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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저금리 대출 혼잡 막자’...은행, 비대면채널·영업점 인력 확충에 구슬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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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6, 2020, 06:04:00

시중은행, 소상공인 12만명에 3조5000억 공급..금리 연 1.5%
대출 경험 많은 직원 영업점 파견·온라인 원스톱 보증업무 도입
신용등급 낮으면 기업은행 찾는게 유리..한도 소진 전에 서둘러야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이 코로나19 피해 기업의 신속한 대출 지원을 위해 본부 직원을 영업점에 파견해 현장 인력을 늘리고, 비대면채널 도입도 서두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자금난을 겪는 소상공인에 대한 초저금리 대출 공급 창구가 시중은행으로 확대되면서 대출 혼잡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 KB국민은행 등 14개 시중은행과 IBK기업은행 전국 영업점에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리 1.5%의 긴급대출을 공급합니다.

 

이전에는 소상공인진흥공단(소진공)과 기업은행을 통해서만 대출이 진행되다 보니 업무가 지연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지난 1일부터 시중은행도 초저금리 대출 공급을 확대했습니다. 시중은행은 고신용등급자(1~3등급)를 대상으로 공급합니다.

 

이번 대출 규모는 모두 3조 5000억원 규모로 약 12만명의 소상공인에게 공급됩니다. 이에 은행권은 영업점 인력 확충과 비대면채널 활용을 통해 자금 지원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54개 일선 영업점에 본부 직원 60여명을 파견했습니다. 각 영업점마다 1~2명이 배치됐는데 대부분 기업대출 경험이 많은 과장급 이상입니다. 인근 영업점은 지역신용보증재단과 협약을 맺어 소상공인 대출 수요가 많은 곳입니다.

 

신한은행도 본부 직원의 영업점 파견을 위한 준비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개인사업자·기업 대출 경력이 많은 본점 직원을 2주에 걸쳐 영업점에 파견할 계획입니다. 또 공인인증서를 통해 모바일로 대출 접수부터 약정까지 비대면채널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역시 비대면으로 대출 채널을 확대했습니다. 기업인터넷뱅킹을 통해 정부 대출 상품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영업점 대기시간 축소,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해 적극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상황에 따라 인력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입니다.

 

하나은행은 부산 등 신용보증재단에 직원을 파견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협업에 나서고 있습니다. 지역신보에 약 45명의 직원을 파견해 보증서 발급 시간을 단축하고 상담업무를 지원하도록 했습니다. 서울·경기신용보증재단과는 은행 거점 영업점 130개를 매칭해 상담 대행은 물론 재단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은행 직원을 즉시 파견하는 신속 대응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기업은행은 대출 공급 대상을 신용등급 1~6등급까지로 넓혀 일반 시중은행보다 많은 소상공인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이에 보증서 심사·발급, 대출을 은행에서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초저금리특별대출 간편보증 업무’를 도입했습니다. 지역신보의 보증서 심사·발급을 대행하고, 고객 제출서류를 최대 10여개에서 4개로 축소합니다.

 

경영지원 플랫폼 BOX를 활용한 ‘대상여부 사전확인 비대면 서비스’도 시행합니다. BOX 비회원, 기업은행 미거래 고객도 간편보증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 대상으로 확인되면 필요 서류는 기관 방문 없이 BOX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BOX는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또 보증업무 위탁을 앞두고 초기 쏠림에 대비해 생년에 따른 홀짝제와 신청 예약제를 도입했습니다. 본부 직원 368명을 영업점에 추가 배치해 소상공인들에게 자금이 신속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 대출신청 증가로 대출실행이 많이 지연되고 있다”며 “이에 본부인력을 영업점에 배치해 신속한게 금융지원을 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신용등급이 낮은 소상공인들은 기업은행을 찾는 게 유리하다”며 “대출 실행기간도 3~5일 정도로 빠르게 승인 받을 수 있고 금리도 낮아 한도가 소진되기 전에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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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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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감성 자극…추억과 놀이 더한 ‘콘텐츠 베이커리’ 빵 터졌다

소비자 감성 자극…추억과 놀이 더한 ‘콘텐츠 베이커리’ 빵 터졌다

2025.05.28 09:31:1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가 고물가 속 제품에 콘텐츠를 접목한 '이벤트성 베이커리'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건강이나 스포츠 등 대중적 관심사를 반영한 기획 상품으로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려는 전략입니다. 가격을 직접 올리지 않고도 반복 구매를 유도해 실질적인 매출 증대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마케팅으로 여겨집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는 지난 2월 건강빵 브랜드 '파란라벨'을 론칭하며 '건강빵은 맛이 없다'는 인식의 전환을 시도했습니다. 파란라벨은 '건강빵의 새로운 기준'을 슬로건으로 삼고 기존 건강빵의 단점으로 지목돼 왔던 단조로운 맛, 거친 식감 등을 개선하는데 주안점을 뒀습니다. 스토리텔링 요소도 강화했습니다. 북유럽 국가인 핀란드의 헬싱키 대학교와 4년간 공동 연구해 통곡물 발효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파란라벨 7종은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이 120만개를 넘어서며 시장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플레저'와 저속노화 트렌드가 수요를 뒷받침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SPC삼립이 지난 3월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1000만 관중 시대를 맞아 선보인 크보빵(KBO빵)은 출시 41일 만에 1000만봉이 팔렸습니다. 삼립 출시 제품 중 역대 최단 기간 기록입니다. 크보빵은 9개 구단 선수와 마스코트 등이 인쇄된 띠부씰 215종을 랜덤으로 담은 제품입니다. 이달 초에는 스핀오프 제품 '모두의 크보빵'을 출시하며 새로운 띠부씰을 선보였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연고지 마케팅으로 롯데 자이언츠 팬을 저격했습니다. 롯데 자이언츠와 손잡고 컬래버레이션 7종을 선보였습니다. 롯데 자이언츠의 시그니처 응원 문구 '마!'를 활용해 부산 야구 응원문화를 상품명으로 표현한 게 특징입니다. '마! 거인단팥빵' 반죽은 특허받은 유산균 발효공법을 사용했고 '마! 씨앗호떡빵'은 부산의 명물 씨앗호떡을 빵으로 제품화했습니다. 빵을 포함한 콜라보 상품 7종은 크보빵과 마찬가지로 선수, 마스코트 등 120종의 랜덤 띠부씰을 담았습니다. 롯데 자이언츠 지식 재산권(IP) 외 레트로 감성도 반영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 빵' 출시는 물가 상승에 대처하는 식품업계의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올해 4월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3.0% 증가한 126.5로 집계됐습니다. 같은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한다고 했을 때 기준연도인 2020년 대비 물가가 5년 사이 26.5% 오른 셈입니다. 식품 물가 지수 상승은 소비자의 식품 지출 비용이 늘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기업이 원재료, 물류 비용 상승을 떠안고 있음을 시사하기도 합니다. 각종 원부자재와 유통비 등 원가 부담에 식품업계는 매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사실 매출을 보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소비자 판매 가격을 올리는 겁니다. 실제로 주요 식음료 기업들은 지난해 말부터 커피, 우유, 치킨, 빵 등 거의 전 품목에 걸쳐 공격적으로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올해 3월부터 주요 제품 가격을 각각 평균 5.9%, 5%씩 인상했습니다. 삼립도 지난 2월부터 보름달 등 일부 제품 판매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다만 필수 소비재인 식료품의 특성상 소비자들은 가격 인상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습니다. 소비자들의 강한 반발과 정부 눈치에 가격 인상을 자주 할 수도 없습니다. 파리바게뜨와 삼립은 2023년 2월 이후 약 2년 만에 가격을 소폭 인상하는 데 그쳤습니다. 이처럼 직접적인 가격 인상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식품기업들이 선택하는 주요 마케팅 전략 중 하나가 이벤트 빵 같은 기획상품입니다. 가격은 유지하되 재미 요소를 핵심 가치로 내세워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게 핵심입니다. '체감가 인상 억제'를 위한 착시 전략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스포츠빵입니다. 단순한 내용물에도 불구하고 스포츠와 결합해 브랜딩 협업 효과를 극대화하며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특히 야구 팬들 사이에서는 원하는 선수의 띠부씰을 얻기 위해 야구장 앞이나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에서 교환 문화가 형성되는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물론 띠부씰을 이용한 이벤트 빵 마케팅이 식품업계의 새로운 전략은 아닙니다. 과거 국진이빵부터 핑클빵, '빵 오픈런'의 시초였던 포켓몬빵까지 제품 외 부가가치를 창출해 더 많은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은 이전부터 있었습니다. 다만 최근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과 함께 MZ세대의 펀슈머 성향이 짙어지고 프로 스포츠 인기 등이 맞물리며 ‘이벤트 빵’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업계에서는 단순한 소비를 넘어 경험과 의미를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경기 침체 속에서도 브랜드 로열티와 체감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이벤트 빵’ 출시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쇼핑의 재미라는 관점에서 보면 완전한 신제품 출시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기존 제품에 띠부씰을 추가하거나 건강한 빵을 모아 출시하는 것만으로도 소비자로 하여금 신선하다고 느끼게 할 수 있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소비자에게 새로움을 주기 위해 계속 시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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