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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옵션 무장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소형 SUV 맞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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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31, 2020, 07:03:00

무선 애플카플레이,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등 고급사양 동급 유일 탑재
제3종 저공해차 혜택도 ‘동급 유일’..소형 SUV 및 준중형 SUV 시장 흡수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 초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출시된 이후 국내 소형 SUV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트랙스와 이쿼녹스 사이를 메우는 한국지엠의 핵심차종인데요. 동급 최초로 적용된 다양한 편의·안전사양 덕분에 기존 소형 SUV는 물론 준중형 SUV 고객까지 흡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1월 16일 출시된 트레일블레이저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GM의 차세대 파워트레인 기술, 첨단 안전·편의사양 등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동급 최초로 적용된 다양한 편의사양을 앞세운 트레일블레이저는 차급을 뛰어넘는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선 없이 스마트폰 연동되는 무선 애플카플레이

 

트레일블레이저의 주요 고객은 2030의 젊은 층인데요. 스마트폰과 인포테인먼트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기능이 동급 최초로 적용되면서 젊은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애플 카플레이 기능은 USB 유선 케이블로만 연결이 가능했지만 무선으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역시 구글의 정책에 따라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동일한 기능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듀얼 커넥션 블루투스 핸즈프리 시스템 등 주행 중 케이블 없이도 편안하게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이 탑재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동급 유일한 전동 트렁크 탑재

 

셀토스, XM3 등 경쟁차종에 없는 전동 트렁크가 탑재된 것도 트레일블레이저의 장점으로 꼽힙니다. 차량의 버튼으로 테일게이트를 손쉽게 여닫을 수 있고, 무거운 짐을 들고 있어도 간단한 킥 모션(보타이 프로젝션 핸즈프리 파워 리프트게이트)로 트렁크를 열 수 있습니다.

 

 

◇ 고급세단에서도 보기 힘든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트레일블레이저에는 차량의 내외부 소음을 반대 파동으로 상쇄시키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쉐보레 모델에는 말리부, 트래버스, 이쿼녹스, 카마로SS 등에 탑재돼 있는데요. 경쟁사들에서는 일부 럭셔리 모델에만 적용된 고급 기술입니다.

 

◇ 소형 SUV엔 없는 파노라마 선루프 적용

 

트레일블레이저에는 국내 소형 SUV 가운데 유일하게 파노라마 선루프가 적용됐습니다. 스카이풀 파노라마 선루프로 불리는 이 옵션은 승객에게 넓은 시야와 탁 트인 개방감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 ‘대형 SUV’ 트래버스에서 가져온 9단 자동변속기

 

트레일블레이저의 9단 자동변속기는 사륜구동 모델에 탑재되고 있는데요. 대형 SUV인 트래버스에 적용된 9단 자동변속기와 동일한 모델로, 상급 차량인 준중형 및 중형 SUV 모델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고급 사양입니다. 9단으로 이뤄진 기어로 최적의 효율과 퍼포먼스를 자랑한다는 게 한국지엠의 설명입니다.

 

◇ 효율까지 챙긴 스위처블 AWD 시스템

 

트래버스에 탑재됐던 사륜구동 시스템인 스위처블 AWD 시스템도 트레일블레이저에 동급 최초로 적용된 사양입니다. 스위처블 AWD 시스템은 상황에 따라 주행 중 간단한 온/오프 버튼 조작만으로도 FWD(전륜구동) 모드 및 AWD(사륜구동) 모드를 상시 전환하는 기능인데요. 안정적인 주행성능의 사륜구동 방식은 물론, 높은 연료 효율이 높은 전륜구동 방식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세 가지 디자인

 

트레일블레이저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차별화된 세 가지 디자인으로 출시된 유일한 국산 SUV입니다. Rally Sports(랠리 스포츠)의 앞 글자를 딴 RS모델은 레이싱카와 같은 날렵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스포티한 매력을 강조했는데요. ACTIV(액티브) 모델은 정통 오프로더에서 영감을 받은 모델로 정통 SUV 특유의 거칠고 강한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특히 RS 모델의 D컷 스티어링휠, 액티브 모델의 오프로드 겸용 터레인 타이어 및 17인치 러기드 머신드 알로이휠 등도 기존 SUV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사양인데요. 이를 통해 천편일률적이었던 국내 SUV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 동급 유일의 제 3종 저공해차 혜택

 

옵션은 아니지만 동급 SUV 중 트레일블레이저만 유일하게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쉐보레의 라이트사이징 엔진기술 덕분에 제3종 저공해 차량 인증을 획득했는데요. 서울시를 기준으로 공영주차장 50% 할인, 지하철 환승 주차장 80% 할인, 주차장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를 50% 할인, 공항 주차장 20~50% 할인 등 다양한 경제적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편, 트레일블레이저를 출시한 쉐보레는 RV(레저용 차량) 위주의 체질 개선에 속도를 내는 모습입니다. 앞서 쉐보레는 전체 라인업의 60%를 SUV 모델로 채우겠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요. 실제로 지난해 상반기까지는 트랙스와 이쿼녹스가 전부였지만, 올해는 콜로라도·트래버스와 트레일블레이저까지 가세해 5개 차종으로 대폭 늘어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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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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