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신재철 기자ㅣ최근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 몰리면서 온라인 브로커리지 1위 키움증권의 홈트레이딩서비스(HTS)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에 접속장애가 발생하는 등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2일 키움증권과 투자자들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키움증권의 HTS 자동일지 잔고 표시가 조회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날 키움증권은 고객게시판 공지사항을 통해 “실시간 잔고 지연으로 인해 자동일지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조회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26일에는 서버 접속자 급증으로 키움증권 계좌개설 등에 필요한 신분증 진위 확인이 늦어지기도 했는데요. 키움증권은 임시 방편으로 URL 문자메시지(SMS)를 발송해 신분증 확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키움증권 홈페이지 고객게시판에는 ‘거래가능 수량이 0으로 나오고 미체결 내역이 확인되지 않는다. 매매가 불가능해진 채로 장이 종료돼 손해가 막심하다’, ‘주문 오류로 3배나 매수됐다’는 내용의 투자자 항의가 줄을 이었습니다.
키움증권은 이에 고객게시판을 통해 ‘서비스 오류는 당일 주문 및 체결 데이터 급증으로 인해 발생했다. 현재는 개선 작업을 통해 시스템이 안정화된 상황’이라는 간단한 설명과 사과글을 올렸습니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이번 장애와 관련된 고객 피해 상황을 확인해 보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