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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투자는 민간이, 지원은 정부가’...팁스TIPS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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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8, 2020, 06:03:00

기술력에 지원 초점.. 사업화 가능성이 큰 경우에는 예외적 경우도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ㅣ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Korea)는 투자유치가 어려운 초기 스타트업에 정부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다른 사업과 가장 큰 차이점은 민간이 투자를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2012년 중소기업벤처부의 전신인 당시 중소기업청은 이스라엘의 모델인 TI프로그램(Technological Incubators Program)이 1993년부터 시행된 국내 인큐베이터 프로그램(Business Incubator: BI)과는 조금 다른 계기를 만들수 있겠다는 판단으로 1년간 연구용역을 주게 됩니다.

 

2013년 5월 중소기업청은 팁스TIPS사업을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 이 사업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소기업벤처부로부터 운영을 맡은 (사)한국엔젤투자협회는 현재 팁스 프로그램과 팁스 타운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팁스 사업은 크게 팁스 프로그램과 팁스 타운 운영으로 구분됩니다. 프로그램은 일종의 소프르웨어로 기업선발, 투자관리, 자금지원, 자금관리 등을 맡고 있고, 타운은 하드웨어로 투자자, 엔젤협회, 창업진흥원, 유관기관, 스타트업 등을 연결해 일종의 생태계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즉 프로그램은 평가와 자금지원, 타운은 육성과 공간제공 및 상호 연결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팁스가 지금껏 지속성장해온 배경을 살펴보면 과거 창업지원이 가진 한계를 어떤 식으로 해결하려 했는지를 알 수 있을 듯합니다. 

 

민간이 투자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모델 

 

정부는 팁스 프로그램을 수행할 파트너로서 운영사 즉 인큐베이터(Incubator)를 공개경쟁 입찰방식으로 선정합니다. 운영사업자는 2013년 초기 2개이던 것이 매년 5~10개가 추가 선발되어 2019년도에는 총 56개의 운영사 컨소시엄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운영사는 엔젤투자회사와 초기전문VC, 대기업, 엑셀러레이터 등 다양합니다.  — 

 

팁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운영사는 먼저 자기자본을 가지고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해 투자하고 이를 정부쪽에 추천하여 정부가 다시 심사하여 정부지원금의 지급를 결정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1차적으로 민간인 운영사가 스타트업에 먼저 투자를 하고, 그 이후 운영사가 정부에 추천을 하면 2차로 정부가 심사해 다시 투자를 하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장점은 아무래도 민간이 먼저 스타트업에 대한 심사와 투자를 진행하다보니 정부나 기관의 심사 보다는 엄격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운영사 스스로가 투자를 하고 정부에 심사를 올려야 하는 구조이다보니 기본적으로 자신이 책임져야 하는 투자금과 리스크, 책임을 스타트업과 함께 하게 됩니다.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측면에서 보자면 투자자가 회사에 참여(주주의 위치)하고 있기때문에 이 회사가 성공해야 자신이 돈을 버는 구조이고, 따라서 동기부여와 기업의 성공확률이 올라가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규모가 작은 초기 스타트업 기업이 외부 투자를 받기는 사실 힘듭니다. 운영사가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되면 정부가 함께 투자금을 대는 형태가 되어 리스크를 감당하고 공격적인 투자의 여력도 생깁니다.

 

일반창업에서 특화된 기술창업, 팁스의 지원 대상

 

2013년부터 2019년도 까지의 팁스 사업 성과를 살펴보면 총 934개의 창업팀이 선정 됐는데요. 전체 창업팀 대표 및 공동대표 2752명 중 석박사 출신이 58% (교수 255명,  의사 38명, 변호사 및 변리사 8명 등)에 달합니다.

 

국내외 유수의 대학출신이 56% (서울대 404명, KAIST 287명, 스탠포드 24명, MIT 15명 등), 국내외 대기업 출신이 30% (삼성 314명, 애플⋅구글 18명, 네이버⋅다음 81명, 인텔⋅MS 23명, LG 139명, SK 76명 등)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술창업이다보니 선발과 평가의 기준이 기술력에 초점이 맞춰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기술이 얼마나 핵심적인가 어느 정도의 차별화가 이루어지는가 등도 중요한 요소지만 기술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사업화 가능성이 큰 경우에는 선정되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 기준으로 팁스가 밝힌 국내외 민간투자 유치액은 엔젤투자와 후속투자를 포함해 총 2만 2875억원 입니다. 팁스 사업에 선정된 382개의 창업팀에 2만 890억원이 투자됐습니다.

 

스타트업 기업 중 '지놈앤컴퍼니(Genome & Company)'가 코넥스에, '티앤알바이오팹(T&R Biofab)'이 코스닥에 각각 상장됐고고, M&A가 14건, 해외 법인설립이 177개 업체, 기업당 5.5명의 신규고용이 그간의 성과입니다.

 

또한 미국 나스닥 상장사에 약 2300억 원에 팔린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수아랩(SUALAB), AI 반도체 설계 스타트업 오픈엣지(OPENEDGES), 명함 관리 앱(응용프로그램) 리멤버를 개발한 드라마앤컴퍼니(DRAMA & COMPANY) 등도 팁스를 통해 성장의 발판을 다진 기업들입니다.

 

이스라엘 TI 프로그램을 통해 시작한 팁스TIPS는 기술창업지원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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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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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美 럭셔리 오디오 브랜드 B&W 인수…8년 만의 대형 M&A

삼성전자, 美 럭셔리 오디오 브랜드 B&W 인수…8년 만의 대형 M&A

2025.05.07 09:52: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자회사 하만 인터내셔널을 통해 미국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를 인수하며 최근 고성장 중인 글로벌 오디오 사업 강화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자회사 하만 인터내셔널이 6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마시모의 오디오 사업부를 3억5000만달러(약 50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 인수 절차를 연내에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습니다. 삼성전자가 대규모 인수·합병(M&A)에 나선 것은 2017년 80억달러(약 9조4000억원)를 투자해 하만을 인수한 이후로 8년 만에 사실상 처음입니다. 하만이 인수하는 럭셔리 프리미엄 오디오 사업은 바워스앤윌킨스(B&W), 데논, 마란츠, 폴크, 데피니티브 테크놀로지 등입니다. 1966년 영국에서 설립된 B&W는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디자인, 고급스러운 소재, 고품질 사운드로 오디오 전문가와 애호가들 사이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럭셔리 오디오의 대표 브랜드입니다. 1993년 출시 이후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스피커’ 중 하나로 극찬을 받으며 B&W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라우드 스피커 노틸러스는 대당 1억5000만원이 넘습니다. 아이코닉한 유선형 디자인으로 유명한 무선스피커 제플린,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노이즈 캔슬링 기술로 유명한 헤드폰 PX7 시리즈 등은 유명한 전 영국국가 대표 축구선수 데이빗 베컴이 홍보대사로 활동할 정도의 대표 제품들입니다. 또 CD 플레이어를 최초 발명한 115년 전통의 데논, 프리미엄 앰프·리시버 제품군에서 고품질 음향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 마란츠도 인수했습니다. 하만은 지난해 포터블 오디오 시장에 약 60%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가 큰 헤드폰, 무선이어폰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습니다. 하만은 이번 유명 브랜드를 인수해 세계적인 오디오 명가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컨슈머 오디오부터 카오디오 사업까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삼성 측은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에 인수하는 마시모의 오디오 사업을 하만의 라이프스타일 사업부문과 합쳐서 2025년 608억달러에서 2029년 700억달러까지 성장이 예상되는 컨슈머 오디오 시장에서 글로벌 1위 입지를 공고히 하고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또 “카오디오 사업에서도 기존 하만카돈, JBL, 마크레빈슨, AKG, 뱅앤올룹슨에 B&W 등을 포함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자동차 업체 및 고객들에게 브랜드별 차별화된 오디오 경험과 음향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업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인수를 계기로 삼성전자의 모바일, TV, 가전 사업과의 시너지 확대도 기대됩니다. 삼성전자 측은 “이번 하만의 빅딜은 삼성전자의 모바일과 TV 등의 차별화된 음향·오디오 기술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며 “다양한 스피커·오디오 기기와 연결·제어 등 스마트싱스, 차별화된 고객 경험 측면에서 시너지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하만 AKG와 하만 카돈 등의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해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 무선이어폰, 사운드바, 패밀리허브 등의 사운드 품질을 높였고, 이번에 인수하는 브랜드에 축적된 오디오 기술 및 노하우를 적용해 차별점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데이브 로저스 하만 라이프스타일 사업부문 사장은 “하만은 75년 역사의 오디오 전문기업으로 세계 최정상의 위치로 성장해 온 것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며 “여기에 또 하나의 명품 오디오 B&W까지 확보해 명실상부한 오디오 명가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하만은 디지털 콕핏과 차량용 오디오 분야에서 세계 1위로 꼽히는 전장업체입니다. 삼성전자 인수 첫해인 2017년 하만의 영업이익은 600억원에서 지난해에는 1조3000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수천억원 규모의 M&A에 나선 것은 하만 인수 이후 처음이어서 이번 빅딜을 계기로 향후 대규모 M&A에 본격적으로 나설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박순철 삼성전자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달 30일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불확실성 속에서도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미래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며 “주주가치 제고와 미래 성장을 위한 M&A도 지속 검토 중이며 가시화되는 대로 즉시 공유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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