.

 

빌사남 : 이 건물도 경우도 지하1층~지상5층 옥상부분이 있는 거잖아요. 어떻게 보면 7개층을 사용하는 거라 굉장히 매력적인 것 같아요. 아래 사무공간도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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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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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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