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국내 車시장 2년 연속 ‘후진’...“차별화된 신차 내놔야”

URL복사

Tuesday, March 10, 2020, 15:03:50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우리나라의 지난해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가 2년 연속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동차 시장의 수요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전기차 등 친환경차와 SUV의 비중은 높아졌는데요. 고급화·차별화 차종이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판매 회복을 위해 R&D 역량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1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한 ‘2019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에 등록된 자동차는 전년 대비 1.8% 감소한 179만 5134대였습니다. 국산차 판매는 전년 대비 0.9% 줄어들었고, 수입차는 6.0%나 뒷걸음질쳤습니다.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행태는 차종별, 사용 연료별, 구매 연령대별로 변화가 뚜렷했는데요. 먼저 SUV는 다양한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며 전년 대비 7.2% 증가했고, 비중도 45.1%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2013년 24.7%에 머물렀던 SUV의 비중은 매년 급속히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또 배출가스 규제강화 등으로 경유차 판매가 17.2% 급감한 것도 눈에 띄는 변화입니다. 경유차는 뛰어난 연료효율 앞세운 수입차를 중심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해 왔는데요. 하지만 미세먼지 문제와 경유세 인상, BMW의 화재결함 등 악재가 겹치면서 2013년 이후 처음으로 휘발유차에 역전당했습니다.

 

경유차의 비중은 급격히 줄고 있는 반면, 친환경차는 정부의 보급지원과 라인업 확대에 힘입어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는 전년 대비 각각 11.8%, 12.2%, 474.7% 증가했는데요. 친환경차 전체로 보면 전년 대비 14.6% 늘어난 14만 3000대가 판매됐습니다.

 

 

친환경차의 자동차 시장 점유율도 전년 대비 1.2%p 상승한 8.0%를 기록했는데요. 이 가운데 하이브리드는 10만 4000대가 판매돼 국내 보급대수 5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전기차는 3만 4956대가 판매돼 총 9만대 가까이 보급됐습니다.

 

특히 수소전기차는 지난해에만 4195대나 팔려나갔는데요. 수소전기차의 국내 총 보급대수가 5083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수소전기차 보급량 대부분이 지난해 판매된 셈입니다.

 

지난해 자동차 소비자를 연령별로 나눠보면 50대(19.6%)가 최대 구매층으로 떠올랐습니다. 반면 기존 주력 소비층인 30·40대는 감소세를 보였는데요. 이는 경기가 둔화되고 소득이 늘지 않으면서 젊은층의 구매력이 감소한 결과로 해석됩니다.

 

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0년의 최대 구매 연령대는 30대(24.4%)였고, 2015년(21.8%)과 2018년(19.4%)는 각각 40대의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특히 지난해 법인·사업자의 자동차 구매 비중(27.6%)도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경기 둔화에 따른 실업자 증가가 주된 이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고급화·차별화 차종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감안할 때, 우리 기업들의 제품개발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R&D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을 주요 경쟁국 수준으로 맞춰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기아차의 제품 경쟁력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아직 걸음마 수준”이라며 “특히 미국과 비교했을 때 친환경차는 1~2년, 자율주행차는 4년 정도 뒤처져 있기 때문에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