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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車시장 2년 연속 ‘후진’...“차별화된 신차 내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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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0, 2020, 15:03:50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우리나라의 지난해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가 2년 연속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동차 시장의 수요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전기차 등 친환경차와 SUV의 비중은 높아졌는데요. 고급화·차별화 차종이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판매 회복을 위해 R&D 역량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1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한 ‘2019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에 등록된 자동차는 전년 대비 1.8% 감소한 179만 5134대였습니다. 국산차 판매는 전년 대비 0.9% 줄어들었고, 수입차는 6.0%나 뒷걸음질쳤습니다.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행태는 차종별, 사용 연료별, 구매 연령대별로 변화가 뚜렷했는데요. 먼저 SUV는 다양한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며 전년 대비 7.2% 증가했고, 비중도 45.1%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2013년 24.7%에 머물렀던 SUV의 비중은 매년 급속히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또 배출가스 규제강화 등으로 경유차 판매가 17.2% 급감한 것도 눈에 띄는 변화입니다. 경유차는 뛰어난 연료효율 앞세운 수입차를 중심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해 왔는데요. 하지만 미세먼지 문제와 경유세 인상, BMW의 화재결함 등 악재가 겹치면서 2013년 이후 처음으로 휘발유차에 역전당했습니다.

 

경유차의 비중은 급격히 줄고 있는 반면, 친환경차는 정부의 보급지원과 라인업 확대에 힘입어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는 전년 대비 각각 11.8%, 12.2%, 474.7% 증가했는데요. 친환경차 전체로 보면 전년 대비 14.6% 늘어난 14만 3000대가 판매됐습니다.

 

 

친환경차의 자동차 시장 점유율도 전년 대비 1.2%p 상승한 8.0%를 기록했는데요. 이 가운데 하이브리드는 10만 4000대가 판매돼 국내 보급대수 5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전기차는 3만 4956대가 판매돼 총 9만대 가까이 보급됐습니다.

 

특히 수소전기차는 지난해에만 4195대나 팔려나갔는데요. 수소전기차의 국내 총 보급대수가 5083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수소전기차 보급량 대부분이 지난해 판매된 셈입니다.

 

지난해 자동차 소비자를 연령별로 나눠보면 50대(19.6%)가 최대 구매층으로 떠올랐습니다. 반면 기존 주력 소비층인 30·40대는 감소세를 보였는데요. 이는 경기가 둔화되고 소득이 늘지 않으면서 젊은층의 구매력이 감소한 결과로 해석됩니다.

 

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0년의 최대 구매 연령대는 30대(24.4%)였고, 2015년(21.8%)과 2018년(19.4%)는 각각 40대의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특히 지난해 법인·사업자의 자동차 구매 비중(27.6%)도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경기 둔화에 따른 실업자 증가가 주된 이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고급화·차별화 차종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감안할 때, 우리 기업들의 제품개발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R&D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을 주요 경쟁국 수준으로 맞춰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기아차의 제품 경쟁력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아직 걸음마 수준”이라며 “특히 미국과 비교했을 때 친환경차는 1~2년, 자율주행차는 4년 정도 뒤처져 있기 때문에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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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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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주담대 최대 6억·다주택자는 금지…28일부터 즉각시행

수도권 주담대 최대 6억·다주택자는 금지…28일부터 즉각시행

2025.06.27 15:18:5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부가 서울 집값 급등세에 고강도 대출규제 카드를 빼들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긴급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수도권 중심의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을 확정·발표했습니다. 집값상승을 이끌고 있는 수도권과 투기 및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강남, 서초, 송파, 용산을 정조준했습니다. 주담대 한도 6억원·실거주 의무 금융당국은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구입목적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최대한도를 6억원으로 제한합니다. 소득·집값 상관없이 주담대 총액을 제한하는 강력한 조처입니다. 금융위는 "고가주택 구입에 과도한 대출 활용을 제한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정책대출은 기존처럼 자체한도를 적용하고 중도금대출은 한도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중도금대출이 잔금대출로 전환하면 6억원 한도가 적용됩니다. 실거주 의무도 강화됩니다. 수도권·규제지역에서 주택구입시 주담대를 받은 경우 6개월 이내 전입의무가 부과됩니다. 정책대출(보금자리론)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주택자 주담대 금지 수도권·규제지역내 2주택 이상 보유자가 추가로 주택을 구입할 때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0%가 적용됩니다. 다주택자의 추가 주택구입목적 주담대를 원천봉쇄하는 것입니다.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처분하지 않고 추가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다만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6개월 이내 처분한다면 무주택자와 같은 비규제지역 LTV 70%, 규제지역 LTV 50%를 적용합니다. 처분조건부 1주택자의 조건이 2년내 처분에서 6개월내 처분으로 엄격해졌습니다. 처분약정을 지키지 않으면 대출금은 즉시회수(기한이익상실)되고 향후 3년간 주택 관련 대출을 제한합니다. 주담대 만기 30년 수도권·규제지역내 주담대 만기는 30년 이내로 일괄제한합니다. 은행별로 30~40년 이내에서 자율관리하던 만기제한을 묶었습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우회 방지조처입니다. 보유주택을 담보로 생활비 등 조달목적으로 대출받는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한도는 최대 1억원으로 제한됩니다. 주택을 2채 이상 보유한 차주에 대해선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취급을 금지합니다. 갭투자 방지 전세대출 조인다 전세대출도 깐깐해집니다. 수도권·규제지역내 전세대출 보증비율을 현행 90%에서 80%로 내립니다. 금융회사의 전세대출 여신심사 강화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주택매수자 또는 수분양자가 전세보증금으로 매매대금이나 분양잔금을 납입할 때 활용되는 전세대출 이른바 소유권이전조건부전세대출은 금지됩니다. 실거주가 아닌 갭투자 목적 주택구입에 금융권 대출자금이 활용되지 않도록 막는 것입니다. 신용대출을 활용한 주택구입을 방지하기 위해 신용대출 한도는 차주별 연소득 이내로 제한합니다. "과도한 빚내 집 사지 말아야" 정책대출 중 비중이 큰 주택기금 디딤돌(구입)·버팀목(전세) 대출은 한도를 대상별로 최대 1억원 축소 조정합니다. 금융당국은 대출수요 쏠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규제조처를 오는 28일부터 즉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전세대출 보증비율 감축은 7월21일 시행입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빚을 레버리지 삼아 주택을 구입하는 행태 등으로 주택시장 과열과 침체가지속적으로 반복돼 왔다"며 "이제는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시점"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필요시 규제지역 LTV 추가 강화, 전세대출·정책대출 등 DSR 적용대상 확대, 주담대 위험가중치 조정 등 거시건전성 규제정비 등 준비돼 있는 추가적인 조처를 즉각 시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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