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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일상속에 짐 보관, 럭스테이(LugSt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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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6, 2020, 06:03:00

일상에서 여행까지 ‘짐’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상점들과 함께 실시간으로 짐을 맡기는 공유공간 제공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ㅣ‘짐스럽다’라는 말이 주는 느낌은 그다지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사전적인 의미 그대로 짐스럽다는 것은 ‘짐을 간수하는 것처럼 귀찮고 부담이 되는 데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귀찮고 부담스럽다는 단어에서 이미 귀찮음과 부담감이 가득 느껴집니다.

 

그래서 우린 종종 짐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배낭여행이나 해외출장 중에 너무 힘들어서 짐을 맡기고 싶을 때는 물론. 양 손 가득 쇼핑백을 들었는데 갑작스런 약속이 생겨서 급하게 이동할 때, 콘서트나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러 갔을 때 가방과 외투가 짐이 되기도 합니다. 특별하거나 특별하지 않은 날이거나 별로 상관 없이 언제든 필수품이 짐이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우리가 짐이라고 느끼는 것은 물론 정량화되어 무게와 부피로 말 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사소하고 작은 것처럼 남들은 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들도 누군가에겐 짐이 되기도 합니다.  

 

‘짐스러움’을 재정의 하다

 

근처의 상점에 실시간으로 짐을 맡기는 서비스 ‘럭스테이(Lugstay)’는 짐을 ‘재정의’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막연하게 생각하던 짐이라는 개념이 개인의 상황과 심리 그리고 필요에 따라 짐이 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게 되는 것을 본 겁니다. 

 

에어비앤비(AirBnB)의 또 다른 버전처럼 럭스테이는 우리 주변의 상점과 사용자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매개체는 바로 일상생활 속에서의 짐입니다. 상점의 빈 공간에 잠시 짐을 맡기고 다시 찾아가는 방식입니다. 

 

스타트업 기업 블루웨일컴퍼니(Bluewhale Company co.,Ltd)가 개발한 이 서비스는 지난 2018년 중소벤처기업부와 스마트벤처캠퍼스 정부지원사업으로 선정된 후 다음해인 2019년 6월 정식으로 론칭했습니다. 

 

 

초기에는 한국을 방문한 해외 여행객을 중심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이후 서울과 지방 대도시까지 서비스 지역이 확대되면서 국내 이용자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블루웨일측은 특히 주목할 부분으로 일상에서 짐을 맡긴 분들의 재이용 비율이 신규 이용자 비율보다 더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아무 곳에나 짐을 맡긴다는 생각을 못 했는데 이젠 짐을 맡길수 있다는 걸 알기때문에 쉽게 서비스를 다시 이용한다는 것이죠.

 

짐의 종류를 살펴보면 아주 작은 쇼핑백부터 부피와 무게가 큰 배낭이나 캐리어까지 다양합니다. 현재는 크기와 무게에 제한없이 짐 한 개당 하루에 약 6600원 정도(미화 $6/day)로 단일 가격이지만 점차 다양한 선택사항 — 예를 들면 택배 수령 및 반송, 메이크업 및 드레스룸의 유무, 신선식품 보관 가능 여부 등 — 을 통해 가격다양화와 서비스 세분화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소상공인들과 상생..짜투리 공간을 활용

 

짐보관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짐을 보관하는 장소입니다. 짐보관 장소가 이용자들이 편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럭스테이는 앞서 에어비앤비를 예로 들었듯, 호스트의 역할을 하는 상점들이 중요한 파트너가 됩니다. 공간을 공유해주는 상점들과의 협업이 없다면 불가능하죠.

 

현재 서울의 경복궁, 강남, 서울역, 신촌과 홍대, 명동, 이태원 등 밀집지역의 상점들은 물론 지방 대도시의 다양한 상점들이 럭스테이의 호스트로 지원하고 있고 또 함께 협업하고 있습니다.

 

상점들의 짜투리 공간은 늘 존재하는 것이고, 이용하기 애매한 공간으로 2차 수입을 올릴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기에 또 하나 상점 자체의 광고와 홍보 효과가 존재합니다.

 

서비스 사용자들이 짐을 맡길수 있는 장소로는 의류와 잡화를 취급하는 상점부터 미용실과 타투샵, 게스트하우스, 주유소, 빨래방, 커피전문점, 식당, 헬스장 등 다양합니다. 이렇다보니 평소에는 관심이 없던 상점도 짐보관을 위해 검색을 하고, 직접 방문하게 됩니다.

 

소상공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손님들의 방문입니다. 손님이 매장안에 들어오는 것, 서비스와 상품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 공간을 친숙하게 인식시키는 것은 당장은 구매의사가 없더라도 어쨌건 한 번 방문했다는 것으로 벽을 하나 허무는 효과가 있죠.

 

이 부분은 지역경제활성화와 기존 산업 특히 소상공인들과의 상생이라는 측면에 있어 매우 시의적절한 접근으로 보입니다.

 

블루웨일컴퍼니 측은 현재는 짐보관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지만, 향후 모빌리티*와 결합이 본격화되는 환경에 발맞춰 상점의 빈공간을 활용한 ‘개인의 사적인 짐보관’에서 ‘개인과 개인사이에 짐의 이동’이 가능한 개인물류허브로의 발전 단계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 모밀리티 Mobility: 사회적 유동성 또는 교통수단등을 통한 이동성과 기동성을 의미. 스타트업계에서는 효율적이고 안전한 여정을 만드는 것과 이동하는 동안 이용자에게 더 많은 효율과 이익을 주기 위한 시도 등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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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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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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