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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위기, 오히려 기회다”...지금 빌딩 투자를 권하는 ‘두 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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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rch 21, 2020, 09:03:00

[빌사남TV] 코로나19 사태가 꼬마빌딩 시장에 미치는 영향?
“금리 인하로 자본비용 저렴하고 주요지역은 가격 오를 것”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코로나19 사태가 삼켜버린 2020년 1분기. 학교는 개학을 연기하고 코스피는 500포인트 이상 급락하는 초유의 사태에 투자자들도 ‘멘붕’에 빠졌습니다. 매수? 매도? 내일이 불투명한 3월, 부동산 전문가 김윤수 대표와 <빌사남TV>가 시장 총평을 내놓았습니다!

신진선 대리(이하 신대리) : 안녕하세요, <빌사남TV>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많이들 힘드신데, 부동산 시장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빌사남 김윤수 대표(이하 빌사남) : 지금 자영업자들은 매출이 급감해 굉장히 힘들어졌어요. (건물주에게 미칠 영향은) 단기적으론 적으나 사태가 장기화 되면 특히 꼬마빌딩을 중심으로 미칠 타격이 클 것 같아요. 지금 꼬마빌딩 매입을 고려중이라면 투자 환경을 이전과는 다르게 바라봐야 됩니다.

 

신대리 : 요즘 착한 임대인 운동이라고 임대료도 내려주고 있는데요.

 

빌사남 : 사태가 장기화되면 결국에는 임차인들이 임대료를 연체할 가능성이 높아요. 임대인도 임대료를 한두 달은 몰라도 계속 안 받을 순 없는데, 임대료가 연체될 경우 명도 소송하기도 애매하고... 외곽에 있는 자영업자들이 먼저 영향을 받고 주요지역으로 피해가 번질 것 같습니다.

 

 

신대리 : 그리고 또 기준금리 인하 이슈가 있잖아요. 이러면 빌딩 매입하기 괜찮은 시점 아닌가요?

 

빌사남 : 보통 금리가 떨어지면 임대수익형 건물의 가격이 올라요. 금리가 1.25%에서 더 내려간다면 수익률이 높은 건물은 가격이 오를 것 같아요. 하지만 지금은 빌딩 투자를 신중하게 해야 할 때입니다. 좋은 금리조건은 이용하면서 투자는 ‘주요지역’에 해 리스크를 줄이는 전략이 좋습니다.

 

신대리 : 조금 어렵네요. 불황이라 매입을 망설이게 되는데 또 다른 측면에선 지금이 기회인 것 같은데요?

 

빌사남 : 2008년 금융위기의 경우 당해 거래량은 줄었다가 그 다음해에 다시 크게 증가했어요. 특히 주요지역의 빌딩은 금융위기 때도 가격이 별로 떨어지지 않았거든요. 주요지역을 거듭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자본시장의 리스크가 커지면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요. 주식 같은 자산보단 실물자산에 더 투자하는 것. (이 같은 상황을 종합해보면) 거래건수 자체는 작년보다 많이 줄어도 주요 지역의 빌딩들은 계속 값이 오를 거란 생각이 들어요. 위기가 기회라고도 하잖아요. 어떤 면에선 지금이 꼬마빌딩을 매입하기 굉장히 좋은 시점인 것 같아요.

 

 

신대리 : 그런데 주요 지역에 건물을 가진 매도자분들은 거둬들이고 있는 상황 아닌가요?

 

빌사남 : 작년은 매도자 우위시장이었지만 올해는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된다면 좋은 건물들이 꽤 많이 나올 거예요. 지나가다 보이는 땅 큰 곳에 주택 하나에 건물주가 다 살고 있는 집 있죠? 특히 그런 매물이 많이 나올 거예요.

 

신대리 : 그런 거는 규제가 있다 보니 현금이 많으신 분들만 매입하실 수 있잖아요.

 

빌사남 : 그렇죠. 최근에도 일정 가격 이상의 주택 구입 시 자금조달계획서에 15개의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등 규제가 강화됐잖아요. (주택 매매 자금 규제가 강화되면서) 현금이 충분한 분들에게는 지금이 특히 기회인 것 같아요.

 

지금 사태가 장기화된다고 가정할 때 올해 중순이나 연말쯤 좋은 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높고, 금리 인하와 함께 강남구 요구수익률도 떨어질 것 같거든요. 이런 변수들을 종합해보면 매입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시장이 형성되죠.

 

 

신대리 : 요즘 기사마다 부동산 시장에 대한 의견이 갈리는데 대표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빌사남 : 지금 상황이 안 좋은 건 사실입니다. 모든 제 의견은 참고 정도만 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러나 미디어에서 다 안 된다, 다 망한다 해도 될 사람은 되더라고요. 삼성동에 어떤 건물은 건축행위 후 임대 내놓은 지 2주 만에 공실이던 1·2층이 꽤 높은 임대료 조건에 다 맞췄어요. 좋은 지역에 잘 해놓은 건물은 임대도 잘 나가요. 식당 같은 경우도 아무리 불황과 위기가 와도 영향은 있지만 사람들은 계속 가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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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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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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