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빌사남TV] "꼬마 빌딩의 변신은 무죄"...리모델링, '잘'하면 재건축 안 부럽다

URL복사

Friday, March 06, 2020, 14:03:51

[빌사남TV] '꼬마빌딩 리모델링 Before&After 전격 비교' 1편

“옷이 날개다!” 멋지게 새 옷 빼입고 나온 사람을 보면 이런 표현이 절로 나옵니다. 건물도 예외는 아닙니다. 리모델링만 했을 뿐인데 연간 수익률이 5% 뛰곤 하죠. 그런 리모델링, 어떻게 ‘잘’해야 할까요? 건축 전문가와 실제 사례를 분석해보는 콘텐츠를 '빌딩과 사랑에 빠진 남자', 《빌사남TV》가 준비했습니다.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1992년 준공됐던 강남의 한 상가건물이 28년만에 오피스 사옥으로 탈바꿈했습니다. 꼬마 빌딩의 눈부신 변화, 한번 들여다볼까요?

 

김윤수 빌사남 대표(이하 빌사남) : 안녕하세요! 빌사남TV입니다. 얼마 전 리모델링 사례(빌사남TV, ‘꼬마빌딩 리모델링의 모든 것 2편’)로 소개드렸던 건물이 드디어 완공됐어요. 어떻게 바뀌었나요?

 

이윤호 건축가(빌사남 이사, 이하 이윤호 이사) : 전면에 옐로우 톤의 사비석으로 캐릭터 라인을 잡고 측면은 커튼홀로 사무공간에 개방감을 줬어요. 사람이 많이 드나드는 1층은 폴딩도어를 도입, 소통하기 편하게 했습니다.

 

빌사남 : (건물 높이를 제한하는) 도로사선이 건물에 적용 됐던 걸 반듯하게 핀 것 같아요.

 

이윤호 이사 : 네. 도로사선제한은 없어져서 전면부를 반듯하게 올렸어요. 대신 정북방향에 있는 필지에서는 일조사선제한을 받아요. 그래서 옥상에 루버를 설치해 북쪽으로 빛을 투과하게 했어요.

 

조명은 밑에서 위로 건물 면을 향해 빛을 비추는 기법을 썼어요. 조명을 위에서 밑으로 달면 보행자들에게 눈부심 등 빛 공해가 갈 수 있거든요.

 

빌사남 : 간판은 크게 안 달았네요? 입구 부분에 달아서 깔끔해 보여요!

 

이윤호 이사 : 보통 간판이 크고 화려할수록 눈에 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오히려 반대입니다. 그런 간판이 많다보니 미니멀하고 심플한 간판이 더 눈에 띄곤 하거든요.

 

 

 

◇ 칙칙했던 지하실 '안녕'...산뜻한 소통 공간으로 탈바꿈

 

빌사남 : 오, 지하가 지하 같지 않아요.

 

이윤호 이사 : 꼬마빌딩이 대개 그렇듯 기존 빌딩도 지하 공간에 채광이나 환기가 안됐어요. 그래서 전열 교환기 같은 기계식 환기장치를 설치해 배기·환기를 해결했죠. 또 카페 공간 같은 느낌으로 좀 더 밝은 조명을 썼습니다.

 

빌사남 : 벽면도 벽돌로 연출해 따뜻한 인상을 받네요.

 

이윤호 이사 : 예전 건물은 콘크리트 벽면에 도장이 된 느낌이었어요. 건축주분께서 지하를 일종의 접견실 용도로 쓰겠다고 하시더라고요. 건물의 얼굴이 될 곳이잖아요. 따뜻한 느낌의 적색 고벽돌과 나무 컬러를 섞어 연출했어요.

 

바닥은 별다른 재료를 쓰기보다 이음새 없이 매끈하게 포장되는 에폭시를 써 조금 더 넓어보이게 했어요. 가변적인 공간으로 설계해 다양한 회의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게 했죠.

 

빌사남 : 건물 층별 면적 중에 여기 지하가 제일 넓어 보여요.

 

이윤호 이사 : 맞아요. 지하는 건폐율에 들어가지 않고 용적률에도 영향을 받지 않아 가장 많이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죠. 원래 목적인 창고에다 회의공간도 겸할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인테리어를 했어요.

 

 

 

◇ 잡동사니 쌓아놓던 옥상이 강남 조망권으로?

 

빌사남 : 옥상도 몰라보게 바뀌었네요. 초록색 방수페인트로 칠한, 굉장히 허름했던 옥상창고가 멋진 휴게공간이 됐어요. 설명 좀 해주세요!

 

이윤호 이사 : 방수 작업을 한번 더 해주고 미장을 한 후 방부목 데크를 설치했어요. 가구를 둘 수도 있고 빗물 처리도 쉽게 했어요. 일부 공간에는 이 백자갈을 깔아 편안하고 밝은 이미지를 더했어요.

 

또 허리춤 높이에 조명을 설치해 밤에 바닥을 은은하게 밝히게 했어요. 바닥을 밝혀주면 일어섰을 때 야경을 볼 수 있거든요. 눈부심 없이 멀리 볼 수 있는 그런 공간입니다.

 

빌사남 : 옥상공간이 너무 멋지고 무엇보다도 조망이 너무 좋아요. 저쪽은 선릉공원인데 봄 되면 굉장히 예쁠 것 같아요.

 

이윤호 이사 : 꼬마빌딩이라 하면 공간이 제한되고 작을 거라 생각하시는데 지하부터 지상 5~6층까지 규모가 있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해요. 굉장히 프라이빗한 공간도 나오는 반면 하늘로 열린 개방 공간도 만들 수 있죠.

 

빌사남 : 이 건물도 경우도 지하1층~지상5층 옥상부분이 있는 거잖아요. 어떻게 보면 7개층을 사용하는 거라 굉장히 매력적인 것 같아요. 아래 사무공간도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