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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sy Trip 이지트립

가장 큰 장애, 그것은 ‘편견’이었다...몰이해 허무는 뉴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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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6, 2020, 16:04:05

사회적 기업 ‘모아스토리’, 관광 콘텐츠 운영
장애인·비장애인 참여...자유여행, 복싱 등
서울시, 관광재단 등과 협력...편의 개선도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인생은 과감한 모험이든가, 아니면 아무것도 아니다.”

 

장애인·여성인권운동가 헬렌 켈러가 남긴 말입니다. 생후 19개월부터 시·청각을 잃은 그에게 19세기 미국 사회는 매 순간이 역경과 도전의 연속이었을 겁니다. 그래서 그가 남긴 이 한마디는 두 세기가 지난 지금까지도 울림을 간직한 것이겠죠.

 

2020년 대한민국 사회는 어떨까요? 한국장애인재활협회의 2017년 장애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장애인의 46.6%는 집 밖 활동 시 불편하다고 응답했습니다. 특히 불편한 이유로 ‘장애인 관련 편의시설 부족(49.7%)’, ‘외출 시 동반자가 없어서(26.9%)’를 꼽았습니다.

 

그럼에도 장애인 이웃들의 도전은 계속됩니다. 지난해 8월 사회적 미디어 기업 모아스토리에서 만난 조원경 씨는 가장 역동적인 복서입니다. 휠체어를 이끌고 글러브로 쉴 새 없이 미트와 샌드백에 강펀치를 날리죠. 어느새 머리를 양갈래로 딴 그의 이마에 땀방울이 송골송골 맺혔습니다.

 

 

“예전에 아주 잠깐 복싱을 배웠던 적이 있었는데요, 이렇게 다시 오랜만에 글러브를 껴보니까 기분이 새롭네요. (운동을) 몇 분 안했는데 땀이 주룩주룩 흘러요.”(조원경 씨)

 

올해 이십대 후반에 접어든 원경 씨는 여고생시절부터 킥복싱을 즐길 정도로 활동적인 스포츠우먼이었습니다. 하지만 사고로 척추를 다치면서부터 공무원이 되기 위한 공부에만 전념했었죠.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에 대한 정보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복싱체험을 할 수 있는 곳에 와서 너무 행복하고, 다른 분들도 이렇게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서 조금씩 더 내가 할 수 있는게 많구나 하는 것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조원경 씨)

 

이날 원경 씨의 섭외는 ‘에이블스퀘어 복싱클럽’에서 장애인 복싱 체험자를 구한다고 알렸고, 모아스토리에서 원경 씨에게 연락해 성사됐다고 합니다. 클럽은 장애인 전용 서비스를 하고 싶어도 수요를 확보할 수 없었고, 장애인들은 장소를 못 찾던 문제가 해소된 거죠.

 

모아스토리는 이렇게 장애인들이 즐길 수 있는 외부 활동을 함께 체험하고, 영상 콘텐츠로 담아 유튜브 채널인 ‘이지 트립(easy trip) 무장애 여행’에 알리고 있습니다. 정보 부족으로 대외 활동을 꺼리는 이들에게 사회로 나설 용기를 불어 넣는 방송입니다.

 

 

민경호 모아스토리 PD는 “콘텐츠를 통해 참가자들이 자신이 못할 거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실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걸 깨닫고 갈 때 보람을 느낍니다”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영상 등 미디어 콘텐츠로 전하면서 본인들이 몰랐던 가능성을 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치만은 않습니다. 경사로와 문턱 때문에 휠체어가 진입하지 못하기도 하고 점자 블록이 없는 지역은 발걸음 자체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모아스토리가 서울, 광주 등 명소의 안전한 코스를 개발하는 이유입니다.

 

민 PD는 “1박2일 코스로 운영하는데, 지난번엔 KTX와 저상버스를 타고 전주 한옥마을에 가서 한복을 입어보고, 야시장에서 식사 후 전망대에서 야경을 즐기고 왔어요”라며 “이런 즐거운 경험을 통해 장애인들이 보호자 없이 스스로 외출할 수 있게 하는 게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이지 트립을 통해 장애인이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을 넓히기도 했습니다. 서울관광재단이 서울 시청 관광지의 경사로를 완만하게 만들고 자동문을 설치하면 모아스토리에서 이쪽 코스로 안내하는 식입니다.

 

 

이외에도 서울관광스타트업, 구로문화재단, 한국관광공사 등과 협력해 장애인들이 보다 접근하기 쉬운 관광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실내스카이다이빙, 댄스스포츠, 반지 제작 등 활동도 추진했는데 참가자 반응이 뜨겁다고 합니다.

 

강민기 모아스토리 대표는 “2012년 런던 패럴림픽 때 모 방송사의 PD로서 현장 취재를 하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이해를 돕기 위한 소통 미디어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며 “우리 사회의 다소 소외됐지만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나누고 함께 누리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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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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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2025.03.11 14:30: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중국의 TV 업체가 패널과 모듈 생산에 기반한 '하드웨어' 파워를 경쟁력으로 삼는 가운데 LG전자[066570]는 서비스, 운영체제와 같은 '소프트웨어'에서의 격차를 강조했습니다. LG전자는 11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된 '2025 LG 올레드·QNED TV 신제품 브리핑'에서 LG전자의 프리미엄 TV 시장 사업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날 LG전자는 신제품의 AI 기능과 이를 활용한 화질 개선을 중점적으로 짚었습니다. 2025년형 LG 올레드·QNED TV는 AI 챗봇, AI 맞춤 화면/사운드 모드, AI 컨시어지, AI 보이스 ID, AI 서치 등 다양한 AI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허승현 LG전자 AI서비스개발팀장은 신제품의 AI 기능을 시연하며 "AI 챗봇의 경우 상황인지 AI를 탑재해 사용자가 문제를 말하지 않아도 AI가 상황을 추정해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법을 제안한다"라며 "단순 콘텐츠 검색 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엔진을 탑재해 여행 일정을 짜는 등 생성형 AI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TV는 '패밀리 디바이스'라 개인화하기 어려운 가전이지만 AI 보이스 ID를 통해 따로 로그인 없이 음성 인식만으로 사용자를 파악해 동일한 명령어에도 사용자의 음성에 따라 맞춤형 결과를 보여준다"고 부연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OLED 시장에서 출하량 318만대, 점유율 52.4%를 기록, 1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의 조사 결과, 중국 TV 브랜드의 글로벌 점유율이 31.3%를 기록해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의 합계 점유율 28.4%를 넘어서며 중국 TV 업계의 맹추격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TV 시장에도 TCL 등 중국 TV 업체들의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백선필 LG전자 TV상품기획담당은 "중국은 패널, 모듈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하지만 SOC(Systme on a Chip)와 오퍼레이션 시스템(OS)에서는 독자적인 게 없기에 아직 격차가 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중국 TV에는 4K 튜너가 들어가있지 않기에 4K TV라고 부르기는 어렵지 않은가"라며 "채널 등 서비스에서도 한글화가 완전하지 않기에 국내 시장에서는 우리가 경쟁력이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올레드 TV와 QNED(LCD) TV로 '듀얼 트랙' 전략을 구사한다는 사업 방향성에 대해 백선필 담당은 "글로벌 지역별로 올레드와 LCD의 판매 물량은 비슷하며 둘 다 견조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며 "2023년에 비해 올레드의 물량이 늘었으며 올해도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는 "원래 판매하고 있던 유통 채널을 줄이거나 제한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근래 들어 온라인에서 고가 제품을 구매하는 트렌드가 생기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2~30% 이상의 TV도 온라인으로 판매되고 있다"며 온라인 판매 강화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LG전자가 시장에서 가진 우위에 대한 질문에 백선필 담당은 "LG전자의 AI TV는 자연어 기반의 대화가 가능한 국어가 23개, 단순히 글을 읽는 TTS는 150개 국어가 가능하다"며 "이는 LG전자가 거의 유일한 수준"이라며 언어 지원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최근 국제적으로 두드러지고 있는 미국의 관세 부과 현안에 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백선필 담당은 "관세는 비단 LG전자 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문제"라며 "미국 내에 TV 공장을 갖고 있는 업체는 없다시피 하며 대부분 멕시코나 동남아, 중국 쪽에 공장을 갖고 있다"라고 현 상황에 대해 짚었습니다. 그는 "결국은 관세가 덜 부과되는 국가에서 생산하는 방법 뿐으로 LG의 여러 생산 거점들 중 어느 곳에서 생산하는 것이 관세를 제일 절감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LG전자는 "1000달러, 1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매출 1등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좋은 제품을 만들어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자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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